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약관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운영하는 “K-MOOC 홈페이지”(이하 “K-MOOC”)가 제공하는 모든 회원 정보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하 “회원”)과 ‘진흥원’이 ‘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조건 및 절차와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① 이 약관은 “이 약관에 동의하십니까?”라는 물음에 ‘회원’이 “동의”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진흥원’은 이 약관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적용일 전 7일간 ‘회원’에게 공지되고 적용 일에 효력이 발생 됩니다.
③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 약관이 변경된 이후에도 계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회원’이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 법령에 규정되어 있으면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
제4조 (이용계약)
‘서비스’ 이용은 ‘진흥원’이 허락하고 ‘회원’이 약관 내용에 대해 동의하면 됩니다.
제5조 (이용신청)
①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진흥원’이 정한 소정의 양식에 이용자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②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된 이용자 정보는 실제 데이터로 간주합니다.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습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① ‘진흥원’은 ‘회원’이 모든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신청할 경우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2. 회원가입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거나 신청하였을 경우
3.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4. 다른 사람의 K-MOOC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의 행위를 하였을 경우
5. K-MOOC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기타 ‘진흥원’이 정한 회원가입 요건이 미비할 경우
② 회원이 입력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정보 외에 ‘진흥원’은 ‘회원’에게 추가 정보의 입력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필수항목 : 전자우편주소,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성별, 출생연도
- 선택항목 : 보조전자우편주소, 도시, 국가, 거주지, 최종학력, 가입목적
제7조 (계약 사항의 변경 및 정보 보유/이용 기간)
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② ‘회원’으로 등록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보유 및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진흥원’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1개월간 ‘회원’의 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쿠키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
① ‘K-MOOC’는 사용자마다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 개인용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합니다.
② 사용자가 한 번의 로그인으로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쿠키 수신을 허용해야 합니다.
③ 쿠키는 ‘K-MOOC’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④ 사용자는 웹브라우저에 있는 옵션기능을 조정하여 쿠키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쿠키 수신을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3장 계약해지
제9조 (계약해지)
① ‘회원’은 온라인을 통해 회원 정보처리에 관한 불만 사항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는 본인 확인이 가능하도록 이름, 아이디, 생년월일, 연락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전자우편으로 해지 신청을 하거나, 회원 정보수정의 ‘회원탈퇴’ 메뉴에서 탈퇴 신청을 해야 합니다.
제10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진흥원’은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제6조 2항의 ‘기본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2.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3.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4. K-MOOC,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5.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타인의 명예를 손상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7.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PC통신 및 인터넷 서비스의 신용불량자로 등록되는 경우
제4장 책임
제11조 (진흥원의 의무)
① ‘진흥원’과 제휴를 맺은 사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제휴 사이트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를 위해 ‘K-MOOC’는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제공으로 알게 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진흥원’은 ‘회원’의 전체 또는 일부 정보를 업무와 관련된 통계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진흥원’은 ‘서비스’가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부득이한 이유로 ‘서비스’가 중단되면 지체없이 이를 수리 복구하는 데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비상사태, 시스템 정기 점검 및 ‘진흥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12조(회원 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
① 진흥원은 K-MOOC 이외에 각종 사이트를 운영하는바, 진흥원이 운영하는 메인 사이트 및 각종 서브 사이트의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회원의 정보를 수집하며, 수집된 회원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양질의 서비스를 위해 여러 교육 관련 유관 단체 및 비즈니스 사업자와 제휴를 맺어 회원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진흥원’은 본 조에 제휴업체 및 목적, 내용을 약관에 밝혀 `회원`의 동의받은 뒤 제휴업체에 제공합니다.
③ 본 조의 규정에 의한 ‘회원’의 동의는 본 약관 및 회원 가입정보 입력화면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 이용신청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13조 (회원의 의무)
①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 대여하거나 타인이 사용하게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③ 자신의 아이디(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진흥원’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④ ‘회원’은 게시물에 등록된 데이터를 이용한 영업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⑤ ‘회원’은 '진흥원'이 보내는 공지 메일을 수신해야 합니다.
제14조 (회원의 게시물)
① 게시물이란 ‘K-MOOC’의 각종 게시판에 회원이 올린 글 전체를 포함합니다.
