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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좌소개

    학습목표 LECTURE OBJECTIVES

    학습목표

    • 가상/증강현실의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요구조건을 도출할 수 있다.
    • 가상/증강현실의 응용을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도출할 수 있으며, 필요한 서비스를 설계할 수 있다.
    • 최신 도구를 활용하여 가상/증강현실 응용을 개발하고 평가 할 수 있다.

    홍보영상 INTRODUCTION VIDEO

      

    강좌운영계획 SYLLABUS

    주차 주차명 차시 차시명

    1

    가상현실 개요 및 현실감

    1

    가상 증강현실의 개요

    2

    가상현실의 역사와 현재

    3

    현실감의 정의 및 현실감 제공을 위한 고려요소

    4

    존재감의 정의 및 가상체험의 이론과 한계에 대한 고찰

    2

    가상현실 시스템

    1

    가상현실 시스템 모델과 구현

    2

    시각 경험 제공을 위한 기술 현황

    3

    청각, 촉각 및 다양한 감각 제공을 위한 기술 현황

    3

    인지구조 I

    1

    인지 모델

    2

    감각적 환상

    3

    인지구조를 고려한 가상 경험의 구성

    4

    인지구조 Ⅱ

    1

    Visual Perception (1)

    2

    Visual Perception (2)

    3

    Visual Perception (3)

    4

    Visual Perception (4)

    5

    인지구조 Ⅲ

    1

    청각의 구조

    2

    청각의 인지

    3

    청각의 시뮬레이션

    Ex

    실습 I

    6

    인지구조 Ⅳ

    1

    촉각의 구조

    2

    촉각의 인지와 시뮬레이션

    3

    촉각 시뮬레이션의 사례

    Ex

    실습 II

    7

    인지구조 V

    1

    고유감각의 구조와 인지

    2

    운동감의 구조와 인지

    3

    기타감각의 구조와 인지

    4

    다중감각과 입력장치

    8

    중간고사

    9

    인지구조 VI

    1

    공간의 인지와 해석

    2

    시간과 모션의 인지와 해석

    3

    인지의 일관성

    10

    비디오기반 가상 콘텐츠

    1

    가상현실을 위한 영상기반 방법

    2

    영상기반 콘텐츠 제작

    3

    3차원 영상의 전송과 최적화

    11

    인터랙티브 가상 콘텐츠

    1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구성과 최적화

    2

    다중해상도 모델을 활용한 가상세계 최적화

    3

    가상 콘텐츠 사례 탐구

    12

    Health Effects I

    1

    가상세계에서의 멀미와 감각의 불일치

    2

    가상세계에서의 멀미 요인과 해결방법

    3

    가상세계에서의 안전과 건강

    13

    Health Effects II

    1

    Latency 의 정의와 작용

    2

    Latency의 측정과 부작용의 최소화

    3

    가상 경험의 부작용에 대한 대응

    Ex

    실습 III

    14

    상호작용

    1

    가상 증강현실을 위한 기초 상호작용 모델

    2

    상호작용 모델의 응용과 활용

    3

    상호작용을 위한 장치와 모델

    15

    기말고사

    강좌운영기간 COURSE OPERATION PERIOD

    2024.03.04~2024.06.21

    강좌수강정보 COURSE INFORMATION

    평가기준

    • 과제: 25%
    • 실습과제: 20%
    • 중간고사: 25%
    • 기말고사: 30%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강좌운영진
    • 김형석 교수

      현) 건국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교수

      현) 한국정보과학회 CG&I 소사이어티 회장

      현) 한국HCI 학회 부회장

      현) ACM SIGGRAPH ASIA 2022 XR Chair

      E-mail: hyuskim@konkuk.ac.kr


    • 건국대학교 혁신운영팀

      건국대학교 혁신융합대학운영센터: yscho@konkuk.ac.kr

    자주묻는질문

    Q 수강 중 궁금한 것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수강 중 궁금한 부분은 교과목 내 [질의응답] 게시판에 작성해 주시면 담당 TA가 확인 후, 1~2일내 응답할 예정입니다.

    Q 이수증은 언제 발급 되나요?

    A 이수증은 수업이 종료되고 나서 성적처리가 완료된 후, 10~15일 이내 발급될 예정입니다.

    분야 공학 (컴퓨터 · 통신)

    난이도 전공심화

    운영기관 한국연구재단 산업교육센터

    이수증 미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18시간 30분 (18시간 28분)

    수강신청기간 24.03.04 ~ 24.06.14

    강좌운영기간 24.03.04 ~ 24.06.21

    전화번호 -

    자막언어 한국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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