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타버스 3D디자인 종료(청강) 이수증
-
메타버스 3D디자인
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학습목표
유니티 엔진에서 UModelerX 툴을 이용하여 3D 모델링을 하는 방식을 학습하고, 메타버스, 게임, VR, AR 콘텐츠의 기반이 되는 환경 및 캐릭터를 제작하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학습의 목표로 함.
강의계획서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학습내용 | ||||
1 | 3D 모델링 툴 개요 | UModelerX와 Unity 3D 엔진 소개 | 1-1 | UModelerX 소개 |
1-2 | UModelerX로 제작한 예시 콘텐츠 | |||
1-3 | Unity 3D 엔진 소개 | |||
1-4 | Unity 3D로 제작한 예시 콘텐츠 | |||
1-5 | Unity Hub 및 엔진 설치 | |||
2 | 유니티 3D 엔진 다루기 | 유니티 엔진 기본 기능 학습 | 2-1 | Unity 레이아웃 및 화면 조작 |
2-2 | Unity 3D 오브젝트 생성해보기 | |||
2-3 | Unity Vertex Snapping 기능 이해 및 간단한 모델링 | |||
2-4 | Unity Material 및 Prefab의 이해 | |||
2-5 | Unity 애니메이션의 이해 | |||
3 | 3D 모델링을 위한 UModelerX 기본 기능 ① | UModelerX 기본 기능 학습하기 | 3-1 | UModelerX 세팅 학습하기 |
3-2 | UModelerX 세팅 실습해보기 | |||
3-3 | UModelerX 기본 레이아웃 | |||
3-4 | UModelerX Element Group | |||
3-5 | UModelerX Primitive Shapes Group | |||
4 | 3D 모델링을 위한 UModelerX 기본 기능 ② | UModelerX 기본 기능 학습하기 | 4-1 | UModelerX Drawing Group |
4-2 | UModelerX Selection Group | |||
4-3 | UModelerX Add Group part 1 | |||
4-4 | UModelerX Add Group part 2 | |||
4-5 | UModelerX Remove Group | |||
5 | 3D 모델링을 위한 UModelerX 기본 기능 ③ | UModelerX 기본 기능 학습하기 | 5-1 | UModelerX Deform Group |
5-2 | UModelerX Surface Group | |||
5-3 | UModelerX Misc &Multiple Objects Group | |||
5-4 | UModelerX Modifier System part 1 | |||
5-5 | UModelerX Modifier System part 2 | |||
6 | 3D 배경 및 캐릭터 모델링 | 간단한 3D 배경 및 캐릭터 모델링 방법 학습하기 | 6-1 | 3D 배경 모델링 제작해보기 |
6-2 | 3D 배경 모델링 제작해보기 2 | |||
6-3 | 3D 배경 모델링 제작해보기 3 | |||
6-4 | 3D 캐릭터 모델링하기 | |||
6-5 | 3D 캐릭터 모델링하기 2 | |||
7 | UV Editor 활용을 통한 텍스쳐 제작 | UV Editor를 이용하여 모델링 꾸미기 | 7-1 | UModelerX UV Editor 세팅 및 인터페이스 |
7-2 | UModelerX UV Editor Unwrap Group | |||
7-3 | UModelerX UV Editor Other Groups | |||
7-4 | UModelerX UV Editor Other Groups 2 | |||
7-5 | UModelerX UV Editor 모델링에 적용 및 내보내기 | |||
8 | 중간고사 | 중간고사 | 8 | 중간과제 제작 UModelerX를 이용한 3D 모델 (배경 및 캐릭터) 제작 및 제출 |
9 | Rigging 및 Painting 모드 학습 | Rigging 및 Painting 모드를 이용하여 세부 디자인 제작 | 9-1 | UModelerX UV Editor 모델링에 적용 및 내보내기 |
9-2 | UModelerX Rigging Mode 알아보기 | |||
9-3 | UModelerX Painting Mode 알아보기 | |||
10 | 제페토 스튜디오를 이용한 반팔티 제작 ① | 제페토 아이템 만드는 방법 학습 및 반팔티 모델링 | 10-1 | 제페토 스튜디오 소개 및 설정하기 |
10-2 | 반팔티 모델링 제작하기 | |||
10-3 | 반팔티 UV Editing | |||
11 | 제페토 스튜디오를 이용한 반팔티 제작 ② | 모델링 리깅 작업 및 페인팅을 통한 반팔티 완성 | 11-1 | 반팔티 리깅 작업하기 |
11-2 | 반팔티 리깅 작업하기 실습 | |||
11-3 | 반팔티 페인팅하기 | |||
11-4 | 반팔티 버텍스 마스킹 및 내보내기 | |||
12 | 제페토 스튜디오를 이용한 반바지 제작 | 제페토에서 활용 가능한 반바지 아이템 제작 | 12-1 | 반바지 모델링 제작하기 |
12-2 | 반바지 리깅 작업하기 | |||
12-3 | 반바지 UV 언랩핑하기 | |||
12-4 | 반바지 페인팅하기 | |||
12-5 | 반바지 버텍스 마스킹 및 내보내기 | |||
13 | 제페토 스튜디오를 이용한 신발 제작 | 제페토에서 활용 가능한 신발 아이템 제작 | 13-1 | 제페토 스튜디오 세팅하기 |
13-2 | 신발 모델링 제작하기 | |||
13-3 | 신발 리깅 작업하기 | |||
13-4 | 신발 UV 언랩핑하기 | |||
13-5 | 신발 페인팅하기 | |||
14 | 제페토 스튜디오를 이용한 모자 제작 | 제페토에서 활용 가능한 모자 아이템 제작 | 14-1 | 모자 모델링 제작하기 |
14-2 | 모자 언랩하기 | |||
14-3 | 모자 페인팅하기 | |||
14-4 | 오브젝트 활용하기 | |||
14-5 | 프로젝트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 | |||
15 | 수업 종강 | 수업 종강, 총정리 | 15 | 기말고사 제작 제페토 스튜디오를 이용한 제페토 아이템 제작 및 제출 |
강좌수강정보
이수/평가정보
출석 | 퀴즈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20 | - | - | 20% | 60% |
미리보기
강좌운영진
-
교수자
김현정 교수
'18 - 현재 : 온체인 대표, (주)애니렉티브 실장
'22 - 23 : 남서울대학교 가상증강현실학과 겸임교수
세명대학교 IoT융합학과 겸임교수
'23 : 계원예술대학교 디자인혁신융합대학 교수
메타버스 분야의 특화된 교수
자주묻는질문
Q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A 아니요. 각 차시마다 PDF로 학습자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