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수업내용

    3D모델링 기반의 예술작품 제작과 전시에 필요한 기술을 학습하고 3D스캐너 등의 첨단장비를 이용한 3D모델링 작업을 학습한다. 메타버스 플랫폼 시장의 핵심 사업인 가상현실과 VR, AR, MR 관련 사업이 증가하고 있고 그에 따른 수요가 발생할 것이 예상되므로 이와 같은 가상공간 제작과 활용 기법을 학습하여 미래의 4차 산업시대를 준비하여야 한다.

    습목표

    본 교과목은 실감미디어 과목으로 3D모델링과 3D스캐닝 그리고 플랫폼 작업을 소개하고 실습을 진행하는 수업이다. 이 수업을 통하여 메타버스 가상공간을 구축하기 위한 기술을 익히고 다양한 플랫폼 제작을 진행할 수 있다.
    • 기초 3D 모델링 기법 연구 및 작품 제작

    • 3D스캔 실습을 통한 원리 이해 및 데이터 수정 기법 학습

    • 메타버스 환경 구축을 위한 환경 설정 학습

    • 메타버스 가상공간 구축을 위한 프로그램 학습

    • 메타버스 가상공간 제작 및 작품전시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학습내용

    1

    오리엔테이션

    강의 계획 발표

    1-1

    강의 소개 및 학습내용 설명

    1-2

    일정 공유 및 기자재 소개

    1-3

    예술 작품 제작을 위한 3D모델링 소개

    1-4

    인체 제작을 위한3D스캔 소개

    1-5

    모바일 앱을 활용한 3D스캔

    2

    강의내용 요약

    예시를 통한

    작업 내용 파악

    2-1

    메타버스 강의내용 요약

    2-2

    Web 형식의 메타버스 환경 소개

    2-3

    메타버스 환경 구축을 위한 사양

    2-4

    메타버스 환경구축 예시 소개

    2-5

    Web 형식의 메타버스 환경 구축 예시

    3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3D모델링 제작기법

    ZBrush

    CoreMini

    기초 모델링 교육

    3-1

    학생용 프로그램 설치 및 활용법

    3-2

    ZBrush 프로그램 기초 이론

    3-3

    주요 기법 및 환경설정

    3-4

    핵심 툴 교육 1

    3-5

    핵심 툴 교육 2

    4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3D모델링 제작기법

    ZBrush

    CoreMini

    기초 모델링 교육

    4-1

    3D모델링 샘플 실습

    4-2

    흉상 모델링 실습1

    4-3

    흉상 모델링 실습2

    4-4

    흉상 모델링 실습3

    4-5

    흉상 모델링 실습4

    5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3D모델링 제작기법

    Substance

    Painter

    3D페인팅 기초

    5-1

    3D페인팅 기초 교육

    5-2

    3D페인팅 툴교육

    5-3

    3D페인팅 샘플 실습1

    5-4

    3D페인팅 샘플 실습2

    5-5

    저장 및 활용

    6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3D스캐닝 제작기법

    Metashape

    인체 3D스캔

     

    6-1

    3D스캔 이론교육

    6-2

    3D스캔 실습 전 유의사항 학습

    6-3

    3D스캔 실습 진행1

    6-4

    3D스캔 실습 진행2

    6-5

    3D스캔 데이터 관리

    7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3D스캐닝 제작기법

    Metashape

    인체 3D스캔

    7-1

    Metashape 프로그램 활용

    7-2

    3D스캔 데이터 수정 및 보완

    7-3

    3D스캔 데이터 최적화

    7-4

    3D스캔데이터 완성

    7-5

    3D스캔 데이터 활용

    8

    중간고사

    중간고사

    8

    중간고사(모델링 작품 심사)

    3D모델링 실습을 통하여 작품을 완성하고 제작 발표회 개최

    9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3D스캐닝 제작기법

    VRIN

    모바일 3D스캔

    9-1

    VRIN 모바일 앱 소개

    9-2

    기초 촬영기법

    9-3

    3D스캔 데이터 관리

    9-4

    PCVRIN 기초

    9-5

    저장 및 완성

    10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가상공간 제작 기초

    Unity

    가상공간 제작

    10-1

    Unity 프로그램 소개

    10-2

    Unity 프로그램 설치 및 활용법

    10-3

    기초 환경설정

    10-4

    Spatial SDK 사용법

    10-5

    설치 및 최적화

    11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가상공간 제작 기초

    Unity

    가상공간 제작

    11-1

    전시장 구축 및 편집1

    11-2

    전시장 구축 및 편집2

    11-3

    3D스캔 데이터 업로드 기법1

    11-4

    3D스캔 데이터 업로드 기법2

    11-5

    환경 설정 및 최적화

    12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가상공간 제작 기초

    Unity

    가상공간 제작

    12-1

    3D모델링 작품 Unity 최적화1

    12-2

    3D모델링 작품 Unity 최적화2

    12-3

    Unity Lighting 설정

    12-4

    환경광 및 톤 설정

    (Post processing)

    12-5

    작품 제작 마무리

    13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가상공간 제작 기초

    Spatial

    가상공간 활용

    13-1

    Spatial 기초이론

    13-2

    가상 전시장 구성 및 기능

    13-3

    업로드 및 다운로드 기능 소개

    13-4

    메타버스 환경 분석 1

    13-5

    메타버스 환경 분석 2

    14

    메타버스

    환경구축을 위한

    가상공간 제작 기초

    Spatial

    가상공간 활용

    14-1

    웹 기반 환경에서 업로드 및

    다운로드 실습 1

    14-2

    웹 기반 환경에서 업로드 및

    다운로드 실습 2

    14-3

    UI 제작 및 링크 사용법

    14-4

    PC 및 모바일 환경 구성

    14-5

    기타 기능 및 최적화

    15

    기말고사

    기말고사

    15

    3D모델링으로 제작된 작품을 메타버스 전시장에 구현하여 전시개최


    강좌수강정보

    이수/평가정보

    출석

    퀴즈

    과제 (작업노트)

    중간고사

    기말고사

    10%

    -

    40%

    25%

    25%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출석(10%) + 과제(40%) + 중간고사(20%) + 기말고사(20%) 

    미리보기
    강좌운영진
    • 교수자

      최용훈 교수

      2017 : 청소년을 위한 3D 프린팅 교육 성동청소년 수련관

      2018 :  고용노동부 주관 '4차산업선도인력 양성과정 3D프린팅 과정 삼성멀티캠퍼스

      2018 :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주관 '4차산업혁명대비 3D프린팅 특강' 3D 시화센터

      2021 : 3D프린팅을 위한 지브러쉬 교육 노원 메이커스원

      2022 - 2023 : 소상공인 디지털 마케팅 교육 계원예술대학교

      2023 : 지브러쉬 모델링 교육 

      2017 - 현재 : 계원예술대학교 순수미술과 겸임교수

    자주묻는질문

    Q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A 아니요. 없습니다.

    기타·문의처
    chaeeun2@kaywon.ac.kr

    분야 예체능 (디자인)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한국연구재단 산업교육센터

    이수증 미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22시간 15분 (16시간 19분)

    수강신청기간 24.08.19 ~ 24.08.30

    강좌운영기간 24.09.02 ~ 24.12.16

    전화번호 0314200697

    자막언어 한국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