② 회원이 게시하는 정보 및 질문과 대답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전적으로 회원 개인의 판단에 따른 책임이며, ‘진흥원’의 고의가 아닌 한 ‘진흥원’은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의 게시물로 인하여 제3자의 ‘진흥원’에 대한 청구, 소송, 기타 일체의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원은 그 해결에 드는 비용을 부담하고 ‘진흥원’를 위하여 분쟁을 처리하여야 하며, ‘진흥원’이 제3자에게 배상하거나 ‘진흥원’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진흥원’에 배상하여야 합니다.
④ ‘진흥원’는 '회원'의 게시물이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삭제합니다. 그러나 ‘진흥원’가 게시물을 검사 또는 검열할 의무를 부담하는 것은 아닙니다.
1.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하여 명예를 손상하는 경우
2. 공공질서,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인 경우
3. ‘진흥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4. ‘진흥원’에서 규정한 게시 기간을 초과한 경우
5. 상업성이 있는 게시물이나 돈벌이 광고, 행운의 편지 등을 게시한 경우
6. 사이트의 개설 취지에 맞지 않을 경우
7. 기타 관계 법령을 위반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⑤ ‘진흥원’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활용해 가공, 판매, 출판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정보제공
제15조 (정보의 제공)
‘진흥원’는 ‘회원’에게 필요한 정보나 광고를 전자메일이나 서신 우편 등의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가입신청 메뉴와 회원 정보수정 메뉴에서 정보 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정보 수신 거부한 ‘회원’에게도 제13조5항의 ‘진흥원’ 공지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제6장 손해배상 및 면책
제16조 (책임)
①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진흥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정보, 제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그래픽, 음성, 동영상의 적합성, 정확성, 시의성, 신빙성에 관한 보증 또는 담보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7조 (면책)
‘진흥원’이 천재지변 또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회원’에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 (관할법원)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 ‘진흥원’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이 적용됩니다.
저작권보호정책
저작권보호정책
CCL (Creative Commons License)
CCL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 하에 다른 사람의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의 자유이용 라이선스(License)입니다.
이용허락조건
Attribution(저작자 표시)
저작자의 이름, 출처 등 저작자를 반드시 표시 해야 한다는, 라이선스에 반드시 포함하는 필수조항 입니다.
Noncommercial(비영리)
저작물을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영리목적의 이용을 위해서는, 별도의 계약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No Derivative Works (변경금지)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저작물을 이용한 2차적 저작물 제작을 금지한다는 의미입니다.
Share Alike (동일조건변경허락)
2차적 저작물 제작을 허용하되, 2차적 저작물에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용허락조건
저작자표시 (CC BY)
저작자표시 (CC BY)
저작자의 이름, 저작물의 제목, 출처 등 저작자에 관한 표시를 해주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 (CC BY-NC)
저작자표시-비영리 (CC BY-NC)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저작자표시-변경금지 (CC BY-ND)
저작자표시-변경금지 (CC BY-ND)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SA)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SA)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고 저작물의 변경도 가능하지만,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에 적용된 것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NC-SA)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NC-SA)
저작자를 밝히면 이용이 가능하며 저작물의 변경도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CC BY-NC-ND)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CC BY-NC-ND)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이 과목은 인류가 이룩한 지적 문명의 정수라 할 수 있는 현대물리학을 대학교 교양 수준에서 강의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물리학은 중고등학교 때 별로 떠올리고 싶지 않은 추억을 남겼을 것입니다. 이 과목은 특히 그런 분들도 수강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이 수업에서는 먼저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이, 뉴턴 등에 의해 일어난 과학혁명이 인류의 세계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배웁니다. 또한 이에 대비하여 상대성이론과 양자역학으로 대변되는 현대물리학혁명이 고전물리학을 어떻게 변혁시켰는지 배웁니다.
