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관련 묶음강좌
    • 사회복지종사자를 위한 자원봉사관리자 양성과정

      부산디지털대학교에서는 사회복지현장의 자원봉사업무 종사자를 위한 직무교육과정으로 자원봉사자의 교육과 자원봉사관리 업무역량과 자원봉사 교육강사 양성을 위한 교육기획력을 키우기 위하여 본 묶음강좌를 개발하였습니다. “자원봉사자 교육하기” 기초강좌에서부터 “자원봉사활동 지원하기” 활용 강좌, “자원봉사 교육강사 만들기” 고급강좌로 순차적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개발하였습니다. 묶음강좌 강의에 앞서, 자원봉사의 기초 이론을 이해하기 위하여 선행학습으로 “자원봉사 시민교육을 말하다” 강좌를 추천 드립니다.

      총 주차 24 강좌 수 3
    강좌소개

    아이콘타이틀교육과정소개

    과정명 사회복지종사자를 위한 자원봉사관리자 양성과정 학습목표
    • 사회복지현장 종사자의 자원봉사자 교육 및 자원봉사관리 업무 역량 배양
    • 자원봉사자교육 강사 양성을 위한 교육기획 역량 배양
    세부목표
    • 자원봉사자 교육훈련 계획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 자원봉사 활동이 지속적으로 운영되도록 활동지원과 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 자원봉사 교육강사 양성을 위한 교육을 기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강좌구성 총 3개 강좌 모듈형 구성
    단계 교과명 주학습자
    기초 자원봉사자 교육하기 비전공자(자원봉사리더)
    활용 자원봉사활동 지원하기 전공자(자원봉사리더)
    고급 자원봉사 교육강사 만들기 전공자(자원봉사리더)

    아이콘타이틀이수체계도

    아이콘제안 묶음강좌 이수체계도

    기존 K-MOOC
    입문단계
    자원봉사, 시민교육을 말하다.
    • 사회복지현장 종사자의 자원봉사자 교육 및 자원봉사관리 업무 역량 배양
    • 자원봉사자교육 강사 양성을 위한 교육기획 역량 배양
    사회복지종사자를 위한 자원봉사관리자 양성과정
    단계 교과명 주학습자
    기초 자원봉사자 교육하기 비전공자(자원봉사리더)
    활용 자원봉사활동 지원하기 전공자(자원봉사리더)
    고급 자원봉사 교육강사 만들기 전공자(자원봉사리더)

    아이콘타이틀강좌명

    아이콘자원봉사자 교육하기(Educating Volunteers)

    아이콘타이틀수업목표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할 수 있다.

    자원봉사교육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교육 목적, 목표, 내용을 점검할 수 있다.

    교육 계획서에 따라 교육을 운영할 수 있다.

    교육 참가자에게 만족도 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아이콘타이틀주학습자

    비전공자(자원봉사 리더)

    아이콘타이틀홍보/예시 영상

    아이콘타이틀강의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목표 차시 차시명
    차시 학습내용
    1 교육수요조사
    • 자원봉사자 교육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교육 요구조사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1 자원봉사자 교육 왜 필요할까?
    • [마음열기] Ice Breaking 자원봉사의 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자원봉사자 교육의 필요성
    • 자원봉사자 교육 요구조사 방법
    1-2 분야별 자원봉사 교육 수요자 구분하기
    • 교육수요자 특성에 따른 구분
    • 교육 내용과 운영형태에 따른 구분
    • 성찰일지
    2 교육기획하기
    • 분야별 교육 수요자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 교육목적에 부합한 교육기획안을 작성할 수 있다.
    2-1 교육기획을 위한 분야별 교육 수요자 특성
    • [마음열기]다양한 영역의 봉사활동은 어떤 것이 있을까?
    • 효과적인 교육기획을 위한 수요자 특성 알기
    • 교육 수요자 특성별 고려사항
    2-2 교육기획안 작성 이렇게 하자
    • 교육의 형태 및 방법 찾기
    • 예산 항목 점검하기
    • 자원봉사 교육기획서 사례
    3 기본소양교육
    콘텐츠개발
    • 자원봉사 기초소양교육 콘텐츠 구성요소를 선정할 수 있다.
    • 기본소양 기초소양교육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3-1 자원봉사 기본개념을 알고 가치를 더하자
    • [마음열기]초등학생이 바라보는 ‘봉싹키움’ 자원봉사자 이야기
    • 기초교육 구성 요소 1
    • 기초교육 구성 요소 2
    3-2 자원봉사 분야별 기초교육 콘텐츠 어떻게 구성할까
    • 대상자별 교육 구성 어떻게 할까
    • 봉사활동별 교육 계획서 사례
    • 성찰일지
    4 실무교육콘텐츠 개발
    • 실무교육에 적합한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다.
    • 성공적인 실무교육 계획안 작성할 수 있다.
    4-1 실무교육 콘텐츠에는 무엇으로 구성할까?
    • [마음열기] 성공하는 교육실무자 7가지 습관
    • 실무교육 콘텐츠 구성요소 알기
    4-2 성공적인 실무교육 계획서 작성하기
    • 실무교육 계획 사례로 성공적인 계획서를 작성하자
    • 성찰일지
    5 보수교육콘텐츠 개발
    • 자원봉사 시민성 교육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 역량강화 교육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다.
    5-1 자원봉사 시민교육 콘텐츠 기획하기
    • [마음열기] 시민성이 뭘까?
    • 자원봉사와 시민성
    5-2 자원봉사자 역량강화 교육 콘텐츠 개발
    • 재능봉사단 역량강화교육
    • 지속적 참여자 역량강화교육
    • 성찰일지
    6 교육 실행하기
    • 교수활동 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 교육목표에 맞춰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할 수 있다.
    6-1 교육실행 전 사전 준비 이렇게 하자
    • [마음열기] 자원봉사 언박싱, 박스 안에 무엇이 있을까?_자원봉사의 정의
    • 교육사전 준비 점검하기
    6-2 효과적인 교육자료 만들기와 전달기법
    • 효과적인 교육자료 만들기
    • 효과적인 교육전달 기법
    • 성찰일지
    7 교육평가 환류하기
    • 교육의 효율성과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 교육 평가 사례를 통해 학습하고 교육평가서를 작성할 수 있다.
    7-1 다차원적 자원봉사 교육 평가
    • [마음열기] 현장사례로 보는 자원봉사 교육평가
    • 교육 평가 어떤 방법으로 할까
    7-2 교육평가 사례를 통한 교육 만족도 조사 적용하기
    • 교육평가서 작성하기
    • 성찰일지
    8 시험
    • 1-7주차 학습정리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 평가하기.
    8-1 학습정리하기
    • 1-7주 학습정리
    8-2 평가하기
    • 학습평가방법안내
    • 기말평가(피평가자 체크리스트, 10문항)

