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 소개 영상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최근 기업 및 정부, 교육/의료/보건 공공기관 등을 포함한 수많은 영리/비영리 조직에서 유튜브(YouTube)와 인스타그램(Instagram)으로 대표되는 ‘소셜 브랜드 콘텐츠’ 제작과 이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에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본 수업은 ‘디지털 마케팅 및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배우고 현장 실무에 활용하려고 하는 학생 및 기업인 모두에게 열린 수업입니다.


    최근 소셜 미디어 관련 역량을 갖춘 마케팅 전문가에 대한 사회적 수요는 매우 높지만, 대학을 통한 공급은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본 수업은 이러한 불일치를 해소하고 수강생의 취업 및 창업에 도움이 되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본 수업에서 수강생들은 성공적인 ‘기업/공공/개인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브랜드 콘텐츠(Brand Content) 콘셉트 개발,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전략, 그리고 세부적인 소셜 마케팅 광고PR 메시지를 구체화할 실용적인 지식과 전략을 배울 수 있을 것 입니다.


    이 강의의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조직의 리더로서 기본적인 디지털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소양 및 콘텐츠 기획/제작 능력을 기름
    2. 커뮤니케이션 전략 전문가이자 마케터로서 디지털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판단력과 기획력을 기름
    3. 디지털 마케팅과 관련된 주요 심리학/미디어학 이론과 동시에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과 경영 노하우를 학습함

    강좌 미리보기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과제
    0  강좌 소개
    1  디지털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 브랜드 콘텐츠 퀴즈
    2  브랜드 가치 구축과 디지털 마케팅 퀴즈
    3  브랜드 스토리텔링과 디지털 마케팅 퀴즈
    4  브랜드 스토리 분석 실습 퀴즈
    5  스테이크홀더 분석의 이론과 실제 퀴즈
    6  브랜딩을 위한 스테이크홀더 분석 실습 퀴즈
    7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소비자 연구 퀴즈
    8  중간고사 중간고사
    9  디지털 마케팅과 브랜드 크리에이티브 퀴즈
    10  디지털 마케팅에서 SEO와 SEM 퀴즈
    11  소셜 비디오와 검색어 최적화 퀴즈
    12  디지털 마케팅과 소비자 데이터 퀴즈
    13  디지털 마케팅 메트릭과 효과분석 퀴즈
    14  디지털 마케팅 경쟁 프레젠테이션 퀴즈
    15  기말고사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유승철 교수님 사진
    유승철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교수/포스트휴먼융합인문학협동과정 겸임교수
    텍사스 대학교(The Univ. of Texas at Austin) 석사 및 박사
    시카고 로욜라대학교(Loyola University Chicago) 교수
    ㈜제일기획 미디어본부 미디어사업팀 프로
    2021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수상(미디어산업 발전 공적)

    강좌지원팀

    운영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혁신센터
    E-mail: ewhamooc@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 총 60% 이상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퀴즈(20%): 각 주차에서 제시
    • 중간고사(40%): 1~7주차 강의내용 평가
    • 기말고사(40%): 9~14주차 강의내용 평가

     

    교재 및 참고문헌

    • 특별한 교재가 필요하지 않으며, 참고자료는 아래 참고문헌 목록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유승철, 정철. “미래병원 병원 브랜딩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학지사(2021)
    • 유승철 외. “메디커뮤니케이션 의료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학지사(2022)
    • 유승철 외. “테코레이션 메타버스, 스마트시티 그리고 디지털 옥외광고” 학지사(2021)
    • 강윤지 외. “광고의 미래 넥스트 10년 한 권으로 읽는 광고의 새로운 키워드와 트렌드” 학지사(2021)
    • 유승철. “네이티브 광고” 커뮤니케이션북스(2016)
    미리보기

    분야 사회 (사회과학)

    난이도 교양

    운영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6 주

    학습인정시간 22시간 17분 (16시간 06분)

    수강신청기간 24.08.12 ~ 24.11.29

    강좌운영기간 24.09.02 ~ 24.12.12

    전화번호 02-3277-3921

    자막언어 한국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