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
3D모델링 기반의 예술작품 제작과 전시에 필요한 기술을 학습하고 3D스캐너 등의 첨단장비를 이용한 3D모델링 작업을 학습한다. 메타버스 플랫폼 시장의 핵심 사업인 가상현실과 VR, AR, MR 관련 사업이 증가하고 있고 그에 따른 수요가 발생할 것이 예상되므로 이와 같은 가상공간 제작과 활용 기법을 학습하여 미래의 4차 산업시대를 준비하여야 한다.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시는 곳에 붙여넣기하여 이용해 주세요.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운영하는 “K-MOOC 홈페이지”(이하 “K-MOOC”)가 제공하는 모든 회원 정보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하 “회원”)과 ‘진흥원’이 ‘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조건 및 절차와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① 이 약관은 “이 약관에 동의하십니까?”라는 물음에 ‘회원’이 “동의”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진흥원’은 이 약관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적용일 전 7일간 ‘회원’에게 공지되고 적용 일에 효력이 발생 됩니다.
③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 약관이 변경된 이후에도 계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회원’이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 법령에 규정되어 있으면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제4조 (이용계약)
‘서비스’ 이용은 ‘진흥원’이 허락하고 ‘회원’이 약관 내용에 대해 동의하면 됩니다.
제5조 (이용신청)
①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진흥원’이 정한 소정의 양식에 이용자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②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된 이용자 정보는 실제 데이터로 간주합니다.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습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① ‘진흥원’은 ‘회원’이 모든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신청할 경우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2. 회원가입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거나 신청하였을 경우
3.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4. 다른 사람의 K-MOOC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의 행위를 하였을 경우
5. K-MOOC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기타 ‘진흥원’이 정한 회원가입 요건이 미비할 경우
② 회원이 입력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정보 외에 ‘진흥원’은 ‘회원’에게 추가 정보의 입력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필수항목 : 전자우편주소,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성별, 출생연도
- 선택항목 : 보조전자우편주소, 도시, 국가, 거주지, 최종학력, 가입목적
제7조 (계약 사항의 변경 및 정보 보유/이용 기간)
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② ‘회원’으로 등록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보유 및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진흥원’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1개월간 ‘회원’의 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쿠키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
① ‘K-MOOC’는 사용자마다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 개인용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합니다.
② 사용자가 한 번의 로그인으로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쿠키 수신을 허용해야 합니다.
③ 쿠키는 ‘K-MOOC’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④ 사용자는 웹브라우저에 있는 옵션기능을 조정하여 쿠키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쿠키 수신을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3장 계약해지제9조 (계약해지)
① ‘회원’은 온라인을 통해 회원 정보처리에 관한 불만 사항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는 본인 확인이 가능하도록 이름, 아이디, 생년월일, 연락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전자우편으로 해지 신청을 하거나, 회원 정보수정의 ‘회원탈퇴’ 메뉴에서 탈퇴 신청을 해야 합니다.
제10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진흥원’은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제6조 2항의 ‘기본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2.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3.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4. K-MOOC,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5.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타인의 명예를 손상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7.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PC통신 및 인터넷 서비스의 신용불량자로 등록되는 경우
제4장 책임제11조 (진흥원의 의무)
① ‘진흥원’과 제휴를 맺은 사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제휴 사이트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를 위해 ‘K-MOOC’는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제공으로 알게 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진흥원’은 ‘회원’의 전체 또는 일부 정보를 업무와 관련된 통계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진흥원’은 ‘서비스’가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부득이한 이유로 ‘서비스’가 중단되면 지체없이 이를 수리 복구하는 데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비상사태, 시스템 정기 점검 및 ‘진흥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12조(회원 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
① 진흥원은 K-MOOC 이외에 각종 사이트를 운영하는바, 진흥원이 운영하는 메인 사이트 및 각종 서브 사이트의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회원의 정보를 수집하며, 수집된 회원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양질의 서비스를 위해 여러 교육 관련 유관 단체 및 비즈니스 사업자와 제휴를 맺어 회원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진흥원’은 본 조에 제휴업체 및 목적, 내용을 약관에 밝혀 `회원`의 동의받은 뒤 제휴업체에 제공합니다.
③ 본 조의 규정에 의한 ‘회원’의 동의는 본 약관 및 회원 가입정보 입력화면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 이용신청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13조 (회원의 의무)
①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 대여하거나 타인이 사용하게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③ 자신의 아이디(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진흥원’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④ ‘회원’은 게시물에 등록된 데이터를 이용한 영업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⑤ ‘회원’은 '진흥원'이 보내는 공지 메일을 수신해야 합니다.
제14조 (회원의 게시물)
① 게시물이란 ‘K-MOOC’의 각종 게시판에 회원이 올린 글 전체를 포함합니다.
