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이 강좌는 총 10주차로, 각 주차별로 4개(차시)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차별로 학습자가 해당 주차의 학습내용을 스스로 정리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퀴즈와 토론(평가요소), 강의 내용을 수록한 읽기자료 등 비영상 학습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4주차에는 참고도서 중 하나를 택해 서평을 작성해야 하고, 10주차에는 간략한 서술형 문제에 답함으로써 전체 강좌에 대한 심화된 이해를 도모하였다.
주차 | 주차명(주제) | 차시 | 차시명(학습내용) | 평가방법 |
1 | 연동하는 동아시아와 지구지역적 시각/감수성 Interlocking Relations of East Asia and Glocal Perspectives or Sensibilities | 1-1 | ‘연동하는 동아시아’를 실감하기(1) Getting a Sense of Interlocking East Asia (1) | 퀴즈 Quiz |
1-2 | ‘연동하는 동아시아’를 실감하기(2): 중국과 연관된 어휘 Getting a Sense of Interlocking East Asia (2): China-related words | |||
1-3 | 글로컬 시각이 왜 필요한가?: 아시아와 동양 개념 점검 Why We Need the Glocal Perspective: Examining the Concepts of Asia and Dongyang. | |||
1-4 | 이 연속 강의에서 다루려는 것 What Will Be Covered in This Lecture Series | |||
2 | 연동하는 동아시아의 역사, 그 구조와 행위주체(1):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Structure and Actors in the Interlocking History of East Asia (1): The Imjin War and the Qing Invasion of Joseon. | 2-1 | 동아시아 속의 7년 전쟁 The Seven Years' War in East Asia | 퀴즈 Quiz |
2-2 | 동아시아 속의 두 차례 청과 조선의 전쟁 Two Wars between the Qing and Joseon. | |||
2-3 | 임진왜란을/이 만든 사람들 The Imjin War and the People Involved in the War | |||
2-4 | 병자호란을/이 만든 사람들 The Byeongja Horan and the People Involved in the War | |||
3 | 연동하는 동아시아의 역사, 그 구조와 행위주차(2): 청일전쟁과 러일전쟁 및 한국 강제병합 Structure and Actors in the Interlocking History of East Asia (2): The Sino-Japanese War, the Russo-Japanese War, and the Japanese colonization of Korea | 3-1 | 동학농민혁명과 청일전쟁 The Donghak Peasant Revolution and the Sino-Japanese War | 퀴즈 Quiz |
3-2 | 러일전쟁과 한국의 강제병합 The Russo-Japanese War and the Japanese Annexation of Korea | |||
3-3 |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을/이 만든 사람들 The First Sino-Japanese War, the Russo-Japanese War, and the People Involved in the Wars | |||
3-4 | 동아시아 3국 근대 경로의 분기 Divergence of the Modern Paths of the Three Countries in East Asia | |||
4 | 연동하는 동아시아의 역사, 그 구조와 행위주차(3): 한국전쟁 Structure and Actors in the Interlocking History of East Asia (3): The Korean War | 4-1 | 한국전쟁의 지구 지역사적 의미 The Korean War in Terms of Glocal History | 퀴즈 과제 Quiz Assignment |
4-2 | 한국전쟁이 만든 사람들 The People That the Korean War Made | |||
4-3 | 한국전쟁은 어떤 동아시아를 만들었나?: 샌프란시스코 체제와 한반도 분단체제 What Kind of East Asia Was Made by the Koran War: the San Francisco System and the Division System of Korea | |||
4-4 | 한국전쟁, 냉전체제 해체의 계기를 품다: 세계평화운동과 제3세계 연대 How the Korean War Triggered the Dissolution of the Cold War System: The World Peace Movement and Third World Solidarity | |||
5 | 연동하는 동아시아의 역사, 그 구조와 행위주차(4): 한중수교 Structure and Actors in the Interlocking History of East Asia (4): Establishment of Diplomatic Relations between South Korea and China | 5-1 | 지구 지역적 탈/냉전과 한중수교: 배경과 영향 The Post/Cold War Era and the Establishment of Diplomatic Relations between South Korea and China in a Glocal context: Its Background and Aftermath | 퀴즈 Quiz |
5-2 | 한중수교, 그 후 30년의 성과와 한계 The Achievements and Challenges of the 30 Years Since the Establishment of Diplomatic Relations between South Korea and China | |||
