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태국어의 음성 중에 한국인이 발음하기 어려운 것이 있나요?
A 태국어의 음성 중에는 한국인이 발음하기 어려워 하는 소리는 초자음의 [ŋ], [y], [w] 등의 음가와 종자음의 [y], [w] 발음, 그리고 단모음과 장모음으로 구분되는 모음의 길이 구분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누구나 연습을 통해 발음을 할 수 있습니다.
Q 태국어 성조는 몇 가지가 있고, 배우기가 어렵지 않나요?
A 태국어는 모두 5개의 성조를 가지고 있는 성조어입니다. 각각의 성조는 평성, 1성, 2성, 3성, 4성으로 불립니다. 입문 단계에서 태국어 성조를 익혔다고 하더라도 기초 단계에서도 역시 성조를 정확히 발음하는 연습은 계속해야 합니다. 한국어에는 성조가 따로 없기 때문에 성조에 익숙해 지기 위해서는 많이 듣고 따라서 발음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Q 태국어어는 어순이 우리말과 다른가요?
A 네, 태국어의 어순은 영어와 비슷한 주어-동사-목적어 순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말과 어순의 차이가 있지만, 태국어는 어형변화가 없는 언어이기 때문에 비교적 영어보다 쉽게 구사할 수 있을 겁니다.
Q 태국어 배우기 A2-1에서는 태국어 문자를 먼저 익혀야 할 필요가 있습니까?
A 태국어 배우기 A2-1에서는 초급 단계의 태국어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태국어 문자에 대한 한국어 발음을 따로 표기해주지 않습니다. 이는 이미 기초 단계의 태국어 문자와 읽고 쓰기를 익히고 왔다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입니다.
Q 문법보다는 회화 중심으로 배워야 소통에 큰 도움이 된다고 들었는데, 사실인가요?
A 초급 단계인 본 과정, A2-1에서는 회화 중심으로 이루어진 본문을 토대로 태국어를 학습합니다. 그리고 회화 본문에서 나타난 태국어의 쓰임을 같이 살펴보며 실생활에서 각각의 표현을 어떻게 응용할 수 있을지를 익히도록 합니다. 초급 단계인만큼 문법적인 부분보다는 회화를 중심을 공부합니다. 그러나 점차 중급 이상으로 나아가게 되면 문법적인 부분도 함께 익혀야 보다 수준 높은 태국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