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이 강의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습득하고 한문 독해능력을배양하는데 학습목표를 두고 있다.
    1. 이 강의는 3자 1구로 구성된 삼자경의 한문 원문 학습을 통하여 500여자의 한자 및 300여 구의 한자어,그리고3자 및 6자한문 단문을 독해하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2. 삼자경은 내용적으로 중국 문화 입문서이다. 이 강의는 중국 문화 나아가 동아시아 문화의 기반에 대한 학문으로서의인문학의 본질에 부합하고자 한다.
    3. 21세기 전 세계적으로 중국어 학습이 유행하고 있다. 이 강의는 중국 문화에 대한 사회 전반의 관심에 부응하고,그런 분위기 속에서 중국 문화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인간과 문화에 대한 성찰이 얼마나 심도 있게 진행되고 있는가에대해서는 비판적 물음을 가져보려고 한다. 이런 동아시아 인문학에 대한 이해력은 21세기 동아시아 시대에 창의적 사고형성에도움이 될 것이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 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1

    오리엔테이션

    (교과개요및 수업 진행 방법 소개)

     

    - 학습목표

    1. 삼자경인문학은한자와 한문을 쉽게 익힐 수 있다.

    2.삼자경인문학의교과 개요와 교과 목표,중점역량을 이해할 수 있다.

    3.삼자경인문학의강의 내용과 방식,평가에대해 이해할 수 있다.

    4.삼자경인문학의온라인 강의의 수강 및 평가 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1-1.

    교과개요및 교과목표 소개

    강좌영상

    (25×1)

     

    PDF 제공

    1. 교과개요

    1) 학습배경 : 한자,한문을알면 세상 문이 열린다

    - 기초교육 학습에 도움 - 한문독해 능력 향상 - 인생의새로운 가치관 형성

     

    2) 교과개요

    - 학문의기초를 위한 도구 교과,인성교육 실현이 내용 교과

    - 동아시아의문화를 이해하고 중국어,일본어등 언어 학습에 도움

    - 정확한언어 사용에 도움

    - 관련된진로 및 취업에 도움

    - 한문고전에 담긴 질 높은 지성 학습

    - 고전학습을 통한 가치관 형성에 도움

     

    2. 교과목표

    - 한자학습을 통해 올바른 언어생활 실현

    - 한자어에기초한 전문용어의 이해

    -한문독해 능력 향상 - 고전의바른 이해와 적용

     

    1-2.

    수업내용 및 수업 방식,평가방법 소개

    강좌영상

    (25×1)

     

    PDF 제공

    1. 수업내용

    1: 오리엔테이션

    2: 1)<삼자경>의개괄 소개-주제,체제,영향

    2) 배움과가르침

    3: 와사물事物(1)

    4: 와사물事物(2)

    5: 고전古典의지혜-사서四書

    6: 고전古典의지혜(2)-육경六經,제자서

    7: 역사歷史의흐름(1)선양禪讓에서세습世襲으로

    8: 중간총정리 및 중간고사

    9: 역사歷史의흐름(2)-왕조의흥망성쇠

    10: 역사歷史의흐름(3)

    -북방문화와남방문화

    11: 역사歷史의흐름(4)

    -/송문화

    12: 어떻게살 것 인가(1)-역경극복

    13: 어떻게살 것 인가(2)

    -재능의향상

    14: 어떻게살 것 인가(3)

    -배움이사람 되는 길

    15: 최종정리 및기말고사

    2. 수업방법

    1) 지난강의에서 학습한 내용 확인 - 복습및 퀴즈

    2) 학습목표와 주차별중점역량,수업내용 제시

    3) 수업내용강의

    4) 본강의 주요 내용 정리

    5) 과제부과 및 제출 방법 안내

    6) 다음강의 내용 안내

     

    3. 평가방법과 기준

    1) 출석(15%)- 사이버캠퍼스온라인강의 수강으로 출석자동체크,점수부과

    2) 과제(15%)- <쏙쏙들어오는 삼자경 읽고 쓰기>주차별로과제 부과

    제출방법:학기말에본인이름과 학번을 쓴 표지부터내용부분끝까지동영상으로 제작,압축하여온라인으로 과제코너에제출

    3) 퀴즈(10%)- 자체제작한 삼자경 학습자를 위한 5분내외의 한자,한자어유튜브 동영상을 미리 학습하고 사이버캠퍼스에서 퀴즈를 풀어 70% 이상의점수를 획득하면 1점씩획득.모두10회로이루어져 총 10점을얻을 수 있음.<쏙쏙들어오는 삼자경 읽고 쓰기>의쉬운 내용으로 구성하여 본 수업에 도움이 되며 기초 한자 실력을 배양할 수 있음.5분정도씩만 꾸준히 투자하면 500자정도의 한자와 실생활에 유용한 100개이상의 한자어를 익힐 수 있음.

