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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좌소개
    KHU_컴퓨터게임 개론_강좌소개강좌소개 “인간은 놀이를 한다."
    인간의 놀이는 인간의 역사와 함께 시작되었고, 스포츠 뿐만아니라, 예술, 전쟁, 정치, 법 등 모든 분야에서 놀이적 요소를 찾을 수 있다. 인간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놀이를 하고 있는 것이다. 본 과목에서는 특히 21세기에 중요한 삶의 부분이 된 놀이, 컴퓨터 게임과 관련하여, 그 역사와 개발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마셜 맥루한의 말대로, 인간이 도구를 만들고, 도구가 인간을 만든다. 컴퓨터 게임은 인류를 새로운 땅으로 인도할 것이다. 세상은 컴퓨터 게임을 하는 인간이 바꿀 것이다.수업목표

    - 놀이의 역사와 인간의 삶속에서 놀이가 차지하는 영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디지털 게임의 종류와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새로운 컴퓨터 게임을 만드는데 필요한 전문성과 제작 절차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디지털 게임의 정의와 게임요소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 게임기획의 4가지 요소를 열거할 수 있다.
    - 컴퓨터 게임의 미래를 바꿀 HCI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019-2학기 강좌 업데이트 안내

    - 강좌 업데이트로 신규 강의 내용(9,10주차) 추가되었습니다.

    강의일정

    컴퓨터게임 개론_강의일정
    모듈 학습일자 주차명 차시명
    MODULE 1
    왜 놀이인가?
    09/02  1. 인간과 미디어  모듈소개
     미디어 이해
     엔트로피의 증가
     개념의 시대, 융합의 시대
    09/09  2. 인간과 놀이  필요에서 욕망으로
     가상현실
     개입의 욕망
    09/16  3. 인간과 컴퓨터 게임  놀이하는 인간
     컴퓨터 게임과 행복
     세상을 바꾸는 컴퓨터 게임
     토론 주제
     현장 스토리 : 전문가를 만나다
    MODULE 2
    디지털 게임의 역사
    09/23  4. 콘솔 게임의 역사1  모듈소개
     콘솔 게임의 역사 Overview 및 세대의 구분
     잊혀진 게임의 역사
     1,2 세대 콘솔게임의 역사
     아타리 쇼크
    09/30  5. 콘솔 게임의 역사2  새로운 게임문화의 시작
     닌텐도의 시대
     플레이스테이션과 기술중심의 시대
     콘솔게임의 현재
    10/07  6. 온라인 게임의 역사  온라인게임의 역사-태동기
     온라인게임의 역사-성장기
     온라인게임의 역사-부흥기
    10/14  7. Fun Theory  게임의 다양한 정의와 게임요소
     재미이론
     몰입 매커니즘
     Flow와 Immersion
    10/21  8. 게임장르의 이해  장르의 구분과 최초의 게임장르
     슈팅 게임과 스포츠 게임의 이해
     어드벤처 게임의 이해
     D&D 게임와 전략 게임의 이해
     토론 주제
     현장 스토리 : 전문가를 만나다
    10/28  9. 컴퓨터 게임의 설계  플레이어
     플레이어의 마음
     게임 미케닉 1
     게임 미케닉 2
    MODULE 3
    컴퓨터 게임과 기술
    11/04  10. 컴퓨터 게임과 기술  게임의 밸런스 1
     게임의 밸런스 2
     게임과 기술
    11/11  11. 컴퓨터 게임과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모듈소개
     체험과 컴퓨터 게임
     게임을 위한 입출력 장치 1
     게임을 위한 입출력 장치 2
     최적의 경험을 위한 HCI 원칙들
    11/18  12. 컴퓨터 게임과 AV 기술  AV 데이터의 품질
     오디오 데이터
     비디오 데이터
    11/25  13. 미래 컴퓨터 게임을 이끌 기술들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들
     차세대 상호작용 기술들
     게임을 위한 인공지능
     미래의 게임을 위해 필요한 기술들
    12/2  14. 학습과 디지털 게임  모듈소개
     Why DGBL?
     학습이론과 게임
     DGBL의 실제와 적용
     DGBL의 현재와 미래
     토론 주제
     현장 스토리 : 전문가를 만나다
    최종평가 12/2 기말고사
    교재 및 참고문헌

    컴퓨터게임개론 교재
    주교재 누구나 게임을 한다 부교재 호모 루덴스
    [주교재]
    『누구나 게임을 한다』

    (제인 맥고니걸 지음, 김고명 옮김, 알에이치 코리아, 2012)
    [부교재]
    『호모 루덴스』

    (요한 호이징가 지음, 이종인 옮김, 연암서가, 2010)
    이수기준

    이수증 경희대학교 컴퓨터게임 개론
    이수 기준(60%)을 통과하면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 이수증은 종강 후 2주 이내에 발급됩니다.
    학점인정을 위해 수강하는 경우 종강일을 반드시 확인하고 수강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수기준
    자기소개(1) 주차별 퀴즈(12) 참여과제(3) 성찰일지(3) 기말고사(1) 총합
    5% 25% 20% 20% 30% 100%
    참여교수책임교수

    서덕영책임교수
    서덕영 교수

     |Module 1| 서덕영 책임교수

        경희대학교 전자정보대학 교수(멀티미디어 전공)
        서울대학교 핵공학과 학사
        조지아 텍(Georgia Tech.) 전기 및 컴퓨터공학 박사

    모듈 담당교수

    모듈담당교수
     |Module 2| 우탁 교수     현 경희대학교 디지털콘텐츠 학과 학과장
        현 경희대학교 디지탤콘텐츠 연구센터장
        현 게임물관리위원회 이사/위원
        현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겸직교수
        University of Dundee (UK) 이학박사 (전자영상/게임학)
     |Module 3| 전석희 교수     경희대학교 전자정보대학 교수
        한국 햅틱스 연구회 부회장
     |Module 3| 이성원 교수     경희대학교 전자정보대학 교수
        삼성전자 수석연구원
     |Module 3| 이상민 교수     경희대학교 글로벌커뮤니케이션 학부 교수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편집자
        창의력영어 저자
        EBS 강사
    문의사항

    문의사항별담당TA
    담당TA   교과목 관련 문의사항
      경희 K-MOOC 강좌운영팀

      경희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GSN
      kmooc@khu.ac.kr
    경희대학교   시스템 관련 문의사항
      경희 K-MOOC 강좌운영팀

      경희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GSN
      kmooc@khu.ac.kr

    우수사례영상

    미리보기

    분야 공학 (컴퓨터 · 통신)

    난이도 -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4 주

    학습인정시간 15시간 45분 (16시간 24분)

    수강신청기간 23.09.25 ~ 23.10.13

    강좌운영기간 23.10.01 ~ 23.12.31

    전화번호 031-201-3951

    자막언어 -

    강좌언어 한국어(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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