② 회원이 게시하는 정보 및 질문과 대답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전적으로 회원 개인의 판단에 따른 책임이며, ‘진흥원’의 고의가 아닌 한 ‘진흥원’은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의 게시물로 인하여 제3자의 ‘진흥원’에 대한 청구, 소송, 기타 일체의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원은 그 해결에 드는 비용을 부담하고 ‘진흥원’를 위하여 분쟁을 처리하여야 하며, ‘진흥원’이 제3자에게 배상하거나 ‘진흥원’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진흥원’에 배상하여야 합니다.
④ ‘진흥원’는 '회원'의 게시물이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삭제합니다. 그러나 ‘진흥원’가 게시물을 검사 또는 검열할 의무를 부담하는 것은 아닙니다.
1.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하여 명예를 손상하는 경우
2. 공공질서,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인 경우
3. ‘진흥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4. ‘진흥원’에서 규정한 게시 기간을 초과한 경우
5. 상업성이 있는 게시물이나 돈벌이 광고, 행운의 편지 등을 게시한 경우
6. 사이트의 개설 취지에 맞지 않을 경우
7. 기타 관계 법령을 위반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⑤ ‘진흥원’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활용해 가공, 판매, 출판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정보제공제15조 (정보의 제공)
‘진흥원’는 ‘회원’에게 필요한 정보나 광고를 전자메일이나 서신 우편 등의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가입신청 메뉴와 회원 정보수정 메뉴에서 정보 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정보 수신 거부한 ‘회원’에게도 제13조5항의 ‘진흥원’ 공지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제6장 손해배상 및 면책제16조 (책임)
①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진흥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정보, 제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그래픽, 음성, 동영상의 적합성, 정확성, 시의성, 신빙성에 관한 보증 또는 담보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7조 (면책)
‘진흥원’이 천재지변 또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회원’에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 (관할법원)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 ‘진흥원’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이 적용됩니다.
CCL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 하에 다른 사람의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의 자유이용 라이선스(License)입니다.
Attribution(저작자 표시)
저작자의 이름, 출처 등 저작자를 반드시 표시 해야 한다는, 라이선스에 반드시 포함하는 필수조항 입니다.
Noncommercial(비영리)
저작물을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영리목적의 이용을 위해서는, 별도의 계약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No Derivative Works (변경금지)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저작물을 이용한 2차적 저작물 제작을 금지한다는 의미입니다.
Share Alike (동일조건변경허락)
2차적 저작물 제작을 허용하되, 2차적 저작물에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저작자표시 (CC BY)
저작자의 이름, 저작물의 제목, 출처 등 저작자에 관한 표시를 해주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 (CC BY-NC)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저작자표시-변경금지 (CC BY-ND)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SA)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고 저작물의 변경도 가능하지만,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에 적용된 것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NC-SA)
저작자를 밝히면 이용이 가능하며 저작물의 변경도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CC BY-NC-ND)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3D모델링 기반의 예술작품 제작과 전시에 필요한 기술을 학습하고 3D스캐너 등의 첨단장비를 이용한 3D모델링 작업을 학습한다. 메타버스 플랫폼 시장의 핵심 사업인 가상현실과 VR, AR, MR 관련 사업이 증가하고 있고 그에 따른 수요가 발생할 것이 예상되므로 이와 같은 가상공간 제작과 활용 기법을 학습하여 미래의 4차 산업시대를 준비하여야 한다.
기초 3D 모델링 기법 연구 및 작품 제작
3D스캔 실습을 통한 원리 이해 및 데이터 수정 기법 학습
메타버스 환경 구축을 위한 환경 설정 학습
메타버스 가상공간 구축을 위한 프로그램 학습
메타버스 가상공간 제작 및 작품전시
강의계획서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학습내용 | ||||
