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내용 / 목표
⦁ C++ 언어 기반의 객체지향그로그램을 학습하기 위하여 C++ 기본 요소인 조건문, 제어문, 배열, 함수 구조체, 포인터에 대하여 통합적으로 복습하는 과정을 통해 이를 이해라고 프로그래밍 할수 있다
⦁ 구조체의 확장인 멤버함수와 멤버 데이터를 하나로 묶어 정의되는 Class를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다.
⦁ 설계도인 Class를 기준으로 메모리에 실제를 생성되는 Instance인 객체를 이해하고 그 성질을 해석 할 수 있다.
⦁ Class에서 주요특징인 상속과 생성자 및 소멸자에 대하여 이해라고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 객체에 대한 메모리할당과 해제, 가상함수, 함수중복정의, 템플릿 등을 이용하여 객체지향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외부 파일 및 데이터를 읽고 처리할 수 있다.
✔ 강좌 운영 계획
- 1주차-과목소개와 프로그래밍 언어 구성요소: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고 자료형과 데이터의 관계를 표현할 수 있다.
- 2주차-데이터 처리와 연산자: 키보드로부터 데이터를 입력받아 처리할 수 있으며, 데이터 처리를 위한 다양한 연산자 종류와 그 특징을 설명 할 수 있다.
- 3주차-제어문과 반목문: 제어문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으며 반복문으로 반복적인 프로그램을 코딩 할 수 있다.
- 4주차-pointer와 배열: pointer, 참조자, 배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으며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 5주차-객체지향프로그래밍 기초(구조체와 함수): 차별 학습목표 :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인 구조체의 특징을 이해하고 객체를 생성할 수 있으며 함수의 기본 호출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 6주차-함수응용: 다양한 형태의 함수를 선언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으며, 함수 포인터를 설명할 수 있다.
- 7주차-lass선언과 객체생성: 객체지향프로그램 골력의 근간인 class를 선언하고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 8주차-중간평가
- 9주차-class 객체 응용: 오버로딩 생성자, 함수오버라이딩, 복사생성자 등 class객체의 다양한 기능을 적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 10주차-class 객체 응용: this pointer, class 정적 멤버변수와 함수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으며 class의 상속기능이 확장된 가상함수를 구현할 수 있다.
- 11주차-class 연산자, 함수 Template: class객체 연산자를 활용하여 객체간 데이터 연산을 구현할 수 있으며 함수 템플릿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12주차-함수 Template 응용: 함수 템플릿을 응용할 수 있으며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 STL을 이용하여 크기가 변하는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 13주차-파일입출력: 텍스트 파일의 문자열, 숫자 데이터 읽고 저장하는 기능을 설명할 수 있으며 데이터처리에 활용할 수 있다.
- 14주차-예외처리: 프로그램이 실행중에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 있는 예외의 경우를 처리하는 기법을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다.
- 15주차-기말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