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학습내용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발달의 특성 | 발달의 개념과 원리 그리고 발달연구 방법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1-1. | 발달의 개념 | - | - |
1-2. | 발달의 시기 | |||||
1-3 | 발달의 원리 | |||||
1-4 | 발달과 관련된 요인들 | |||||
1-5 | 발달 연구의 역사적 흐름-중세시대 | |||||
1-6 | 발달 연구의 역사적 흐름-17~18세기 | |||||
1-7 | 발달 연구의 역사적 흐름-근대의 발달 연구 | |||||
1-8 | 발달 연구의 역사적 흐름-현대의 발달 연구 | |||||
1-9 | 발달의 연구 방법-연구의 목적 | |||||
1-10 | 발달의 연구 방법-연구 방법 | |||||
1-11 | 발달의 연구 방법-연구 설계 | |||||
2 | 발달 이론1 | 발달이론, 성숙이론,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인지발달이론 등 다양한 발달 이론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2-1 | 발달 이론-이론이란? | 퀴즈(5) | - |
2-2 | 발달 이론-발달 이론의 전통적 논쟁 | |||||
2-3 | 발달이론-현재의 시각 | |||||
2-4 | 성숙이론-성숙 이론이란? | |||||
2-5 | 성숙이론-게젤의 성숙이론 | |||||
2-6 | 정신분석 이론- 정신분석 이론이란? | |||||
2-7 | 정신분석 이론-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 | |||||
2-8 | 정신분석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 |||||
2-9 |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고찰 | |||||
2-10 | 학습이론-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 | |||||
2-11 | 학습이론-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 | |||||
2-12 | 학습이론-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 |||||
2-13 | 학습이론-Bandura의 사회 학습 이론 | |||||
2-14 | 학습이론-학습 이론에 대한 고찰 | |||||
2-15 | 인지 발달 이론-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 |||||
2-16 | 인지 발달 이론-Freud, Erikson, Piaget의 이론비교 | |||||
3 | 태내발달과 신생아 발달 | 태내 발달 및 신생아의 운동기능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3-1 | 태내 발달-태내의 발달 | 토론(1) | - |
3-2 | 태내 발달-태내환경의 중요성 | |||||
3-3 | 신생아 발달-특징 | |||||
3-4 | 신생아 발달-반사 운동 기능 | |||||
4 | 영아기 발달1 | 영아기의 신체발달 및 생리적 기능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4-1 | 신체 발달의 변화-신장과 체중 | - | - |
4-2 | 신체 발달의 변화-두뇌의 발달 | |||||
4-3 | 신체 발달의 변화-운동 능력 | |||||
4-4 | 생리적 기능의 발달과 자조 기술-수유와 이유 | |||||
4-5 | 생리적 기능의 발달과 자조 기술-자조 기술 | |||||
5 | 영아기 발달2 | 영아기의 인지발달에서 감각 운동 단계를 설명 할 수 있다. | 5-1 | 영아기 인지 발달-시각 | 퀴즈(5) | - |
5-2 | 영아기 인지 발달-청각 | |||||
5-3 | 영아기 인지 발달-촉각 | |||||
5-4 | 영아기 인지 발달-미각과 후각 | |||||
5-5 | Piaget 감각 운동기-개요 | |||||
5-6 | Piaget 감각 운동기-감각 운동기 단계 | |||||
6 | 영아기 발달3 | 영아기 언어 발달의 특징과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6-1 | 언어의 구성 요소 | - | - |
6-2 | 언어 발달 이론-행동주의 | |||||
6-3 | 언어 발달 이론-생득주의 | |||||
6-4 | 언어 발달 이론-상호작용 이론 | |||||
6-5 | 영아기 언어 발달의 특징-영아기 언어 발달의 단계 | |||||
6-6 | 영아기 언어 발달의 특징-수용 언어와 표현 언어 | |||||
6-7 | 영아기 언어 발달의 특징-언어적 상호작용 | |||||
6-8 | 영아기 언어 발달의 특징-언어 발달의 촉진 | |||||
7 | 영아기 발달4 | 영하기 기질의 특성, 기질에 따른 대해 설명 할 수있다. | 7-1 | 영아기 사회정서 발달의 특징-정서의 발달 | - | |
7-2 | 영아기 사회정서 발달의 특징-기질의 특성 | |||||
7-3 | 영아기 사회정서 발달의 특징-기질에 따른 양육 태도 | |||||
