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관련 묶음강좌
    • 청소년예술사회공헌지도사 양성과정

      청소년예술사회공헌지도사 양성과정은 서울사이버대학교 음악치료학과가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는 커뮤니티예술교육과 커뮤니티음악치료, '예술로 온' 사회공헌 프로그램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강좌에 모두 담았습니다. ‘청소년예술사회공헌’은 청소년이 나를 위해서가 아닌 다른 누군가를 위해 자신의 예술적 역량을 잘 사용하도록 합니다. 청소년이 이러한 멋진 일을 할 때, 그들이 실천하는 사회공헌을 지지하고 안내해주는 길잡이, 바로 전문교육을 받은 누군가가 필요합니다. 그 누군가의 역할을 바로 전문 교육을 받으신 분들이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한 '청소년예술사회공헌지도사 양성과정'은 입문 과정인 '청소년사회봉사개론', 기초 과정인 '커뮤니티예술활동의 이론과 실제', 심화 과정은 심화 활용과목인 '청소년예술활동과 미디어', 심화 고급과목인 '청소년 커뮤니티 운영의 실제'의 총 4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청소년과 예술 그리고 사회봉사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총 주차 45 강좌 수 4
    강좌소개

    01 강의내용 및 학습목표

    본 강좌는 묶음강좌 <청소년예술사회공헌지도사 과정>의 심화 고급강좌에 해당한다. 이 과정은 예술을 중심으로 한 청소년 사회공헌 활동 및 청소년 커뮤니티 지원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본 강좌는 그동안 청소년 활동들이 극기 훈련이나 모험 훈련 정도로 협소하게 여겨졌던 측면에 대해, 청소년 활동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청소년의 잠재적 역량을 변화시키는 교육의 핵심 요소로 인식이 재고되게끔 돕고자 한다.그동안 청소년 활동은 복지의 틀 속에 함몰되어 미래형 인재 양성보다는 단편적이고 보호적인 1차형 서비스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본 강좌는 청소년 활동 현장을 기반으로 청소년을 보는 올바른 시선, 청소년 활동의 원리와 관련된 이론, 청소년 활동의 역사적 고찰 및 활동 유형, 활동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지도 방법 등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 청소년활동의 다양한 개념과 이론을 통해 청소년에 대한 기존의 편향된 시각에 바로잡고 학생들에게 청소년활동의 가치와 기본적 의미를 이해하며 쉽게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활동의 역사적 변천 과정을 살펴보며 우리나라에서 왜 청소년 활동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제도적으로 보장되게 된 역사적 배경, 그리고 그 과정에서 논의된 내용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활동의 핵심 구성요소라 할 수 있는 청소년시설, 프로그램, 지도자 그리고 시설 안전 등에 대해 구체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본 강좌는 이론적 편향성에 치우지지 않고 현장에 쌓인 경험적 지식을 전수하게 함으로써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청소년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 청소년 활동의 핵심 구성요소인 청소년 시설, 프로그램, 지도자, 시설 안전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활동 지도 시 이론적 편향성에 치우지지 않게 주도적으로 청소년활동을 지도할 수 있다.


    02 ★ [묶음강좌] 홍보영상


    03 강의 홍보영상



    04 담당 교수 소개

    담당교수
    서병철 교수 프로필 사진 서병철 교수
    현) 대구YMCA 사무총장

    [학력]
    동아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졸업(문학석사)
    동대학원 사회학과 박사과정 졸업(사회학 박사)

    [경력]
    현) 대구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
    전) 한동대학교 교수(산학협력)
    전) 포항YMCA 사무총장
    전) 폭력없는사회만들기 경북협의회 회장
    여정윤 교수 프로필 사진 여정윤 교수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임상음악치료전공(석사)
    숙명여자대학교 음악대학 음악치료학 전공(철학박사, Ph.D)

    [학력]
    성균관대학교 경영학 석사/박사
    고려대학교 수학과 이학사

    [경력]
    서울사이버대학교 음악치료학과 학과장/교수
    한국융합예술심리학회 학회장
    한국음악치료학회 이사 및 자격관리위원
    전)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초빙교수
    전) 서경대학교 교양학부 초빙교수
    전) 서울시 예비사회적기업 '음악으로 행복한' 대표
    전) 표진인정신과 부설 학습클리닉 '마음과 학습' 소장
    임상음악전문가 1급(한국음악치료학회)
    음악심리상담사 슈퍼바이저급(한국융합예술심리학회)
    음악사역상담사 1급(한국융합예술심리학회)
    미국 성악심리치료사 자격(AVPT, Music Psychotherapy Center)
    인터넷중독상담사 2급(한국정보화진흥원)
    김영일 교수 프로필 사진 김영일 교수
    현) 대구남자중장기청소년쉼터소장

    [학력]
    계명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경력]
    현) 대구청소년쉼터협회 회장
    전) 대구문화재단 심사 및 평가위원
    전) 대구YMCA청소년국장

    05 주차별 학습내용

    • 강좌구성 : 총 15주

    • 강좌개설 : 순차적으로 개설하며,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립니다.