5-3 | 한중 국경을 넘나드는 사람들(1): 재한 중국인 People Crossing the Border between Korea and China (1): The Chinese in Korea | |||
5-4 | 한중 국경을 넘나드는 사람들(2): 재중 한국인 및 탈북자 People Crossing the Border between Korea and China (2): The Koreans in China and North Korean Defectors | |||
6 | 국경을 넘나드는 문화(1): 음식으로 본 동아시아 Border-Crossing Culture (1): Discussing East Asia through Food | 6-1 | 동아시아에서 서양 요리의 수용과 변용 Adoption and Transformation of Western Cuisine in East Asia | 퀴즈 Quiz |
6-2 | 짬뽕과 짜장면의 세계 The World of Jajangmyeon and Jjamppong | |||
6-3 | 라면의 세계 The World of Ramen | |||
6-4 | K-문화, 혼성하는 ‘아류(亞流)’ 그리고 대안문명의 가능성 K-Culture, Hybridity, and the Possibility of an Alternative Civilization | |||
7 | 국경을 횡단하는 문화(2): 청년으로 본 동아시아 Border-Crossing Culture (2): Discussing East Asia through Youth | 7-1 | 20세기 초 동아시아 청년의 탄생과 일본의 역할 Formation of Youth in East Asia in the Early 20th Century and the Role of Japan | 퀴즈 Quiz |
7-2 | 20세기 초 중국과 한국 청년의 탄생과 사회적 역할 Birth and Social Role of Young Students in China and Korea in the Early 20th Century | |||
7-3 | 21세기 초 청년문화라는 만화경(1): 한중일과 대만·홍콩의 청년운동 Youth Culture in the Early 21st Century (1): Youth Movements in Korea, China, Japan, Taiwan, and Hong Kong | |||
7-4 | 21세기 초 청년문화라는 만화경(2): ‘소확행’이 대안적 삶인가? Youth Culture in the Early 21st Century (2): Is “Sohwakhaeng” or “Small but Certain Happiness” an Alternative Value of Life? | |||
8 | 연동하는 동아시아의 미래사(1) Future History of Interlocking East Asia (1) | 8-1 | 핵심현장과 복합국가, 무엇을 보여주나? What Do the “Core Location” and “Compound State” Imply? | 퀴즈 Quiz |
8-2 | 오키나와의 지구지역적 의미 Glocal Significance of Okinawa | |||
8-3 | 양안관계 속 대만의 지구지역적 의미 Taiwan's Glocal Significance in Cross-Strait Relations | |||
8-4 |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지구지역적 의미 Glocal Significance of the Peace Process on the Korean Peninsula. | |||
9 | 연동하는 동아시아의 미래사(2) Future History of Interlocking East Asia (2) | 9-1 | 한중 상호인식의 역사 궤적 Historical Trajectory of Mutual Perception between Korea and China | 퀴즈 Quiz |
9-2 | 한중 상호인식의 현재와 전망: 한중 사이의 혐오정서 Present and Future of Mutual Perception between Korea and China: Hate Sentiment between Korea and China | |||
9-3 | 한일 상호인식의 역사 궤적 Historical Trajectory of Mutual Perception between Korea and Japan | |||
9-4 | 한일 상호인식의 현재와 전망: 한일 간 혐오 정서와 샌프란시스코 체제 Present and Future of Mutual Perception between Korea and Japan: Hate Sentiment between Korea and Japan and the San Francisco System | |||
10 | [에필로그] 지구 지역적 시각에서 다시 보는 한국사 Epilogue: Rethinking Korean History from a Glocal Perspective | 10-1 | 동아시아 연대운동(1): 동아시아 공동체는 가능할까? Solidarity Movement in East Asia (1): Is an East Asian Community Possible? | 퀴즈 Quiz |
10-2 | 동아시아 연대운동(2): 공동 역사 교과서 Solidarity Movement in East Asia (2): The Joint History Textbook Project | |||
10-3 | 한국사의 역동성과 중견형 선진국가의 역할 Dynamics of Korean History and South Korea’s Role as a Mid-Level Developed Country | |||
10-4 | 내가 만드는 한국사/동아시아사/지구사: 미래 프로젝트와 나 How We Create Korean History, East Asian History, and World History from the Perspective of “Future Project and Me |
퀴즈(Quiz) | 토론(Discussion) | 중간고사(Midterm Exam) | 기말고사(Final Exam) | |
---|---|---|---|---|
반영비율 | 50% | 20% | 0% | 3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A certificate will be issued if the learner earns a total score of 60% or higher.
