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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좌소개

    마케팅



    최고 기업의 마케터들은 모두 공통의 목표를 공유한다. 바로 고객을 마케팅의 핵심에 놓는 것이다. 오늘날의 마케팅은 고객가치를 창출하고 수익성 있는 고객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현대 마케팅의 핵심이다.
     마케팅은 소비자의 근원적 욕구와 구체적 욕구에 대해 이해하고 최상으로 섬길 수 있는 목표고객을 설정하며, 차별화된 가치제안을 만든 다음 고객가치와 고객감동을 실현하고 강력한 고객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통합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해야 한다
     본 강좌에서는 마케팅 전반에 대한 지식과 사례에 관한 내용을 학생들에게 비교적 쉽게 전달하고자 하며, 학생들이 직접 사례발표를 통하여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하여 이해한다.

    학습 목표

     마케팅 활동에 대한 이론적 배경교육과 현실적 사례교육을 병행실시함으로 실천적 마케팅 전문가를 육성하고자 함

    1. 시장과 고객욕구에 대한 이해

    2. 고객지향적 마케팅 전략의 설계

    3. 통합적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4. 수익성 있는 고객관계 구축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학습 내용
    1 마케팅
    : 고객 가치와 인게이지먼트 창출

    1. 마케팅의 정의와 마케팅과정의 단계들을 학습한다.

    2. 고객과 시장을 이해하는 것의 전략적 중요성과 시장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5가지 핵심개념을 살펴본다.

    3. 고객지향적 마케팅전략의 핵심 구성요소와 마케팅전략의 지침이 되는 마케팅관리 철학을 설명한다.

    4. 고객관계관리(경영)에 대해 설명하고 고객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고, 그 대가로 이익을 얻기 위한 전략들을 살펴본다.

    5. 관계경영시대에 마케팅 환경변화를 주도하는 주요추세와 주요요인들을 살펴본다.

    1-1 오리엔테이션 - 마케팅이란?
    1-2 고객 욕구 이해
    1-3 시장 이해
    1-4 고객 지향적 마케팅 전략과 계획 설계
    1-5 고객 관계 경영과 고객 가치 획득 
    2 기업전략과 마케팅 전략
    : 고객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파트너십 구축

    1. 기업전략계획 수립과 그 절차를 살펴본다.

    2. 사업포트폴리오의 설계와 성장전략의 개발에 대해 설명한다.

    3. 기업전략계획 수립에서 마케팅의 역할 및 고객가치의 창출과 전달을 위해 마케팅과 그 파트너들이 어떻게 협역해야하는지를 설명한다.

    4. 고객지향적 마케팅전략의 구성요소와 마케팅믹스의 구성요소를 살펴본다.

    5. 마케팅관리 기능들을 설명하고 마케팅 투자수익율의 측정 및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본다.

    2-1 기업의 전략수립과정 이해
    2-2 제품 지향적 사업 정의와 시장 지향적 사업 정의
    2-3 사업 포트폴리오 설계와 분석
    2-4 제품-시장 확장 그리드
    2-5 마케팅 목적 및 통합적 마케팅믹스 개발
    3 마케팅 환경 분석

    1. 고객을 대하는 회사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들을 기술한다.

    2. 인구통계적, 경제적 환경이 어떻게 마케팅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한다.

    3. 회사의 자연, 기술적 환경의 주요 추세를 확인한다.

    4. 정치,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있어서 주요 변화를 설명한다.

    5. 회사가 마케팅환경에 어떻게 대응하는가를 논의한다.

    3-1 미시환경과 거시환경
    3-2 미시환경
    3-3 거시환경
    3-4 자연환경과 기술적 환경
    3-5 문화적 환경
    4 고객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마케팅 정보 관리

    1. 시장과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보하는데 있어 정보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2. 마케팅정보시스템을 정의하고 이의 구성요소를 논의한다.

    3. 마케팅조사과정의 단계를 요약한다.

    4. 기업이 어떻게 마케팅정보를 분석하고 사용하는가를 설명한다.

    5. 마케팅조사자가 직면하는 특별한 이슈(공중정책과 윤리 포함)들을 논의한다.