    4) 중간고사(30%)- 강의내용의 범위 안에서 지식,이해,태도의영역으로 온라인 객관식 시험(난이도:··하고른 분포)

    5) 기말고사(30%)- 강의내용의 범위 안에서 지식,이해,태도의영역으로 온라인 객관식 시험(난이도:··하고른 분포)

    4. 교재소개 및 구입 방법 안내

    1) 교재: <삼자경인문학>,한예원,아카넷,2020

    2) 쓰기교본: <쏙쏙들어오는 삼자경 읽고 쓰기>,아카넷,2020

    1-3.

    온라인학습 방법 및 삼자경인문학온라인 강의의 특징 소개

    강좌영상

    (25×1)

     

    PDF 제공

    1. 사이버캠퍼스온라인 강의 수강 방법 안내

    1) 과제작성 및 제출 방법 안내

    2) 온라인시험 방법 및 평가 방식 안내

    3) 질의응답 및 쪽지 보내는 방법 안내

    4) 유튜브동영상 한자,한자어학습 방법 안내

    5) 설문코너 및사전학습 진단 소개 및 작성법 안내

    - 자신의한자,한자어관심도 체크:“한자관심도 (자기)점검표”(설문코너)

    - 사이버캠퍼스의학습진단 코너:“<삼자경>인문학교과목 사전 학습진단

     

    2 <삼자경>인문학비대면(온라인)수업의특징

    1)상세하고친절한 공지사항 업로드

    2)자체제작(직접강의 장면 촬영)동영상강의

    3)한자및 한자어 5분유튜브 및 퀴즈 활용 학습 제공

    4)한자관심도 체크 및 학습진단 기회 제공

    5)과제작성 및 온라인 제출 방식에 대한 상세한 안내

    6)공정하고객관적인 검증된 방식으로 시행되는 온라인 시험

    2

    2

    .배움과가르침

    -맹자의성선설

    -공자의평등교육

    -예기의몸교육

    2-1.

    삼자경의전체적 개괄

    강좌영상

    (25×1)

    퀴즈

    (1)

    PDF 제공

    저자,구성,주제

    2-2.

    인간다움은배움에서 시작

    강좌영상

    (25×1)

     

    PDF 제공

    인지초人之初7

    2-3.

    소질향상은학습이 좌우

    강좌영상

    (25×1)

    토론

    (1)

    PDF 제공

    養不教15

    3

    3

    .와사물事物(1)

    -에의한 지배

    -세계관형성

    3-1

    교육의첫걸음은 효제孝悌부터

    강좌영상

    (25×1)

    퀴즈

    (2)

    PDF 제공

    향구령香九齡15

    3-2

    에의해 지배되는 세계

    강좌영상

    (25×1)

     

    PDF 제공

    지모수知某數15

    3-3

    인간을둘러싼 우주 이해

    강좌영상

    (25×1)

    토론

    (2)

    PDF 제공

    차오행此五行15

    4

    4

    .와사물事物(2)

    -에의한 분류

    -인간생활이해

    4-1

    사물과인간 이해

    강좌영상

    (25×1)

    퀴즈

    (3)

    PDF 제공

    칠정구七情具7

    4-2

    뿌리를찾아서

    강좌영상

    (25×1)

     

    PDF 제공

    내구족乃九族15

    4-3

    올바른인간이 되기 위하여

    강좌영상

    (25×1)

    토론

    (3)

    PDF 제공

    차십의此十義7

    5

    5

    .고전古典의지혜(1)

    -사서四書

    5-1

    학문은방법과 순서가 중요

    강좌영상

    (25×1)

    퀴즈

    (4)

    PDF 제공

    소학종小學終7

    5-2

    <사서>학습

    강좌영상

    (25×1)

     

    PDF 제공

    논어자論語者15

    5-3

    사서에서육경으로 나감

    강좌영상

    (25×1)

    토론

    (4)

    PDF 제공

    시서역詩書易7

    6

    6

    .고전古典의지혜(2)

    -육경六經

    -제자백가서

    6-1

    주역서경학습

    강좌영상

    (25×1)

    퀴즈

    (5)

    PDF 제공

    유주역有周易7

    6-2

    <육경>학습

    강좌영상

    (25×1)

     

    PDF 제공

    작주례作周禮15

    6-3

    <제자백가>의다양성

     

     

     

    방독자方讀子7

    7

    7

    .역사歷史의흐름(1)