7-4 | 애착 관계-애착 유형 | |||||
8 | 유아기 발달1 | 유아기의 신체 발달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8-1 | 유아기 신체 발달의 특징-신장과 체중 | 퀴즈(5) | - |
8-2 | 유아기 신체 발달의 특징-눈과 손의 협응 | |||||
8-3 | 유아기 신체 발달의 특징-대근육 발달 | |||||
8-4 | 유아기 신체 발달의 특징-신체 발달의 요인 | |||||
9 | 유아기 발달2 | 유아기 인지 발달의 특징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9-1 | 유아기 인지 발달의 특징-전조작기 사고 | - | - |
9-2 | 유아기 인지 발달의 특징-전조작기 사고의 단계 | |||||
9-3 | 유아기 인지 발달의 특징-전조작기 사고의 특징 | |||||
10 | 유아기 발달3 | 유아기 언어 발달 및 언어 습득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10-1 | 유아기 언어 발달-언어발달 단계 | 토론(1) | - |
10-2 | 유아기 언어 발달-유아어의 3가지 특징 | |||||
10-3 | 모국어와 외국어 습득 | |||||
11 | 유아기 발달4 | 유아기 사회 정서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11-1 | 유아기 사회 정서발달 특징-사회정서발달의 주요 과업 | 퀴즈(5) | - |
11-2 | 놀이를 통한 또래 관계 형성-놀이이론 | |||||
11-3 | 놀이를 통한 또래 관계 형성-놀이와 또래 관계 | |||||
11-4 | 성역활 발달-이론별 성역할에 대한 인식 | |||||
11-5 | 성역활 발달-성역활 개념의 획득 | |||||
11-6 | 도덕성 발달- 이론별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인식 | |||||
11-7 | 도덕성 발달- Piaget의 이론에서의 도덕성 발달단계 | |||||
12 | 영유아 발달의 최적화를 위한 양육 환경1 | 영유아 발달의 양육환경과 부모의 역할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12-1 | 부모 역할-특징 | 과제(1) | - |
12-2 | 부모 역할- 가족과정 모델 | |||||
12-3 | 부모 양육태도- Banmrind(1991) | |||||
12-4 | 민감한 부모-특성 | |||||
12-5 | 민감한 부보-고려할 점 | |||||
12-6 | 아버지 양육의 중요성 | |||||
12-7 | 문제 행동 맞춤형 부모 역할-개요 | |||||
12-8 | 문제 행동 맞춤형 부모 역할-문제행동 다루기 | |||||
13 | 영유아 발달의 최적화를 위한 양육 환경2 | 보육 경험을 통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13-1 | 보육의 개념 | - | - |
13-2 | 보육의 역사 | |||||
13-3 | 보육경험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 |||||
13-4 | 보육의 질과 영유아 발달 | |||||
13-5 | 신체 발달과 보육경험 | |||||
13-6 | 인지 발달과 보육경험 | |||||
13-7 | 사회정서 발달과 보육경험 | |||||
14 | 기말고사 | 객관식 20문제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이형민 교수
- 현) 국립한경대학교 웰니스산업융합학부 아동가족복지학전공
- ■ 학 력
- •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학사
-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인간발달학과(아동학 전공) 석사
- • 경희대학교 대학원 아동주거학과(아동학전공) 박사
- ■ 수상 실적
- • 2020. 대학혁신지원사업. 교육부장관표창
- • 2016. 우수논문상. 한국보육지원학회
- • 2015. 우수논문상. 한국아동권리학회
- ■ 연구 분야
- • 보육, 아동학, 유아교육
강좌지원팀
- 구본화
- 국립한경대학교 교육혁신본부 원격교육지원센터
- E-mail: bonwha@hkn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평가유형 | 성적반영여부 (점수가중치) | 평가횟수 (평가시기) | 평가 내용 및 방법 |
출석 | ■Y(30%) □ N | 14회 (1주~14주) | 1.평가내용 · 성실하게 수업에 참여하였는지확인 2.평가방법:출석체크 |
퀴즈 | ■Y(30%) □ N | 4회 (2주,5주 8주,11주) | 1.평가내용 · 학습과제 유형 중개념·이해영역에 해당되는 학 습목표 도달 정도 확인 2.평가방법:선다형및 단답형 |
기말고사 | ■Y(40%) □ N | 1회 (14주) | 1.평가내용:해당학습에 대한 지식 습득 확인 2.평가방법:온라인시험 및 문제풀이 |
이수기준 | ( 60)% |
|
※ 총 60% 이상 점수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는 따로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교재는 따로 없습니다.