    주차별 학습내용 안내
    주차 주차명 소주제
    1 청소년 커뮤니티 활동 이해
    청소년 개념
    청소년 문제
    청소년 활동과 참여유형
    청소년과 지역사회
    2 청소년 커뮤니티 이론
    경험학습 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보수용이론
    3 청소년 활동 변천과정
    청소년 활동 변천과정
    청소년 활동 관련 기본법
    제6차 청소년 활동 기본법
    청소년 육성과 청소년 수련활동
    4 청소년 지도자
    청소년 지도자의 개념
    청소년 지도자의 유형
    청소년 커뮤니티 지도자 모델
    5 청소년 지도 방법
    청소년 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청소년 지도자의 역할과 전문성
    청소년 지도원리와 유형
    청소년 지도과정 실제
    6 청소년 활동의 장
    청소년 활동시설 개념과 유형
    청소년 활동시설 설치현황
    청소년 단체
    7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청소년 프로그램 개념과 유형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이론
    활동 프로그램 우수 사례
    활동 프로그램 개발 실제과정
    8 중간고사
    9 창의적 체험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과 특성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규정
    창의적 체험활동 현황과 문제점
    10 청소년 상담활동
    청소년 상담시설 정의
    청소년 상담시설 현황
    청소년 상담시설 활동소개
    청소년 상담 실제
    11 청소년 문화활동
    청소년 문화시설 역할
    청소년 문화시설 현황
    청소년 문화활동 소개
    청소년 문화활동 실제
    12 학교밖 청소년 활동
    가정 밖 청소년 시설 기능
    가정 밖 청소년 시설 현황
    여자 청소년 쉼터 소개
    남자 청소년 쉼터 소개
    가정 밖 청소년 시설 활동 실제
    13 청소년 자치활동
    청소년 자치활동 이해
    청소년 자치활동과 참여기구
    청소년 의회
    지역사회 청소년 자치조직
    청소년 동아리 활동
    14 청소년 국제교류
    청소년 국제교류활동 의의
    청소년 국제교류 프로그램
    청소년 해외체험 프로그램 사례
    15 기말고사

    06 강좌 신청기간 및 강좌일정

    • 강좌개강일정 : 2024년 10월 7일(월)
    • 강좌신청기간 : 2024년 10월 7일(월) ~ 2024년 11월 24일(일)
    • 강좌학습일정 : 2024년 10월 7일(월) ~ 2024년 12월 1일(일)


    07 이수기준

    • Pass/Fail (100점 만점에 종합성적 60점 이상인 경우 이수)

    평가방법 안내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26% 14% 20% 20% 20%

    • 퀴즈 : 13회(매주)
    • 토론 : 2회(7주차,12주차)
    • 과제 : 1회(5주차)
    • 중간고사 : 1회(8주차)
    • 기말고사 : 1회(15주차)


    08 담당TA

    담당TA
    박성희TA
    박성희 TA
    현) 충현복지관 발달장애아동청소년성인그룹 음악치료
    숙명여자대학교특수대학원 임상음악치료전공(석사)
    E-mail : heee_music@naver.com

    09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 이 강좌는 교양 수준의 강좌로 누구나 학습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10 교재 및 참고문헌

    • 여성가족부. 2015. “청소년 활동시설 현황”.
    • 이신동. 2005. “Kolb학습유형 교수방법 선호도 비교.” 아시아교육연구 6권4호.
    • 필립 아리에스. 2003. 《아동의 탄생》. 새물결.
    • 한국청소년개발원. 2005. “청소년활동프로그램 평가시스템 개발 및 운영방안연구”.
    • Blumler,J.G. 1976. “The Social sources of media satifactions.” University of Leeds.
    • Edited By Bynner·Chisholm·Furlong. 1997. 《Youth, Citizenship and Social Change in a European Context》.Routledge.
    • M. Mead. 1928. 《Coming of Age in Samoa》.Willam Morrow and Co.
    • Hall,G.S. 1904. 《Adolescence》. New York.


    11 묶음 강좌

    • 청소년사회봉사개론
    • 커뮤니티예술활동의 이론과 실제
    • 청소년 예술활동과 미디어
    • 청소년 커뮤니티 운영의 실제

    분야 사회 (사회과학)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서울사이버대학교

    이수증 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18시간 43분 (13시간 25분)

    수강신청기간 24.10.07 ~ 24.11.24

    강좌운영기간 24.10.07 ~ 24.12.01

    전화번호 02-944-5258

    자막언어 한국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