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학습내용 | ||||
1 | 두만강을 건너는 조선 백성들 | 조선후기에 나타난 통치 내용과 백성들이 두만강으로 떠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이해할 수 있다. | 1-1 | 왜이주(移住)를하는가? |
1-2 | 철종이 통치하던 조선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나? | |||
1-3 | 목숨을 걸고 두만강을 건너는 사람들 | |||
1-4 | 19세기말 러시아 연해주 상황 | |||
1-5 | 연해주에서의 조선인의 삶 | |||
1-6 | 레자노프(Lezanov)중위와 지신허(地新墟,Tizinkhe) | |||
2 | 2차한인의 이주 | 연해주에서 전개한 항일독립운동을 이해한다. | 2-1 | 일제식민지 시대의 시작 |
2-2 | 연해주로 이주한 독립운동가들 | |||
2-3 | 1917년 10월혁명과 연해주 한인 | |||
2-4 | 연해주에서의 독립운동 | |||
2-5 | 4월참변 | |||
2-6 | 자유시참변 | |||
3 | 스탈린과 연해주 한인 | 스탈린의 연해주 한인에 대한 정책을 이해한다. | 3-1 | 레닌의 약소민족 정책 |
3-2 | 스탈린의 등장 | |||
3-3 | 스탈린 집권 이후 연해주 정치 상황 | |||
3-4 | 스탈린 집권 이후 연해주에서의 독립운동 상황 | |||
3-5 | 한인사회의 고난 | |||
3-6 | 1937년8월 21일 | |||
4 | 강제이주의 시작과 끝 | 국가없는 사람들의 역사가 얼마나 비참한지 알아본다. | 4-1 | 강제이주 관련 소련 정부 문서 내용 |
4-2 | 강제이주 시작 | |||
4-3 | 강제이주 출발 | |||
4-4 | 강제이주 여정 | |||
4-5 | 강제이주 종료 | |||
4-6 | 한인이 아닌 고려인 | |||
5 | 중앙아시아에서의 새로운 정착 과정 |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에 도착한 후 고려인이 어떤 마음이었을지이해해본다. | 5-1 | 중앙아시아와 한민족의 교류사 |
5-2 | 카자흐스탄은 어떤 곳인가? | |||
5-3 | 우즈베키스탄은 어떤 곳인가? | |||
5-4 | 움막집 | |||
5-5 | 집단농장 | |||
5-6 | 맨손으로 땅을 일구다. | |||
6 | 중앙아시아에서 고려인은 어떻게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있었나? | 고려인의 우수한 영농기술이 결국 그들의 성공적인 정착에 가장 큰 무기였음을 이해할수 있다. | 6-1 | 집단농장 제도 |
6-2 | 고려인은 어떻게 농사를 지었는가? | |||
6-3 | 고려인 집단농장의 탁월한 생산량 | |||
6-4 | 잉여생산물로 새로운 정착촌을 만들다. | |||
6-5 | 세계 2차대전 발발 | |||
6-6 | 스탈린에게 복수를 하다. | |||
7 | 소련의 대표적인 김병화 집단농장은 어떻게탄생했나? | 중앙아시아에서 고려인이 성공적으로 정착하는데 집단농장과 이를 지도한 고려인 영웅이있었음을 이해한다. | 7-1 | ‘김병화집단농장’의 역사 |
7-2 | 김병화 그는 누구인가? | |||
7-3 | 김병화 리더십 | |||
7-4 | 김병화 농장의 발전사 | |||
7-5 | 사회주의이중노동영웅 | |||
7-6 | 당당한 소련의 시민으로 인정받게 된 고려인 | |||
8 | 1991년 소비에트 연방의 붕괴는 고려인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주었는가? | 1991년 소비에트 연방의 붕괴와 시장경제로의 체제 전환이 고려인에게 어떤 고통으로나타나는지 이해해본다. | 8-1 | 1991년 소비에트연방 붕괴 이전의 고려인 사회 |
8-2 | 소비에트연방은 어떻게 붕괴되었을까? | |||
8-3 | 중앙아시아 5개국의독립과 사회 변화 | |||
8-4 | 시장경제체제로의 전환이 고려인 사회에 미친 영향 | |||
8-5 | 고본질과고려인 무국적자 | |||
8-6 | 고려인 475세대 | |||
9 | 고려인의 3차이주는 어떻게 전개되었을까? | 고려인의 3차이주 과정에 나타난 고통을 이해해본다. | 9-1 | 왜고려인은 3차 이주를 결심했을까? |
9-2 | 떠나는 자와 버티는 자 | |||
9-3 | 연해주로의 재이주 | |||
9-4 | 러시아로의 이주 | |||
9-5 | 한국으로의 이주 | |||
9-6 | 3차이주 과정에 나타난 문제들 | |||
10 | 현재한국에서 고려인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 | 고려인에게 한국은 마지막 정착지가 될 것인지예상해본다. | 10-1 | 3차정착지 안산 뗏골과 인천 함박마을 |
10-2 | 한국정부의 고려인 정책 | |||
10-3 | 한국내 고려인 실태조사 결과 | |||
10-4 | 한국어 | |||
10-5 | 상생 | |||
10-6 | 한국이 고려인의 마지막 정착지가 될 수 있을까?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성동기 교수
- · 소속 : 인하대학교 프런티어학부 교수
- · 학력 :
- - 우즈베키스탄 Institute of History, Academy of Sciences 박사
- · 연구분야 : 중앙아시아/러시아
강좌지원팀
- 손수현 TA
- · 소속 : 인하대학교 정치외교학과
- · 학력 : 인하대학교 정치외교학과
- · E-mail: k-academy@inha.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토론 | 출석 |
빈영비율 | 40% | 40% | 20% |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별도의 참고 교재는 없습니다. 학습자료가 제공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없습니다.
