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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좌소개
    수업내용

    본 강좌는 프레젠테이션 제작에 필요한 주요 컴퓨터 프로그램들을 통해 기초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라이노(Rhino), 그라스호퍼(Grasshopper), 포토샵(Photoshop), 브이레이(V-Ray) 등의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실제 업무에 적용 가능한 디자인 기술을 배우고 습득합니다.

    학습목표
    • 그래픽 작업을 위한 라이노, 그라스호퍼, 브이레이, 포토샵을 활용한 드로잉의 고급 활용능력을 익힌다.

    •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컴퓨터를 활용하여 막힘없이 작성할 수 있는 기초교양 배양

    • 라이노 모델링, 그라스호퍼 활용, 브이레이 렌더링, 포토샵 리터치 등 프로그램을 다루는 능력과 최종 프레젠테이션 능력 배양학습목표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오리엔테이션 및 컴퓨터그래픽의 이해

    1)그래픽 작업을 위한 라이노, 그라스호퍼, 브이레이, 포토샵을 활용한 드로잉의 고급 활용능력을 익힌다.

     

    2)라이노 모델링, 그라스호퍼 파라메트릭 디자인, 브이레이 렌더링, 포토샵 리터치 등 프로그램을 다루는 능력과 최종 프리젠테이션 능력 배양

     

    3)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컴퓨터를 활용하여 막힘없이 작성할 수 있는 기초교양 배양

    1-1

    오리엔테이션

    강좌영상

    (22:02)

     

    PDF 제공

    1-2

    컴퓨터그래픽의 역사

    강좌영상

    (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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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1)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램 소개

    2) 라이노 설치 및 기본인터페이스

    강좌영상

    (37:10)

     

    PDF 제공

    2

    라이노 기본기능

    1) 라이노의 기본조작을 익히고 단축키 및 단축아이콘을 자신의 기호에 맞게 설정할 수 있다.

    2) 라이노의 모델링 개체들의 속성을 이해하고 JOIN, EXPLODE, SPLIT, TRIM의 명령을 사용할 수 있다.

    2-1

    라이노 기본기능-1

    강좌영상

    (37:55)

    퀴즈(2)

    PDF 제공

    1) 라이노의 기본요소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연관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2) 라이노의 자주 쓰는 몇몇 기본 기능을 이용하고 사용할 수 있다.

    2-2

    라이노 기본기능-2

    강좌영상

    (30:16)

    퀴즈(2)

    PDF 제공

    1) 라이노의 검볼기능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라이노의 특장점인 유선형 형태 모델링을 활용하여 유선 커브형 계단을 만들 수 있다.

    2-3

    검볼, 유선형 커브 계단

    강좌영상

    (21:37)

    퀴즈(2)

    PDF 제공

    3

    라이노 모델링 1

    1) DWG형식의 도면을 라이노로 불러들여 모델링 준비작업을 할 수 있다.

    2) 라이노의 기본기능을 활용하여 기초모델링을 할 수 있다.

    3) 미스반데로에의 바르셀로나 파빌리온을 모델링하며 라이노 기초모델링을 숙련한다.

    3-1

    라이노 모델링-1

    강좌영상

    (25:21)

    퀴즈(2)

    PDF 제공

    1) DWG형식의 도면을 라이노로 불러들여 모델링 준비작업을 할 수 있다.

    2) 라이노의 기본기능을 활용하여 기초모델링을 할 수 있다.

    3) 미스반데로에의 바르셀로나 파빌리온을 모델링하며 라이노 기초모델링을 숙련한다.

    3-2

    라이노 모델링-2

    강좌영상

    (32:31)

    퀴즈(2)

    PDF 제공

    1) 연못의 물을 서피스로 모델링 할 수 있다.

    2) 가구를 직접 모델링하거나 라이브러리에서 불러들여와 배치할 수 있다.

    3-3

    라이노 모델링-3

    강좌영상

    (25:41)

    퀴즈(2)

    PDF 제공

    4

    라이노 모델링 2

    1) 라이노 자체에서 여러 기능을 통하여 건물을 모델링 할 수 있다.

    2) cage edit 기능을 활용하여 콘트롤포인트로 매스를 변형할 수 있다.

