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수업내용

    <한국경제와 학교 교육>은 한국의 학교 교육의 형성, 확대 및 발전 과정을 살펴본다. 학교 교육은 인적자본의 축적을 통해서 한국의 경제성장에 원동력을 제공하였다. 이 강의는 한국에서 학교 교육의 제도적 기틀이 마련된 과정을 초등, 중등, 고등교육 제도와 비정규 학교 교육을 대상으로 살펴보고, 다양한 측면에서 한국 학교 교육의 역사적 경험을 평가하며, 사교육을 비롯하여 현재 한국의 한교 교육이 마주한 다양한 과제에 대하여 탐구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학습목표
    (1) 한국의 정규 초등, 중등, 고등교육 제도와 비정규 학교 교육의 형성, 확대, 발전과정을 통해 인적자본 축적의 기틀이 어떻게 마련되었는지 이해한다.
    (2) 교사, 재정, 여성의 측면에서 한국 학교 교육이 지닌 역사적 경험과 특수성을 살펴보고, 한국 학교 교육의 발전 과정에 미친 영향을 평가한다.
    (3) 사교육, 평준화, 학업성취도와 관련한 쟁점들을 검토하고 한국 학교 교육의 직면한 과제에 대해 탐구한다.

    주차별 구성
    1주차 한국의 학교 교육
    2주차 한국 학교교육의 형성
    3주차 유아 및 초등교육
    4주차 중등교육
    5주차 고등교육
    6주차 교원
    7주차 교육재정
    8주차 여성
    9주차 사교육
    10주차 학교 평준화
    11주차 시험성적자료로 살펴본 한국교육의 현황과 과제
    12주차 학교 밖 학교
    미리보기
    강좌운영진
    • 고선 교수

      1. 소속: 중앙대학교 교수

      2. 학력: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졸업(학사)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졸업(석사)

                   University of California at Davis 경제학과 졸업(박사)

      3. 대표 연구

      “The Effect of Population Aging on Local School Subsidies in Korea,” Korean Economic Review 31(1), 2015; “The Uneven Rise of American Public Schools to 1850,” Journal of Economic History 70(1), 2010. 외 다수

    • 박종령 조교

      강의 조교

      소속: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박사과정

      학력: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졸업(학사)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졸업(석사)

      연락처: kekasnu@gmail.com

    자주묻는질문

    Q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A 이 강좌의 교재는 따로 없습니다. 또한 매 주차마다 가이드북과 학습자료 목록이 제공되니 공부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이수증 발급이 가능한가요?

    A 본 강좌의 평가 기준은 중간퀴즈 50%와 기말고사 50%로 구성되며, 총 60% 이상을 달성할 경우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Q 토론 참여와 보고서 제출은 필수인가요?

    A 아닙니다. 토론과 보고서는 성적과 이수 기준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수강생 여러분께 학습 방향을 제시하고 여러분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돕기 위하여 제공되는 학습 요소이므로 자율적으로 참여하시면 됩니다.

    기타·문의처
    kekasnu@gmail.com

    분야 사회 (경영 · 경제)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한국경제와 K학술확산연구센터

    이수증 발급

    주차 14 주

    학습인정시간 40시간 00분 (14시간 41분)

    수강신청기간 24.04.01 ~ 24.12.31

    강좌운영기간 24.04.15 ~ 24.12.31

    전화번호 02-880-2133

    자막언어 한국어 외 2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