    -선양禪讓에서
    세습世襲으로

    7-1

    고대선양禪讓시대

    강좌영상

    (25×1)

    퀴즈

    (6)

    PDF 제공

    고세계考世系11

    7-2

    왕조의형성

    강좌영상

    (25×1)

    토론

    (5)

    PDF 제공

    하유우夏有禹15

    7-3

    고대사의흐름

    강좌영상

    (25×1)

     

    PDF 제공

    주철동周轍東15

    8

    8

    중간고사총정리 및 중간고사

    9

    9

    .역사歷史의흐름(2)

    -제국의형성과
    분열

    9-1

    중세사의흐름

    강좌영상

    (25×1)

    퀴즈

    (7)

    PDF 제공

    위촉오魏蜀吳11

    9-2

    통일다음은 분리-

    후한後漢에서삼국三國으로

    강좌영상

    (25×1)

     

    PDF 제공

    위촉오魏蜀吳7

    9-3

    북쪽민족의 활발한 활약-

    남북조시대

    강좌영상

    (25×1)

    토론

    (6)

    PDF 제공

    위남조爲南朝7

    10

    10

    .역사歷史의흐름(3)

    -북방문화와남방
    문화

    10-1

    중국의두 번째 제국시대-

    에서당으로

    강좌영상

    (25×1)

    퀴즈

    (8)

    PDF 제공

    태지수迨至隋7

    10-2

    통일다음은 분리-

    당의 멸망과 오대五代의혼란

    강좌영상

    (25×1)

     

    PDF 제공

    칭오대稱五代7

    10-3

    남방의문예부흥 시대-

    의흥망성쇠

    강좌영상

    (25×1)

     

    PDF 제공

    염송흥炎宋興15

    11

    11

    .어떻게살 것 인가(1)

    -역경속에서면학

    11-1

    인류의사표師表

    강좌영상

    (25×1)

    퀴즈

    (9)

    PDF 제공

    고성현古聖賢7

    11-2

    고난극복의본보기

    강좌영상

    (25×1)

     

    PDF 제공

    피포편披蒲編7

    11-3

    가난과역경을 극복하는

    향학열

    강좌영상

    (25×1)

     

    PDF 제공

    여양형如囊螢13

    12

    12

    .어떻게살 것 인가(2)

    -재능의향상

    12-1

    만학으로정진하여 대성

    강좌영상

    (25×1)

    퀴즈

    (10)

    PDF 제공

    약양호若梁灝7

    12-2

    어린영재의 발굴

    강좌영상

    (25×1)

     

    PDF 제공

    형팔세瑩八歲7

    12-3

    감성과지성의 향상

    강좌영상

    (25×1)

     

    PDF 제공

    채문희蔡文姬13

    13

    13

    .어떻게살 것 인가(3)

    -배움이사람

    되는길

    13-1

    배움만이사람의 길

    강좌영상

    (25×1)

    토론

    (7)

    PDF 제공

    인불학人不學7

    13-2

    사회에공헌하는 학문

    강좌영상

    (25×1)

     

    PDF 제공

    유이학幼而學7

    13-3

    유산으로물려주고 싶은

    삼자경

    강좌영상

    (25×1)

     

    PDF 제공

    아교자我教子7

    14

    14

    <삼자경>의현대적 의의

    - 최종 정리

     

    14-1

    프로젝트과제 제출 방법 및 온라인 시험 응시 안내

    강좌영상

    (25×1)

     

    PDF 제공

    쏙쏙들어오는 삼자경 읽고 쓰기

    14-2

    <삼자경인문학>교과목총정리

    강좌영상

    (25×1)

     

    PDF 제공

    기말고사시험 범위 중 주요 부분에 대한 복습

    14-3

    <삼자경>의현대적 의의

    강좌영상

    (25×1)

    토론

    (8)

    PDF 제공

    21세기와고전 학습

    15

    15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한예원 professor
    한예원 교수
    현) 조선대학교 학문학과
    - 일본 도쿄대학교 수료
    - 한문교육론
    - 사서산책
    - 쓰면서 익히는 사서(공저)

    강좌지원팀

    시스템 담당자
    시스템 담당자
    E-mail: hjy@chosun.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퀴즈프로젝트중간고사기말고사
    반영비율20%20%30%3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

     

    미리보기

    분야 인문 (인문과학)

    난이도 -

    운영기관 조선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6 주

    학습인정시간 19시간 04분 (18시간 39분)

    수강신청기간 24.06.19 ~ 24.08.23

    강좌운영기간 24.06.24 ~ 24.08.31

    전화번호 062-230-6057

    자막언어 한국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