    3) 여러 솔리드 개체를 합집합하여 하나의 건물 매스를 완성할 수 있다.

    4-1

    라이노 모델링-1

    강좌영상

    (16:54)

    퀴즈(2)

    PDF 제공

    1) CONTOUR기능을 사용하여 각층의 슬래브를 만들 수 있다.

    2) 계단과 난간을 만들 수 있다.

    4-2

    라이노 모델링-2

    강좌영상

    (35:14)

    퀴즈(2)

    PDF 제공

    1) 평면형과 곡면형 입면을 추출하여 패턴을 기반으로 창호 모델링을 할 수 있다.

    2) 창호프레임과 유리를 모델링하고 입면에 원위치 시킬 수 있다.

    4-3

    라이노 모델링-3

    강좌영상

    (30:34)

    퀴즈(2)

    PDF 제공

    5

    그래스호퍼 모델링1

    1) 라이노와 연계하여 그래스호퍼의 활용 개념을 이해한다.

    2) 파라메트릭 알고리즘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한다.

    3) 그래스호퍼를 활용한 디자인의 가능성과 구성원리를 이해한다.

    5-1

    그래스호퍼 개념 이해

    강좌영상

    (28:54)

    퀴즈(2)

    PDF 제공

    1) 그래스호퍼의 프로그래밍적 논리방식을 이해한다.

    2) 그래스호퍼의 특징과 사용 원칙을 이해한다.

    3) 그래스호퍼의 기본 인터페이스를 이해한다.

    5-2

    그래스호퍼 인터페이스

    강좌영상

    (28:32)

    퀴즈(2)

    PDF 제공

    1) 3D난간모델을 만드는 그래스호퍼 알고리즘을 만들 수 있다.

    2) 실습을 통해 그래스호퍼의 기초기능을 이해한다.

    3) 논리 프로그래밍의 순서와 컴퍼넌트 사이의 데이터 설정 관계를 이해한다.

    5-3

    그래스호퍼 기초실습

    강좌영상

    (25:38)

    퀴즈(2)

    PDF 제공

    6

    그래스호퍼 모델링2

    1) 하나의 포인트 어트랙터의 원리를 이해한다.

    2) 포인트 어트랙터를 통해 점과의 거리에 따라 변화하는 모델을 작성한다.

    3) 여러 대안을 작성하고 디자인 대안을 저장할 수 있다.

    6-1

    포인트 어트랙트

    강좌영상

    (27:55)

    퀴즈(2)

    PDF 제공

    1) 여러 개의 포인트 어트랙터의 원리를 이해한다.

    2) 포인트 어트랙터를 통해 여러 점과의 거리에 따라 변화하는 모델을 작성한다.

    3) 다중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6-2

    다중 포인트 어트랙터

    강좌영상

    (26:53)

    퀴즈(2)

    PDF 제공

    1) 커브형 어트랙터의 원리를 이해한다.

    2) 커브 어트랙터와 각면과의 거리에 따라 돌출정도가 변화하는 모델을 작성한다.

    3) 커브와 가장 가까운 점에 대한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4) 이미지 샘플링을 통해 구멍의 크기가 조절되는 패널을 만들 수 있다.

    6-3

    커브 어트랙터 & 이미지샘플링

    강좌영상

    (27:17)

    퀴즈(2)

    PDF 제공

    7

    그래스호퍼 모델링3

    1) 국토정보 플랫폼으로부터 수치지도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2) DXF화일을 라이노에서 그래스호퍼를 이용하여 지형으로 만들 수 있다.

    3) 지형을 계단형으로 만들고, 건물을 앉힐 수 있다.

    7-1

    지형 만들기

    강좌영상

    (36:19)

    퀴즈(2)

    PDF 제공

    1) CenterBOX내에 Populate3D컴퍼넌트로 랜덤한 점을 만들 수 있다.

    2) INTERPOLATE컴퍼넌트로 이러한 점을 잇는 커브를 만들 수 있다.

    3) Polar array컴퍼넌트를 통해 커브를 원형 배열할 수 있다.