평가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강좌 수강 정보를 확인 바랍니다.
문의 사항은 어디로 연락을 해야하나요?
TA 조교 선생님에게 연락을 드리면 됩니다. (e-mail: bonwha@hknu.ac.kr)
미리보기
추천강좌
-
K-하브루타 : 부모교육 진행중 이수증K-하브루타 : 부모교육
김정진
서원대학교
2024.09.02 ~ 2024.12.15부모 자녀 하브루타 부모교육 육아 출산 가정 교육 유아 아이 가족-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원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2시간 11분)
-
운영기관
-
마음으로 떠나는 그림책 여행 종료(청강)마음으로 떠나는 그림책 여행
유수경
울산과학대학교
2024.09.01 ~ 2024.10.27그림책 아동문학 아동문학교육 울산과학대학교 유아교육 유아문학-
운영기관
운영기관 울산과학대학교
-
주차
주차 8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8시간 00분 (03시간 44분)
-
운영기관
-
K-아동돌봄교육 실천사례지도법 진행중 이수증K-아동돌봄교육 실천사례지도법
최미숙 외 2 명
원광보건대학교
2024.09.02 ~ 2024.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원광보건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07시간 46분)
-
운영기관
-
아동동작과 K-아동돌봄교육 진행중 이수증아동동작과 K-아동돌봄교육
송순옥
원광보건대학교
2024.09.02 ~ 2024.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원광보건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08시간 40분)
-
운영기관
-
아동건강과 K-아동돌봄교육 진행중 이수증아동건강과 K-아동돌봄교육
황지애
원광보건대학교
2024.09.02 ~ 2024.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원광보건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07시간 41분)
-
운영기관
-
교육심리기반 K-아동돌봄교육 진행중 이수증교육심리기반 K-아동돌봄교육
최미숙
원광보건대학교
2024.09.02 ~ 2024.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원광보건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08시간 02분)
-
운영기관
-
슬기로운 가정생활, 관계놀이 진행중 이수증슬기로운 가정생활, 관계놀이
최윤희 외 1 명
광운대학교
2024.09.02 ~ 2024.12.29-
운영기관
운영기관 광운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7시간 00분 (19시간 43분)
-
운영기관
-
우리 아이를 위한 아동안전설명서 진행중 이수증우리 아이를 위한 아동안전설명서
엄세진
부산디지털대학교
2024.09.02 ~ 2024.12.15유아교육 아동안전설명서 아동사고 영유아안전사고 안전교육 어린이집안전교육 영유아안전사고예방 부모대상안전교육 발달특성 안전사고발생장소 어린이집연계안전교육 보건위생관리 재난대비안전교육 교통안전교육 생활안전교육 응급처치 실종예방교육 유괴예방교육-
운영기관
운영기관 부산디지털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9시간 00분 (18시간 45분)
-
운영기관
-
유아수학교육 종료유아수학교육
김상림
인천대학교
2024.03.04 ~ 2024.06.14-
운영기관
운영기관 인천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8시간 39분)
-
운영기관
-
KinderTech: 디지털 테크놀로지 시대의 유아교육 종료(청강)KinderTech: 디지털 테크놀로지 시대의 유아교육
임은미
성결대학교
2020.12.14 ~ 2021.0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결대학교
-
주차
주차 13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8시간 00분 (11시간 28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