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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1. 온라인 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해하고,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 방법, 상호작용과 커뮤니케이션, 학습 평가 및 피드백 방안을 학습할 수 있다.
    2. 온라인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과 젭을 이용한 클래스룸을 제작하여 적용해 볼 수 있다.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제

    차시

    학습주제/내용

    1

    메타버스와 교육

    1차시

    메타버스 기반 교육의 필요성과 배경

    2차시

    메타버스 기반 교육의 특징

    3차시

    메타버스 기반 교육 방법론

    4차시

    정리하기 / 퀴즈

    2

    메타버스 기반 교육 사례

    1차시

    교육적 활용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2차시

    교육적 활용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 기술 분석

    3차시

    교육적 활용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 운영 사례 분석

    4차시

    정리하기 / 퀴즈

    3

    메타버스 클래스룸 설계

    1차시

    메카버스 클래스룸 개념 및 특성

    2차시

    메타버스 클래스룸 사례 조사

    3차시

    메타버스 클래스룸 기술 및 설계 요소

    4차시

    메타버스 클래스룸 구성요소

    5차시

    정리하기 / 퀴즈

    4

    메타버스 클래스룸 제작 및 운영

    1차시

    메타버스 클래스룸 운영

    2차시

    메타버스 클래스룸 교육효과

    3차시

    메타버스 클래스룸 교수학습 설계

    4차시

    메타버스 클래스룸 교수자 고려사항

    5차시

    정리하기 / 퀴즈

    5

    중간평가

    6

    게더타운을 이용한 메타버스 클래스룸 제작 실습 1

    1차시

    교육적 활용을 위한 게더타운의 이해

    2차시

    교육적 활용을 위한 게더타운 기능 및 사용방법

    3차시

    클래스룸 공간 및 요소 설계

    4차시

    정리하기 / 퀴즈

    7

    게더타운을 이용한 메타버스 클래스룸 제작 실습 2

    1차시

    클래스룸 공간 제작

    2차시

    오브젝트 배치 1

    3차시

    오브젝트 배치 2

    4차시

    정리하기 / 퀴즈

    8

    게더타운을 이용한 메타버스 클래스룸 제작 실습 3

    1차시

    교육 콘텐츠 제작 및 적용

    2차시

    기능 및 효과 적용 1

    3차시

    기능 및 효과 적용 2

    4차시

    정리하기 / 퀴즈

    9

    젭을 이용한 메타버스 클래스룸 제작 실습 1

    1차시

    교육적 활용을 위한 젭의 이해

    2차시

    교육적 활용을 위한 젭 기능 및 사용방법

    3차시

    클래스룸 공간 및 요소 설계

    4차시

    정리하기 / 퀴즈

    10

    젭을 이용한 메타버스 클래스룸 제작 실습 2

    1차시

    클래스룸 공간 제작

    2차시

    오브젝트 배치 1

    3차시

    오브젝트 배치 2

    4차시

    정리하기 / 퀴즈

    11

    젭을 이용한 메타버스 클래스룸 제작 실습 3

    1차시

    교육 콘텐츠 제작 및 적용

    2차시

    기능 및 효과 적용 1

    3차시

    기능 및 효과 적용 2

    4차시

    정리하기 / 퀴즈

    12

    12

    기말평가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박형용
    박형용 교수
    전,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연구위원
    현, 글로벌사이버대학교 AI융합학과 전임교수
    현, 글로벌사이버대학교 교육지원처장, 교수학습지원센터장, 산학협력단장

    E-mail: park2785@gw.global.ac.kr

    이성태

     이성태 교수
    - (주)베네테크 부설연구소 선임연구원
    - 동강대학 컴퓨터인터넷계열 겸임교수 역임
    - (현) 지식경제부(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단) 지식경제 기술혁신 평가단 위원
    - (현) 서울특별시 정보화사업추진위원회,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기술개발관리단 평가위원
    - (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지방행정연수원 콘텐츠분야 심사위원
    - (현) SMT 이사, KSDT, KIPS, KSII, KOCON 정회원 / 문화예술콘텐츠학회 감사
    - (현)서울사이버대학교 전임교수

    E-mail: stlee@iscu.ac.kr

    교수자

    노윤홍

    노윤홍 교수
    현) 부산디지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
    전) 동서대학교 BK21+ 헬스케어 및 콘텐츠 기술개발 사업단 박사후과정
    동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조교수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유비쿼터스IT

    E-mail: yhnoh@bdu.ac.kr

    강좌지원팀

    조교
    AI융합교육원 한상훈(02-723-6574)
    E-mail: exrt1@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10

    20

    30

    40


     총 60% 이상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PDF 자료를 제공합니다.







    미리보기

    분야 융 · 복합 (융 · 복합)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한국원격대학협의회 AI융합교육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2 주

    학습인정시간 12시간 00분 (11시간 48분)

    수강신청기간 24.03.28 ~ 24.06.20

    강좌운영기간 24.03.28 ~ 24.06.23

    전화번호 02-723-6574

    자막언어 한국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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