    4) Pipe Variable컴퍼넌트를 통해 다양한 두께의 파이프를 만들 수 있다.

    7-2

    라운드 파빌리온

    강좌영상

    (19:37)

    퀴즈(2)

    PDF 제공

    1) 라이노에서 한 평면위의 랜덤 포인트를 생성할 수 있다.

    2) Image Sampler 를 이용하여 Hue값을 추출하고 일정값을 기준으로 선택적으로 분류할 수 있다.

    3) 보로노이 패턴을 만들 수 있고 패턴의 중심점과 어트랙트 포인트와의 거리에 따라 각 패턴유닛의 돌출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4) 패턴의 중심점과의 거리에 따라 그라디언트 색상을 입히고 일부 돌출모델을 퍼센티지로 랜덤추출하여 다른 색을 입힐 수 있다.

    7-3

    보로노이 공연장

    강좌영상

    (34:05)

    퀴즈(2)

    PDF 제공

    8

    중간평가

     

    8

    주어진 과제 완성 및 제출

     

     

     

    9

    브이레이 렌더링 1

    1) 브이레이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인터페이스를 살펴본다.

    2) 브이레이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렌더방식을 이해한다.

    3) 브이레이의 여러 기능들을 간단히 살펴본다.

    9-1

    브이레이 인터페이스

    강좌영상

    (27:00)

    퀴즈(2)

    PDF 제공

    1) 미스반데로에의 바르셀로나 파빌리온을 브이레이로 렌더링해본다.

    2) 브이레이 재질을 이용하여 재질을 입힌다.

    3) 라이노에서 뷰를 설정하고 선라이트를 설정한다.

    9-2

    브이레이 실습 1

    강좌영상

    (29:10)

    퀴즈(2)

    PDF 제공

    1) 실시간 렌더링의 특징을 이해한다.

    2) 이미지를 여러 채널로 내보낼 수 있다.

    3) 결과물을 여러 채널과 함께 내보내고 포스트프로덕션 할 수 있다.

    9-3

    브이레이 실습 2

    강좌영상

    (26:50)

    퀴즈(2)

    PDF 제공

    10

    브이레이 렌더링 2

    1) 뷰를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다.


    2) VRAY SUNHDRI를 활용할 수 있다.


    3) 안개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10-1

    외부 투시도-1

    강좌영상

    (25:35)

    퀴즈(2)

    PDF 제공

    1) 코스모스라이브러리에서 나무와 재질을 불러와서 적용한다.

     

    2) SCATTER기능을 이용하여 배경에 쓰이는 나무를 설정한다.

     

    3) 사람을 넣는다.

    10-2

    외부 투시도-2

    강좌영상

    (32:40)

    퀴즈(2)

    PDF 제공

    1) 실내조명을 설치하고 설정을 이해한다.

     

    2)유리에 비치는 전면부 나무를 설치한다.

     

    3) 렌더결과물을 저장하고 포스트프로덕션을 활용해본다.

    10-3

    외부 투시도-3

    강좌영상

    (26:10)

    퀴즈(2)

    PDF 제공

    11

    브이레이 렌더링 3

    1) 뷰를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다.

     

    2)코스모스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재질을 적용 할 수 있다.

     

    3)배경에 이미지를 넣고 햇빛과 그림자 설정을 할 수 있다.

    11-1

    실내 투시도-1

    강좌영상

    (25:15)

    퀴즈(2)

    PDF 제공

    1) VRAY RECTANGLE LIGHT를 이용하여 간접조명을 만들 수 있다.

     

    2)다운라이트 조명기구를 모델링하고 SPOT LIGHTIES LIGHT를 사용하고 설정할 수 있다.

     

    3)IES 설정값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11-2

    실내 투시도-2

    강좌영상

    (27:15)

    퀴즈(2)

    PDF 제공

    1) Floor GENERATOR 루비를 이용하여 바닥패턴을 모델링 할 수 있다.

     

    2)주어진 대리석 파일을 활용하여 대리석 재질의 바닥을 설정 할 수 있다.

     

    3)코스모스 라이브러리의 커튼이나 가구 등을 찾아서 활용할 수 있다.