    아이콘타이틀학습흐름도

    1.‘자원봉사자 교육하기’ 는 총 8주 15차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학습은 교육수요조사-교육 콘텐츠 개발-평가하기 순으로 진행되며, 평가하기는 별도의 시험이 아닌 강의를 통해 습득한 
    직무역량을 스스로 점검해보는 피평가자 체크리스트로 평가합니다.

    3. 매 주차별 강의는 ‘나의 역량 알아보기 - 마음열기- 강의 영상(3~4개의 마이크로 모듈)- 스팟 퀴즈- 성찰일지- 똑똑! 질문있어요’ 순으로 학습합니다.

    1

    나의 역량 알아보기

    학습에 앞서 매주 학습내용과 관련한 직무역량을 스스로 자가 점검함(총 7회)

    2

    학습목표 및 내용

    매주 학습 목표와 학습내용 제시

    3

    마음열기

    매주 관련된 주제에 대해 학습자들의 생각을 나눔 사례 등을 제공(총 7회)

    4

    강의 영상

    매주 10~20분 이내의 마이크로 모듈로 제작된 3~4개의 동영상 강의 제공

    5

    스팟 퀴즈

    학습한 내용을 점검하기 위하여 매주 3~5개의 OX, 선다형 등의 퀴즈 제시(총14회)

    6

    성찰일지

    자원봉사 교육강사로써의 역량을 점검하기 위한 성찰일지 과제 제시(총 7회)

    아이콘타이틀교수소개

    곽둘주 교수
    곽둘주 교수
    부산디지털대학교 노인복지학과 겸임교수
    신라대학교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 박사수료
    금정구부곡4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금정구재활용촉진협의회 위원
    금정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장애인분과 위원
    [경력] 현. 부산금정구자원봉사센터 사무국장

    아이콘타이틀평가 및 이수기준

    1. 본 강좌는 총 8주 동안 각 주차별 동영상 학습과 학습 활동(스팟 퀴즈, 생각나눔), 수행평가(성찰일지)에 참여하고, 최종 평가(8주, 1회)까지 참여하면 마무리 됩니다.

    2. 평가는 성찰일지 80%, 기말평가 20% 만 반영하며, 각 평가에서 얻은 점수의 합이 60% 이상이면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평가도구 성찰일지 기말평가
    일지 제출
    (1, 4, 6, 7주)
    직무역량 자가점검 체크리스트
    반영비율 80% 20% 100%
    이수기준 60%이상 취득시 이수증 발급

    아이콘타이틀운영진 소개 및 문의사항

    아이콘BDU K-MOOC 사업단

    ·

    TA조교

    교과목 관련 문의사항
    BDU K-MOOC 강좌운영팀
    이메일 : bdukmooc@naver.com
    연락처 : 051-320-2844/1943

    ·

    행정지원

    T. 051-320-2799

    분야 사회 (사회과학)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부산디지털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8 주

    학습인정시간 10시간 30분 (05시간 02분)

    수강신청기간 24.08.19 ~ 24.10.22

    강좌운영기간 24.09.02 ~ 24.10.27

    전화번호 051-320-2844

    자막언어 한국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