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기업의 마케터들은 모두 공통의 목표를 공유한다. 바로 고객을 마케팅의 핵심에 놓는 것이다. 오늘날의 마케팅은 고객가치를 창출하고 수익성 있는 고객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현대 마케팅의 핵심이다.
마케팅은 소비자의 근원적 욕구와 구체적 욕구에 대해 이해하고 최상으로 섬길 수 있는 목표고객을 설정하며, 차별화된 가치제안을 만든 다음 고객가치와 고객감동을 실현하고 강력한 고객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통합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해야 한다
본 강좌에서는 마케팅 전반에 대한 지식과 사례에 관한 내용을 학생들에게 비교적 쉽게 전달하고자 하며, 학생들이 직접 사례발표를 통하여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하여 이해한다.
학습 목표
마케팅 활동에 대한 이론적 배경교육과 현실적 사례교육을 병행실시함으로 실천적 마케팅 전문가를 육성하고자 함
1. 시장과 고객욕구에 대한 이해
2. 고객지향적 마케팅 전략의 설계
3. 통합적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4. 수익성 있는 고객관계 구축
주차 | 주차명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학습 내용 |
1 | 마케팅 : 고객 가치와 인게이지먼트 창출 |
1. 마케팅의 정의와 마케팅과정의 단계들을 학습한다. 2. 고객과 시장을 이해하는 것의 전략적 중요성과 시장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5가지 핵심개념을 살펴본다. 3. 고객지향적 마케팅전략의 핵심 구성요소와 마케팅전략의 지침이 되는 마케팅관리 철학을 설명한다. 4. 고객관계관리(경영)에 대해 설명하고 고객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고, 그 대가로 이익을 얻기 위한 전략들을 살펴본다. 5. 관계경영시대에 마케팅 환경변화를 주도하는 주요추세와 주요요인들을 살펴본다. |
1-1 | 오리엔테이션 - 마케팅이란? |
1-2 | 고객 욕구 이해 | |||
1-3 | 시장 이해 | |||
1-4 | 고객 지향적 마케팅 전략과 계획 설계 | |||
1-5 | 고객 관계 경영과 고객 가치 획득 | |||
2 | 기업전략과 마케팅 전략 : 고객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파트너십 구축 |
1. 기업전략계획 수립과 그 절차를 살펴본다. 2. 사업포트폴리오의 설계와 성장전략의 개발에 대해 설명한다. 3. 기업전략계획 수립에서 마케팅의 역할 및 고객가치의 창출과 전달을 위해 마케팅과 그 파트너들이 어떻게 협역해야하는지를 설명한다. 4. 고객지향적 마케팅전략의 구성요소와 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를 살펴본다. 5. 마케팅관리 기능들을 설명하고 마케팅 투자수익율의 측정 및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본다. |
2-1 | 기업의 전략수립과정 이해 |
2-2 | 제품 지향적 사업 정의와 시장 지향적 사업 정의 | |||
2-3 | 사업 포트폴리오 설계와 분석 | |||
2-4 | 제품-시장 확장 그리드 | |||
2-5 | 마케팅 목적 및 통합적 마케팅믹스 개발 | |||
3 | 마케팅 환경 분석 | 1. 고객을 대하는 회사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들을 기술한다. 2. 인구통계적, 경제적 환경이 어떻게 마케팅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한다. 3. 회사의 자연, 기술적 환경의 주요 추세를 확인한다. 4. 정치,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있어서 주요 변화를 설명한다. 5. 회사가 마케팅환경에 어떻게 대응하는가를 논의한다. |
3-1 | 미시환경과 거시환경 |
3-2 | 미시환경 | |||
3-3 | 거시환경 | |||
3-4 | 자연환경과 기술적 환경 | |||
3-5 | 문화적 환경 | |||
4 | 고객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마케팅 정보 관리 | 1. 시장과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보하는데 있어 정보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2. 마케팅정보시스템을 정의하고 이의 구성요소를 논의한다. 3. 마케팅조사과정의 단계를 요약한다. 4. 기업이 어떻게 마케팅정보를 분석하고 사용하는가를 설명한다. 5. 마케팅조사자가 직면하는 특별한 이슈(공중정책과 윤리 포함)들을 논의한다. |
4-1 | 마케팅 정보 시스템 |
4-2 | 마케팅 정보의 개발 | |||
4-3 | 마케팅 조사 | |||
4-4 | 표본계획과 CRM | |||
4-5 | 정보의 유통과 시장조사 | |||
5 | 소비자 시장과 소비자 구매행동 | 1. 소비자시장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한 간단한 모델을 제시한다. 2.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주요 요인을 살펴본다. 3. 구매결정행동의 주요 유형과 구매자 의사결정과정의 각 단계를 제시하고 이에 대해 살펴본다. 4. 신제품의 수용과정과 확산과정에 대해 설명한다. |
5-1 | 소비자 행동 모델과 의사결정과정 |
5-2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1) | |||
5-3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2) | |||
5-4 | 소비자 구매행동 | |||
5-5 | 신제품 수용과 확산과정 | |||
6 | 고객 가치 지향적 마케팅 전략 : 목표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 |
1. 시장세분화, 표적시장의 선정, 포지셔닝과 같이 고객지향적 마케팅전략을 설계함에 있어 네 가지 중요한 단계들을 정의한다. 2. 소비재와 산업재 시장들을 세분화하기 위한 주요 변수들을 열거하고 논의한다. 3. 기업이 어떻게 매력적인 시장 세그먼트를 확인하고 시장표적화전략을 선택하는지를 설명한다. 4. 기업이 어떻게 최고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자신의 제품을 자리매김하는지를 논의한다. |
6-1 | 기업 사례를 통한 마케팅 전략 이해 |
6-2 | 소비자 시장의 세분화 | |||
6-3 | 목표시장 선정 세분시장 평가 | |||
6-4 | 차별화와 포지셔닝 | |||
6-5 | 포지셔닝 전략 선정 |
이수 및 평가 정보
평가 항목 | 퀴즈 |
평가 비율 | 100% |
이수증 발급 기준 | 7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