    11-3

    실내 투시도-3

    강좌영상

    (26:00)

    퀴즈(2)

    PDF 제공

    12

    포토샵 리터치

    1) 포토샵에서 사람과 나무를 자연스럽게 넣을 수 있다.

    2) 하늘을 교체해서 넣고 이미지를 조정할 수 있다.

    3) 조정레이어를 활용하여 이미지를 보정하고 여러 효과를 넣을 수 있다.

    12-1

    포토샵 리터치-1

    강좌영상

    (25:10)

    퀴즈(2)

    PDF 제공

    1) 투시도 작업시 구도 상의 몇가지 지켜야 할 사항들을 살펴본다.

    2) 좋은 포토샵 리터치 작업들을 보고 어떤 작업인지 상상해볼 수 있다.

    3) 조정레이어를 활용하여 이미지를 보정하고 여러 효과를 넣을 수 있다.

    12-2

    포토샵 리터치-2

    강좌영상

    (27:05)

    퀴즈(2)

    PDF 제공

    1) 기존 사진을 불러와서 이미지를 합성할 준비를 할 수 있다.

    2) 포토샵의 각 기능을 활용하여 사진과 이미지를 보정할 수 있다.

    3) 대상물이 나타내고자 하는 방향을 잘 드러내는 방식의 포토샵 표현을 익힌다.

    12-3

    포토샵 리터치-3

    강좌영상

    (26:20)

    퀴즈(2)

    PDF 제공

    13

    3D 프린팅 기초

    1) 다양한 3D프린팅 방식을 이해한다.

    2) 3D 프린팅의 과정과 사용하는 프로그램 및 포맷을 이해한다.

    3) 3D 모델링을 얻을 수 있는 웹사이트들을 알아본다.

    4) 3D 프린팅 시 주의할 점을 이해한다.

    13-1

    3D 프린팅 기초-1

    강좌영상

    (27:20)

    퀴즈(2)

    PDF 제공

    1) 슬라이서 프로그램인 CURA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다.

    2) 예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열고 특성을 이해한다.

    3) 프로그램 내부의 여러 다양한 프린팅 설정을 이해한다.

    13-2

    3D 프린팅 기초-2

    강좌영상

    (25:05)

    퀴즈(2)

    PDF 제공

    1) 프린팅 설정의 상세내용을 이해한다.

    2) 재료, 속도, 플레이트, 서포트 등의 프린팅 설정을 이해한다.

    3) 브림이 필요 없는 경우의 프린팅 경우를 이해한다.

    4) 슬라이스 파일을 저장하여 프린터로 내보낸다.

    13-4

    3D 프린팅 기초-3

    강좌영상

    (28:50)

    퀴즈(2)

    PDF 제공

    14

    3D 프린팅 활용

    1) 3D 프린팅을 위한 모델링을 한다.

     

    2) 모델링한 대상물을 STL로 내보내고 슬라이서 프로그램으로 설정한다.

    14-1

    3D 프린팅 활용-1

    강좌영상

    (29:20)

    퀴즈(2)

    PDF 제공

    1) 3D프린팅을 활용하고 실습과제를 완성한다.

     

    2) 3D프린터의 각부분의 명칭을 이해한다.

     

    3) 실제 조작법을 이해한다.

    14-2

    3D 프린팅 활용-2

    강좌영상

    (32:50)

    퀴즈(2)

    PDF 제공

    1) 프린팅 결과물을 제작해본다.

     

    2) 다양한 3D프린팅 후처리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14-3

    3D 프린팅 활용-3

    강좌영상

    (28:30)

    퀴즈(2)

    PDF 제공

    15

    기말평가

     

    15

    주어진 과제 완성 및 제출

     

     

     


    이수/평가 정보

    과제명
    퀴즈
    출석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10%
    10%
    40%
    20%
    20%

    ※ 총100점 중 60점 이상 충족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중간 또는 기말 프로젝트 미제출시 0점 처리
    ※ 교수자 확인 없는 기말프로젝트 과제 제출시 0점 처리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학습자료를 제공하며 온라인 상에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강좌운영진
    • 교수자 이택구
      학력사항