미리보기
추천강좌
-
디지털스토리텔링의 이해 진행중 이수증디지털스토리텔링의 이해
김경모
한국연구재단 산업교육센터
2024.12.20 ~ 2025.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연구재단 산업교육센터
-
주차
주차 1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30분 (19시간 58분)
-
운영기관
-
(수어)tvN 놀라운 증명-일상을 바꾼 우주 기술 개강예정 이수증(수어)tvN 놀라운 증명-일상을 바꾼 우주 기술
궤도
tvN
2024.12.30 ~ 2037.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tvN
-
주차
주차 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4분 (54분 14초)
-
운영기관
-
(mooc)tvN 놀라운 증명-일상을 바꾼 우주 기술 개강예정 이수증(mooc)tvN 놀라운 증명-일상을 바꾼 우주 기술
궤도
tvN
2024.12.30 ~ 2037.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tvN
-
주차
주차 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4분 (54분 14초)
-
운영기관
-
(수어)tvN 놀라운 증명-일상을 바꾼 전쟁 기술 진행중 이수증(수어)tvN 놀라운 증명-일상을 바꾼 전쟁 기술
채승병
tvN
2024.12.23 ~ 2037.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tvN
-
주차
주차 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분 (50분 21초)
-
운영기관
-
(mooc)tvN 놀라운 증명-일상을 바꾼 전쟁 기술 진행중 이수증(mooc)tvN 놀라운 증명-일상을 바꾼 전쟁 기술
채승병
tvN
2024.12.23 ~ 2037.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tvN
-
주차
주차 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분 (50분 21초)
-
운영기관
-
한국사의 통치자 진행중 이수증한국사의 통치자
임동민 외 4 명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2024.12.03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
주차
주차 10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1시간 20분 (11시간 54분)
-
운영기관
-
교과서에서 만나지 못한 조선의 역사 진행중 이수증교과서에서 만나지 못한 조선의 역사
김평원 외 1 명
인천대학교
2024.12.23 ~ 2025.02.09-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천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20분 (08시간 21분)
-
운영기관
-
K-Culture와 한국사상 진행중 이수증K-Culture와 한국사상
김윤경 외 1 명
인천대학교
2024.12.23 ~ 2025.02.09-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천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30분 (08시간 27분)
-
운영기관
-
(수어)tvN 놀라운 증명-당신의 데이터 보디가드 '암호' 진행중 이수증(수어)tvN 놀라운 증명-당신의 데이터 보디가드 '암호'
김승주
tvN
2024.12.16 ~ 2037.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tvN
-
주차
주차 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분 (49분 25초)
-
운영기관
-
(mooc)tvN 놀라운 증명-당신의 데이터 보디가드 '암호' 진행중 이수증(mooc)tvN 놀라운 증명-당신의 데이터 보디가드 '암호'
김승주
tvN
2024.12.16 ~ 2037.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tvN
-
주차
주차 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분 (49분 25초)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젠더의 관점으로 한국 근현대사 바라보기 진행중 이수증젠더의 관점으로 한국 근현대사 바라보기
김지민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2024.10.01 ~ 202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0시간 30분)
-
운영기관
-
시험국민의 탄생 진행중 이수증시험국민의 탄생
이경숙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2024.10.01 ~ 202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5시간 50분)
-
운영기관
-
구술사로 새롭게 쓰는 한국현대사 진행중 이수증구술사로 새롭게 쓰는 한국현대사
김아람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2024.10.01 ~ 202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2시간 35분)
-
운영기관
-
한국 근대 여성 지식인의 삶과 꿈 진행중 이수증한국 근대 여성 지식인의 삶과 꿈
장영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2024.10.01 ~ 202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3시간 44분)
-
운영기관
-
인물로 보는 라이벌 한국사 진행중 이수증인물로 보는 라이벌 한국사
김갑동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2024.10.01 ~ 202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3시간 13분)
-
운영기관
-
반역자들의 종교 – 심문 기록으로 보는 조선후기 종교사 진행중 이수증반역자들의 종교 – 심문 기록으로 보는 조선후기 종교사
한승훈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2024.10.01 ~ 202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2시간 41분)
-
운영기관
-
조선시대 신분제와 양반 진행중 이수증조선시대 신분제와 양반
김성우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2024.10.01 ~ 202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2시간 15분)
-
운영기관
-
글로벌 한국사 입문: 왕과 왕비의 삶 진행중 이수증글로벌 한국사 입문: 왕과 왕비의 삶
소진형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2024.10.01 ~ 202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2시간 55분)
-
운영기관
-
가족, 성, 사랑의 역사 진행중 이수증가족, 성, 사랑의 역사
김인호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2024.10.01 ~ 202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1시간 58분)
-
운영기관
-
신화와 설화로 보는 한국고대문화의 원형 진행중 이수증신화와 설화로 보는 한국고대문화의 원형
박미선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2024.10.01 ~ 202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
주차
주차 1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2시간 28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