현대물리학은 100 년 전 호기심을 잃지 않은 어른들이 세상에 대한 고정관념과 선입견을 버리고 이룩한 지적 혁명입니다. 이를 통해 인류는 그 전과는 다른 세계관에 눈을 떴고 이제 다시는 돌아갈 수 없는 다리를 건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역사적 과정이 이 수업을 듣는 수강생 개개인에게도 일어나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시간과 공간, 물질의 존재양식 등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얻고, 이것이 결국 어떤 사물이나 사건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피상적인 이해가 아니라 깊이 있는 성찰이 필요하다는 깨달음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이 과목은 보통의 딱딱한 분위기에서 벗어나서 가능하면 부드럽고 재미있게 수업을 진행합니다. 예를 들면 과학 내용만 강의하지 않고 그것을 만든 과학자의 인간적인 면이나 에피소드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 수업은 심각함이나 진지함 보다는 느긋함과 여유를 가지고 듣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에서 차를 마시며 가벼운 읽을거리를 읽듯이 말입니다. 현대물리학은 이렇게 머리가 부드러워질 때 더 잘 이해가 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실제로 물리학자들은 연구에 몰두하다가 잠깐 여유를 찾으며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머리를 풀어줄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 샘플 강좌
교과목 소개1 :
교과목 소개2 :
1주차 중 :
◈ 교과목 목표
현대물리학의 핵심 개념 및 원리를 통해 지성인이 갖추어야 할 과학적 소양을 기름
현대물리학이 인류의 물질문명 및 정신문명에 끼친 영향을 이해하고 미래를 준비함
수강생의 지적 호기심을 일깨워 사고의 변혁을 체험하고 과학적 세계관을 형성하게 함
◈ 강의 내용
0주: 과목 소개
1주: 호기심 - 물리학을 한다는 것
2주: 그 사과는 왜 특별한가 - 뉴턴의 운동법칙과 만유인력의 법칙
3주: 태초에 빛이 있으라 하시니... - 맥스웰, 전기와 자석을 합쳐 빛을 만들다
3주: 정말 신은 없어도 되는가 - 고전물리학의 성공과 실패
4주 - 6주: 쌍둥이의 운명은? - 혁명 I: 상대성이론과 아인슈타인
7주 - 9주: 고양이를 부탁해- 혁명 II: 양자역학과 불확정성의 원리
10주 - 11주: Lotto와 나비효과 - 엔트로피, 혼돈 이론, 복잡계 물리학
11주: 여섯 단계의 분리 - 네트워크 과학과 응용
12주: 아름다움에 대하여 - 대칭성과 물리의 미학; 음악과 물리학
13주 - 14주: 우주를 지배하는 절대반지를 찾아서 - 우주 창조의 설계도:궁극의 물질과 물리법칙
15주: 현대의 창세기 - 우주의 탄생과 역사
[업데이트] 2015년 강의 촬영 이후의 발전을 반영하여 스티븐 호킹과 그의 업적, 중력파 발견, 인류 최초로 촬영한 블랙홀 사진 등 최신 주제를 해당 강의 주차에 업데이트하였습니다.
◈ 성적평가와 이수기준
이 과목에서 성적에 반영되는 학습활동은 아래 4가지 입니다.
포럼: 15점 - 각 주차 마지막에 있는 포럼에 참여해주세요.
과제: 15점 - 2주에 과제공지가 있으며 4주차 과제함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퀴즈: 30점 - 3주, 6주, 9주, 12주에 각각 마무리 퀴즈가 5문제씩 있습니다.
기말시험: 40점 - 16주에는 기말시험이 있습니다.
최저 수료점수는 60점인데 위의 활동을 성실히 수행하면 누구나 수료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 교재와 참고문헌
교재는 없고 강의 내용을 요약한 파워포인트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책이 일부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반드시 필요하진 않습니다.)
-어느 물리학자의 세상 보기, 김찬주 지음, 우리교육 (2018) -너의 시간과 나의 시간은 같지 않다, 김찬주 지음, 세로북스 (2023)
이밖에 다른 참고문헌은 개강 후 교과목 소개 강좌에서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 강의에 대한 궁금증 풀기
1. 고등학교에서 물리를 배우지 않았어도 수강할 수 있나요? 예. 이 강의는 초등학교 수준의 과학 지식만을 가정하고 강의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고등학교나 대학교에서 물리를 배웠어도 이 강의를 듣는 데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2. 내용이 어려워 보여요. 어느정도 인정합니다. 쉬운 내용만 있지는 않아요. 이화여대 교양과목으로 강의했을 때 학생들의 평을 보면 대체로 "내용은 약간 어렵지만 재미있다"고 합니다. 이 과목은 막무가내식의 암기보다는 이해가 필요하고, 더 중요하게는 새로운 세계를 알아보고자 하는 호기심과 열린 마음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호기심과 열린 마음을 본인이 약간이라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수강을 후회할만큼 어렵게 느끼지는 않을 거라고 믿습니다.