1 | 오리엔테이션 | 강의 계획 발표 | 1-1 | 강의 소개 및 학습내용 설명 |
1-2 | 일정 공유 및 기자재 소개 | |||
1-3 | 예술 작품 제작을 위한 3D모델링 소개 | |||
1-4 | 인체 제작을 위한3D스캔 소개 | |||
1-5 | 모바일 앱을 활용한 3D스캔 | |||
2 | 강의내용 요약 | 예시를 통한 작업 내용 파악 | 2-1 | 메타버스 강의내용 요약 |
2-2 | Web 형식의 메타버스 환경 소개 | |||
2-3 | 메타버스 환경 구축을 위한 사양 | |||
2-4 | 메타버스 환경구축 예시 소개 | |||
2-5 | Web 형식의 메타버스 환경 구축 예시 | |||
3 |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3D모델링 제작기법 | ZBrush CoreMini 기초 모델링 교육 | 3-1 | 학생용 프로그램 설치 및 활용법 |
3-2 | ZBrush 프로그램 기초 이론 | |||
3-3 | 주요 기법 및 환경설정 | |||
3-4 | 핵심 툴 교육 1 | |||
3-5 | 핵심 툴 교육 2 | |||
4 |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3D모델링 제작기법 | ZBrush CoreMini 기초 모델링 교육 | 4-1 | 3D모델링 샘플 실습 |
4-2 | 흉상 모델링 실습1 | |||
4-3 | 흉상 모델링 실습2 | |||
4-4 | 흉상 모델링 실습3 | |||
4-5 | 흉상 모델링 실습4 | |||
5 |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3D모델링 제작기법 | Substance Painter 3D페인팅 기초 | 5-1 | 3D페인팅 기초 교육 |
5-2 | 3D페인팅 툴교육 | |||
5-3 | 3D페인팅 샘플 실습1 | |||
5-4 | 3D페인팅 샘플 실습2 | |||
5-5 | 저장 및 활용 | |||
6 |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3D스캐닝 제작기법 | Metashape 인체 3D스캔
| 6-1 | 3D스캔 이론교육 |
6-2 | 3D스캔 실습 전 유의사항 학습 | |||
6-3 | 3D스캔 실습 진행1 | |||
6-4 | 3D스캔 실습 진행2 | |||
6-5 | 3D스캔 데이터 관리 | |||
7 |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3D스캐닝 제작기법 | Metashape 인체 3D스캔 | 7-1 | Metashape 프로그램 활용 |
7-2 | 3D스캔 데이터 수정 및 보완 | |||
7-3 | 3D스캔 데이터 최적화 | |||
7-4 | 3D스캔데이터 완성 | |||
7-5 | 3D스캔 데이터 활용 | |||
8 | 중간고사 | 중간고사 | 8 | 중간고사(모델링 작품 심사) 3D모델링 실습을 통하여 작품을 완성하고 제작 발표회 개최 |
9 |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3D스캐닝 제작기법 | VRIN 모바일 3D스캔 | 9-1 | VRIN 모바일 앱 소개 |
9-2 | 기초 촬영기법 | |||
9-3 | 3D스캔 데이터 관리 | |||
9-4 | PC용 VRIN 기초 | |||
9-5 | 저장 및 완성 | |||
10 |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가상공간 제작 기초 | Unity 가상공간 제작 | 10-1 | Unity 프로그램 소개 |
10-2 | Unity 프로그램 설치 및 활용법 | |||
10-3 | 기초 환경설정 | |||
10-4 | Spatial SDK 사용법 | |||
10-5 | 설치 및 최적화 | |||
11 |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가상공간 제작 기초 | Unity 가상공간 제작 | 11-1 | 전시장 구축 및 편집1 |
11-2 | 전시장 구축 및 편집2 | |||
11-3 | 3D스캔 데이터 업로드 기법1 | |||
11-4 | 3D스캔 데이터 업로드 기법2 | |||
11-5 | 환경 설정 및 최적화 | |||
12 |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가상공간 제작 기초 | Unity 가상공간 제작 | 12-1 | 3D모델링 작품 Unity 최적화1 |
12-2 | 3D모델링 작품 Unity 최적화2 | |||
12-3 | Unity Lighting 설정 | |||
12-4 | 환경광 및 톤 설정 (Post processing) | |||
12-5 | 작품 제작 마무리 | |||
13 |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가상공간 제작 기초 | Spatial 가상공간 활용 | 13-1 | Spatial 기초이론 |
13-2 | 가상 전시장 구성 및 기능 | |||
13-3 | 업로드 및 다운로드 기능 소개 | |||
13-4 | 메타버스 환경 분석 1 | |||
13-5 | 메타버스 환경 분석 2 | |||
14 |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가상공간 제작 기초 | Spatial 가상공간 활용 | 14-1 | 웹 기반 환경에서 업로드 및 다운로드 실습 1 |
14-2 | 웹 기반 환경에서 업로드 및 다운로드 실습 2 | |||
14-3 | UI 제작 및 링크 사용법 | |||
14-4 | PC 및 모바일 환경 구성 | |||
14-5 | 기타 기능 및 최적화 | |||
15 | 기말고사 | 기말고사 | 15 | 3D모델링으로 제작된 작품을 메타버스 전시장에 구현하여 전시개최 |
강좌수강정보
이수/평가정보
출석 | 퀴즈 | 과제 (작업노트)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10% | - | 40% | 25% | 25% |
최용훈 교수
2017 : 청소년을 위한 3D 프린팅 교육 성동청소년 수련관
2018 : 고용노동부 주관 '4차산업선도인력 양성과정 3D프린팅 과정 삼성멀티캠퍼스
2018 :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주관 '4차산업혁명대비 3D프린팅 특강' 3D 시화센터
2021 : 3D프린팅을 위한 지브러쉬 교육 노원 메이커스원
2022 - 2023 : 소상공인 디지털 마케팅 교육 계원예술대학교
2023 : 지브러쉬 모델링 교육
2017 - 현재 : 계원예술대학교 순수미술과 겸임교수
Q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A 아니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