    4-1 마케팅 정보 시스템
    4-2 마케팅 정보의 개발
    4-3 마케팅 조사
    4-4 표본계획과 CRM
    4-5 정보의 유통과 시장조사
    5 소비자 시장과 소비자 구매행동

    1. 소비자시장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한 간단한 모델을 제시한다.

    2.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주요 요인을 살펴본다.

    3. 구매결정행동의 주요 유형과 구매자 의사결정과정의 각 단계를 제시하고 이에 대해 살펴본다.

    4. 신제품의 수용과정과 확산과정에 대해 설명한다.

    5-1 소비자 행동 모델과 의사결정과정 
    5-2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1)
    5-3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2)
    5-4 소비자 구매행동
    5-5 신제품 수용과 확산과정
    6 고객 가치 지향적 마케팅 전략
    : 목표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

    1. 시장세분화, 표적시장의 선정, 포지셔닝과 같이 고객지향적 마케팅전략을 설계함에 있어 네 가지 중요한 단계들을 정의한다.

    2. 소비재와 산업재 시장들을 세분화하기 위한 주요 변수들을 열거하고 논의한다.

    3. 기업이 어떻게 매력적인 시장 세그먼트를 확인하고 시장표적화전략을 선택하는지를 설명한다.

    4. 기업이 어떻게 최고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자신의 제품을 자리매김하는지를 논의한다.

    6-1 기업 사례를 통한 마케팅 전략 이해
    6-2 소비자 시장의 세분화
    6-3 목표시장 선정 세분시장 평가
    6-4 차별화와 포지셔닝
    6-5 포지셔닝 전략 선정

    이수 및 평가 정보
    평가 항목 퀴즈
    평가 비율 100%
    이수증 발급 기준 70%

    학습 자료
    PDF 형태로 제공 예정
    미리보기
    강좌운영진
    • 이일한 교수

      소속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사)한국벤처창업학회 17대 회장

      최종 학력
      중앙대학교 경영학 박사

      주요 저서
      2019.12 CBSM 확장 모델을 활용한 아세안 지역 소비자의 친환경 행동에 관한 연구
      2018.7 창업연구 실증연구 분석방법론
      2014.12 소비자의 환경관심과 환경마크 제품 구매의도
      2014.1 창업교육 서비스 품질이 자기효능감, 기대 성취욕구 및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 쇼핑몰 창업교육을 중심으로
      2014.1 "소비자의 브랜드 에반젤리즘에 관한 실증연구: 소비자 개성-브랜드 에반젤리즘-가치공동창출 및 브랜드 컬티즘 모형과 자아일치성의 조절효과"
      2013.12 서비스 인카운터에서 직무스트레스와 고객지향성: 고용형태의 조절효과
      2013.9 개인의 환경관심과 생태관광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개인-자연 상호연결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2013.6 초기창업자 멘토링: 어떻게 창업의도로 연결되는가?

    • 김준석 연구원

      학력

      중앙대학교 경영전략 박사과정

    자주묻는질문

    Q 퀴즈의 내용과 분량은 어떻게 되나요?

    A 마케팅 강의 영상과 pdf 학습 자료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 주차별로 1회 퀴즈를 10문제로 출제하고 있습니다.

    Q 학습 자료는 어디에서 받을 수 있나요?

    A 강의실 내 상단의 [강의 개요] > [전체 학습자료] 버튼을 클릭하여 전체 zip 파일을 받으시거나, [주제 별 학습활동] 내 버튼을 통해 주차별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Q 이수증 발급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평가 항목과 비율은 퀴즈 100% 로 설정되어 있으며, 총 7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문의처
    강의실 내 상단의 [강의 개요] > [Q&A] 버튼을 통해 질문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매주 확인하여 답을 남겨드릴 예정입니다.

    분야 사회 (경영 · 경제)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한국연구재단 산업교육센터

    이수증 미발급

    주차 6 주

    학습인정시간 20시간 00분 (07시간 10분)

    수강신청기간 24.06.03 ~ 24.08.25

    강좌운영기간 24.06.03 ~ 24.08.25

    전화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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