3. 교양과학서적에서 다 본 내용이네요. 좀 더 깊이 배우고 싶은데 수학 이론도 강의하나요? 이 강의는 수학이 전혀 나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겉보기에는 철저하게 교양 수준입니다. 그러나 보통의 교양과학서적에는 나오지 않는 내용도 필요한 경우에는 깊이 있게 다룹니다. 교양서적을 많이 읽어서 이런저런 용어에 익숙하다고 하여 실제 내용을 이해하는 것은 아니죠. 그리고 물리학 이론의 핵심 아이디어를 이해하는 데에는 수학이 큰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특히 상대론이나 양자역학 같은 현대물리학 이론의 기본 내용은 더욱 그렇습니다. 이 강의는 결과 위주의 설명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최대한 논리적 단계를 거쳐서 물리학자들이 생각하는 방식 그대로 일반인에게 설명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경우에는 매우 깊은 사고력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전 지식은 필요 없습니다. 그리고 대강 다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분들도 '이게 그런 거였구나' 하고 새삼 고개를 끄덕이는 부분이 적지 않으리라고 생각합니다.
4. 필요한 교재가 있나요? 특별히 정해진 교재는 없습니다. 강의를 따라갈 목적이라면 참고문헌은 별로 필요가 없지만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분들을 위하여 일반적인 참고문헌은 소개해 놓았습니다.
5. 지루하지 않을까요? 나는 과학, 특히 물리에는 아무 관심도 없는데...? 정말 아주 조금의 관심도 없다고 하늘에 맹세할 수 있다면, 지루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그동안 과학에 대한 인상이 좋지 않았다든지, 자신은 과학에 소질이 없어서 관심을 끊고 살았다든지, 특별한 이유도 없이 막연히 "나랑 과학은 맞지 않아" 하고 생각했다든지, 아니면 아예 그동안 과학에 별로 접해보지 못해서 관심이 있는지 없는지조차 모르는 거라면, 그냥 속는 셈치고 약간의 모험을 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주의: 중고등학교 때의 경험만을 가지고 판단하지는 마세요. 우리나라의 중고등학교 과학 교육을 받았다면 아인슈타인도 물리를 싫어했을 테니까요.
6. 끝으로... 이 강의를 준비하면서 개인적으로 바라는 것이 있다면, 이 강의를 통하여 수강생들이 새로운 종류의 아름다움을 희미하게나마 볼 수 있게 되면 좋겠다는 겁니다. 언젠가 미국의 유명한 물리학자 파인만은 물리학자만이 가지고 있는 제 3의 눈이 있다고 했습니다. 물리학자는 이 제 3의 눈을 통하여 세상을 보고, 거기서 다른 누구도 보지 못하는 아름다움을 보고 느낄 수 있지요. 물리학을 한다는 것은 이 아름다움을 찾는 과정이고요. 여러분 대부분은 물리와 아무 관계도 없는 일을 하고 계시겠지만, 이 강의를 통하여 물리학이나 과학의 진정한 가치가 무엇인지, 인간을 인간으로 구별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이 강의를 처음 맡았던 2005년 1학기에 어떤 학생이 강의 평가에 썼던 내용의 한 구절을 인용하자면,
"......대학 들어와서 오랜만에 '제대로 공부하고 있구나' 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험공부를 열심히 했는가 그렇지 않은가 와는 상관 없이 길을 걷다가 문득 과학의 발전 사고의 변화 등에 대해서, 인상 깊었던 수업내용에 대해서 많이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의 평가만을 놓고 보자면 이보다 더 좋은 평가도 있었고 나쁜 평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길을 걷다가 문득문득 강의 내용을 떠올리는 분이 단 한 명만이라도 있다면 K-MOOC 강의를 준비한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담당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물리학과 김찬주 교수
- 서울대학교 물리학 학사/석사/박사 - SBS 100대 명강의 선정 - iTunes U 인기강좌 - 우수강의, Best e-Class 다수 수상 - 2015년, 2018년 K-MOOC 수강생 강의 만족도 1위 선정 - 2017년 K-MOOC 강좌 운영 및 지원조교 만족도 1위 선정 - 2019년 K-MOOC 수강신청 상위 강좌 3위 선정 - 2019년 K-MOOC 우수 강좌(블루리본) 선정 - 2019년 K-MOOC 연차평가 최우수 강좌 선정 - 2020년 K-MOOC 우수 강좌(블루리본) 선정 - 2020년 K-MOOC 연차평가 최우수 강좌 선정 - 2021년 K-MOOC 우수 강좌(블루리본) 선정 - 2021년 K-MOOC 국고지원 종료강좌 중 '정량평가 최우수 강좌' 선정
◈ 운영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혁신센터 e-mail: ewhamooc@gmail.com telephone: 02-3277-3921 수강에 대해 궁금하신 점 있으면 문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