      • 프랑스 École nationale supérieure d'architecture de Paris-La Villette 건축사석사(프랑스국가공인건축사 DPLG 전공)
      • 프랑스 École nationale supérieure d'architecture de Paris-La Villette 건축학석사(프랑스 건축학 마스터 전공)
      • 충남대학교 학사


      경력 및 활동
      -------------협회 및 학회 활동----------------
      • 2022.03.13-현재 대한건축학회 정회원(대전세종충남)
      • 2020.10.14-현재 한국건축가협회 정회원(대전건축가회)
      • 2020.01.15-현재 대한건축사협회 정회원(세종지회)
      -------------공공건축가 활동----------------
      • 2021.10.28-현재 부여군 공공건축가
      • 2021.10.06-현재 K-WATER 공공건축가
      • 2021.07.14-현재 충청남도 공공건축가
      • 2020.03.04-현재 대전광역시 공공건축가
      • 2019.03.04-현재 서울특별시 마을건축가
      -------------교육 경력----------------
      • 2022.03.01-현재 배재대학교 문화예술대학 건축학과 조교수
      • 2019.09.01-2020.02.28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 시간강사 - 건축설계
      • 2019.03.01-2021.08.31 충남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 강사 및 겸임교수 - 건축설계
      -------------자 격 증----------------
      • 2019.12.27 대한민국 건축사자격증 취득 - 대한민국 국토교통부
      • 2007.10.12 프랑스 국가공인 건축사 자격면허 취득 - 프랑스 문화홍보부
      -------------산업체 경력----------------
      • 2019.02.01-2022.02.28 티지엘 건축사사무소(TGLAA) 대표
      • 2017.04.05-2020.02.01 웰아키텍츠(WEL architects) 공동대표
      • 2017.05.18-2018.12.11 빌모트&어쏘씨에이츠 건축사사무소(프랑스) 협력건축사
      • 2016.11.01-2018.10.31 웰 아키텍쳐(WEL ARCHITECTURE) 건축사무소(프랑스) 대표
      • 2008.06.02-2016.06.26 쉑스앤드모렐 건축사무소(프랑스) 건축사
      수상실적
      • 2022.03.16 금남면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사업 설계공모 - 4등상(4th Prize)
      • 2022.01.18 금천동 행정복지센터 신축사업 설계공모 - 가작2(4th Prize)
      • 2021.11.23 송악읍 행정복지센터 건립사업 설계공모 - 우수작(2nd Prize)
      • 2021.10.08 읍내6통 다함께어울림센터 조성사업 설계공모 - 우수작(2nd Prize)
      • 2021.07.30 가족안심 시립요양원 건립 설계공모 - 가작 (3rd Prize)
      • 2021.04.20 천연동 도시재생복합센터 건축 설계공모 - 우수작(2nd Prize)
      • 2021.03.12 유성구 전민복합문화센터 건립 설계공모 - 당선(1st Prize)
      • 2020.03.12 오가낭뜰 근린생활형 국민체육센터 설계공모 입상 - 2위(2nd Prize)
      • 2019.11 천연충현도시재생 맞춤형 임대주택 건립 제안입찰공모, 서대문구청, 국내공모전 - 2등
      • 2019.07.26 세종119특수구조단 설계공모 - 당선(1st Prize)
      • 2018.11.19 통영 폐조선소 도시재생 국제아이디어 공모 당선 - 2등상(2nd Prize)
      • 2017.06 경기문화재단사옥 아트공간조성, 경기문화재단, 국내공모전 - 우수작
      • 2017.04 공공디자인 전문가공모-스트리트 퍼니쳐 부문, 서울특별시청, 국내공모전 - 당선작/전시작
      • 2016.10 PLAN B - CITY ABOVE THE CITY, Metsä Wood, 국제공모전 - 입선(Shortlisted)
      • 2016.05 순천 아트 플랫폼 국제 설계공모 - 가작(Runner-up)
      • 2015.11 경기도 세상에 없던 미래주택(따복마을) 아이디어 공모 - 5등상
      • 2014.11 WHO 제네바 본사 증축 국제 설계 공모 - First stage
      • 2002.09 제13회 대전광역시 건축대전 일반공모전 - 대상(1st Prize)
      전시/공연/작품
      • 2022.02 국가재난대응시설 설계공모,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국내공모전