추천강좌
-
미국세법의 이해 개강예정 이수증미국세법의 이해
이정미
중원대학교
D-6 2024.09.23 ~ 2024.12.15미국 미국세법 중원대학교 세법-
운영기관
운영기관 중원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8시간 00분 (22시간 57분)
-
운영기관
-
인간의 판단과 의사결정 진행중인간의 판단과 의사결정
김경일
아주대학교
2024.09.09 ~ 2024.10.20-
운영기관
운영기관 아주대학교
-
주차
주차 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시간 15분 (03시간 31분)
-
운영기관
-
정치와 폭력 진행중 이수증정치와 폭력
공진성
조선대학교
2024.09.02 ~ 2024.12.15정치와_폭력 정치 전쟁 군대와_경찰 테러 국가-
운영기관
운영기관 조선대학교
-
주차
주차 14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3시간 00분 (19시간 37분)
-
운영기관
-
인간심리의 탐구 진행중 이수증인간심리의 탐구
권재환 외 1명
동신대학교
2024.09.02 ~ 2024.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동신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5시간 00분 (19시간 12분)
-
운영기관
-
다문화사회의 이해 진행중 이수증다문화사회의 이해
조원탁
동신대학교
2024.09.02 ~ 2024.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동신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57분 (12시간 16분)
-
운영기관
-
여론조사의 이해 진행중 이수증여론조사의 이해
조지현
동신대학교
2024.09.02 ~ 2024.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동신대학교
-
주차
주차 1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10분 (06시간 18분)
-
운영기관
-
일본의 이해 진행중 이수증일본의 이해
이기완
국립창원대학교
2024.09.09 ~ 2024.12.20일본 일본의이해 Japan-
운영기관
운영기관 국립창원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시간 00분 (23시간 34분)
-
운영기관
-
국제분쟁론 진행중 이수증국제분쟁론
이기완
국립창원대학교
2024.09.09 ~ 2024.12.20-
운영기관
운영기관 국립창원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21시간 30분)
-
운영기관
-
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놀이・예술 기반 아동상담의 특성과 과정 진행중 이수증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놀이・예술 기반 아동상담의 특성과 과정
김세영 외 1명
백석대학교
2024.09.02 ~ 2024.12.10-
운영기관
운영기관 백석대학교
-
주차
주차 17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1시간 25분)
-
운영기관
-
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아동 문제의 이해와 놀이・예술 심리평가 진행중 이수증아동상담: 놀이와 예술을 통한 어린이 마음치료 - 아동 문제의 이해와 놀이・예술 심리평가
김세영 외 1명
백석대학교
2024.09.02 ~ 2024.12.10-
운영기관
운영기관 백석대학교
-
주차
주차 17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1시간 43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Korea and International Relations 진행중 이수증Korea and International Relations
김의곤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2023.03.01 ~ 2025.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1시간 40분 (13시간 03분)
-
운영기관
-
한국의 의회정치 진행중 이수증한국의 의회정치
최준영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2023.03.01 ~ 2025.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2시간 56분 (13시간 50분)
-
운영기관
-
한국의 민주화와 민주주의 진행중 이수증한국의 민주화와 민주주의
고상두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2023.03.01 ~ 2025.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0시간 30분 (13시간 43분)
-
운영기관
-
재일동포의 이해 진행중 이수증재일동포의 이해
송석원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2023.03.01 ~ 2025.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4시간 00분 (14시간 18분)
-
운영기관
-
한국사회와 정체성 진행중 이수증한국사회와 정체성
김성진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2023.03.01 ~ 2025.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6시간 40분 (13시간 45분)
-
운영기관
-
The Making of International Law in Korea 진행중 이수증The Making of International Law in Korea
이석우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2023.03.01 ~ 2025.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8시간 30분 (12시간 34분)
-
운영기관
-
한국과 해외동포 진행중 이수증한국과 해외동포
이진영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2023.03.01 ~ 2025.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7시간 30분 (13시간 26분)
-
운영기관
-
한국춤을 통한 한국문화 읽기Ⅰ(기원부터 K-POP까지) 진행중 이수증한국춤을 통한 한국문화 읽기Ⅰ(기원부터 K-POP까지)
양민아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2023.03.01 ~ 2025.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1시간 54분 (14시간 01분)
-
운영기관
-
한국의 문화외교와 중국 속의 한류 진행중 이수증한국의 문화외교와 중국 속의 한류
장영덕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2023.03.01 ~ 2025.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2시간 16분 (13시간 37분)
-
운영기관
-
국내 조선족 사회의 형성과 발전 진행중 이수증국내 조선족 사회의 형성과 발전
이진영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2024.03.01 ~ 2025.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하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3시간 38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