      • 2022.01 학하동 복합커뮤니티센터 신축 설계공모, 유성구청, 국내공모전
      • 2021.10.18-2021.11.16 서대문구 기부자 명예의 전당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완공작
      • 2021.08 서원 청소년 문화의 집 건립사업 건축설계공모, 청주시청, 국내공모전
      • 2021.07 추사국제서예원 건립사업 설계공모, 조달청(예산군), 국내공모전
      • 2021.05.28-2021.12.23 북가좌2동 우리동네 키움센터 리모델링 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 감리 용역, 완공작
      • 2021.05.26-2021.07.09 반곡동 복합커뮤니티센터내 도서관 조성공사 실시설계용역, 완공작
      • 2021.02 사당3동 주민센터 신축 설계공모, 서울 동작구청, 국내공모전
      • 2020.10 서귀포시 성산읍 청사 신축 건축설계공모, 제주특별자치도, 국내공모전
      • 2020.09.22-2021.09.14 한솔동 단독주택 설계 및 감리 용역 - 2021년 9월호 건축세계 #316 게재, 완공작
      • 2020.09 로컬푸드 직매장 3호점 건립 설계공모, 세종특별자치시, 국내공모전
      • 2020.09.18-2021.02.03 홍은2동 우리동네 키움센터 리모델링 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 감리 용역, 완공작
      • 2020.08 도시재생 어울림센터 II 건립 사업, 포천도시공사, 국내제안공모전
      • 2020.05 파주 광탄도서관 복합문화공간 신축 설계공모, 파주시, 국내공모전
      • 2019.11 Seoul Photographic Art Museum, 서울특별시청, 국제공모전
      • 2019.06 서울서강초등학교 급식실 및 교실 증축공사 설계공모, 서울서부교육청, 국내공모전
      • 2019.01 Creative Music & Sound Center, 서울특별시청, 국제공모전
      • 2018.11 행정중심복합도시 공유마당마을 커뮤니티 특화 주택단지 설계공모, 한국토지주택공사, 국내공모전
      • 2018.08 Home, Arch Out Loud, 국제공모전
      • 2018.05 안동 근린생활시설 신축설계, 민간건축주, 완공작
      • 2018.03 송악 종합사회복지관 신축설계, 당진시청, 국내공모전
      • 2018.02 Child & Youth Art Education Center, 서울특별시청, 국제공모전
      • 2018.01 Yisabu Dokdo Memorial Park, 대구건축문화연합, 국제공모전
      • 2017.02 DMZ Underground Bath House, Arch Out Loud, 국제공모전
      • 2017.01 Art Complex Pyeongchang Dong, 서울특별시청, 국제공모전
      • 2016.10 Seoul Animation Center, 서울특별시청, 국제공모전
      • 2016.09 Tokyo Vertical Cemetery Tower, Arch Out Loud, 국제공모전
      • 2016.03 BIM COMPETITION 2016, Bobigny 창업센터 단지 및 건축계획, Polantis, 국제공모전
      • 2015.05 세운상가 활성화를 위한 공공공간 설계, 서울특별시, 국제공모전
      • 2015.01 Afghanistan Bamiyan Cultural Centre, UNESCO, 국제공모전
      • 2014.06 서소문밖 역사유적지 설계공모, 국제공모전
      • 2013.11 House of Fairytales, City of Odense, Denmark, 국제공모전
      • 2013.06 EUROPAN 12 - ROUEN, SAINT-SERVER ILE LACROIX, 국제공모전
      • 2013.06 Design for an Urban Block in the Centre of Belgorod, Moscow, Russia, 국제공모전

    • 강좌 운영 TA

      김지윤 연구원
      배재대학교 신기술혁신융합대학사업단
      e-mail: coss_1004@pcu.ac.kr

    분야 공학 (컴퓨터 · 통신)

    난이도 -

    운영기관 한국연구재단 산업교육센터

    이수증 미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24시간 00분 (18시간 12분)

    수강신청기간 24.09.01 ~ 24.12.13

    강좌운영기간 24.09.01 ~ 24.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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