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소개
    • 온라인 수업을 토대로 오프라인 강좌 연계 학습 통해 학습 효과 극대화하여 실제 숏폼 미디어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의 다양한 성공사례 제공하고자 하며, 간단한 실습을 통해 업로드된 영상에 대한 피드백(콘텐츠 댓글 기능과 DM 등을 활용)을  제공하는 강좌입니다.

    학습목표
    •  AI 활용 숏폼 미디어 크리에이터로 수익내기
    강좌 운영일정
    • 수강신청기간 : 2025.01.13.(월) ~ 2025.12.31.(수)
    • 강좌운영기간 : 2025.01.13.(월) ~ 2025.12.31.(수)
    이수 및 평가기준
    • 점수 60% 이상 획득시 이수 가능
    • 퀴즈 20% 과제 20%,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수업계획서

    주차

    주차명(주제)

    차시

    차시명(학습내용)

    평가방법

    1

    5백만 틱톡커 제이드가 알려주는 숏플랫폼

    (숏폼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인트로와 후킹을 설계하며, 이를 통해 구독자를 유입시키는 콘텐츠 기획방법을 배운다.)

    1-1.

    (숏플랫폼의 정의와 중요성)

    숏폼 미디어 플랫폼의 이해와 중요성을 알아본다

    퀴즈

    1-2.

    (숏플랫폼 채널 기획과 전략)

    인트로와 후킹의 중요성을 통해 효과적인 설계 방법을 학습한다

    퀴즈

    1-3.

    (인트로와 후킹의 중요성 및 설계 방법)

    채널 콘텐츠 기획 방법과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퀴즈

    2

    AI 기술을 활용한 숏폼 촬영과편집

    (500만 틱톡커의 실생활 공간 속에서 다양한 툴을 활용하여 전문 숏폼 미디어의 촬영하고 편집하는 기술을 배운다.)

    2-1

    (캡컷(CapCut) 편집 프로그램 사용 방법과 활용 전략)

    캡컷, 사용 방법과 활용전략

    퀴즈

    2-2

    (AI 클로바 더빙 사용 방법과 활용 전략)

    AI 클로바 더빙의 사용방법과 활용전략

    퀴즈

    2-3

    (숏플랫폼 업로드 및 콘텐츠 제작 팁)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팁

    퀴즈

    3

    숏폼 촬영 방법과 알고리즘의 이해

    (숏폼 촬영부터 기획 제작된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숏폼 미디어 확산 방법과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3-1

    (숏폼 콘텐츠 촬영 방법)

    숏폼 촬영 현장을 360카메라 구현하고 이를 활용한다.

    퀴즈

    과제

    3-2

    (숏플랫폼 알고리즘과 채널 확산 전략)

    알고리즘을 활용한 채널 확산 전략과 숏폼 최적화 방법

    퀴즈

    3-3

    (숏폼 콘텐츠의 성공 사례 분석)

    미디어 숏폼 콘텐츠의 성공 사례

    퀴즈

    4

    AI활용 콘텐츠 기획

    (AI 기술을 활용해 컨텐츠 기획의 시각을 확장하고 제작 시간은 단축하는 법을 배운다.)

    4-1

    (생성형 AI 세계의 이해)

    chatGPT, Gemini, ClovaX

    퀴즈

    4-2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개념과 예제)

    컨텐츠 기획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는 프롬프트 작성하기

    퀴즈

    4-3

    (컨텐츠 기획안 작성하기)

    AI로 컨텐츠 기획안 작성하기

    퀴즈

    5

    나만의 맞춤형 AI 비서 만들기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화된 컨텐츠 기획 환경을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는 전략을 학습한다.)

    5-1

    (나만의 개성 학습시키기(인풋))

    GPT Store 구성요소 및 분석하기

    퀴즈

    5-2

    (나만의 개성 학습시키기(아웃풋))

    GPT Store에서 알맞은 콘텐츠봇 도입하기

    퀴즈

    5-3

    (내가 없어도 인터렉션이 가능하게 만들기(자동화))

    나에게 가장 최적화된 콘텐츠 비서봇 설정하기

    퀴즈

    6

    버추얼 유튜버 기초

    (디지털 문화의 한 현상인 버튜버를 이해하고 기술적, 문화적 맥락 분석 및 디지털 컨텐츠 제작에 대한 참여 의지를 높인다.)

    6-1

    (버츄얼 유튜버의 정의)

    2D,3D 그래픽을 활용한 가상의 인물이 활동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

    퀴즈

    6-2

    (국내 및 해외 사례 및 장비소개)

    일본의 KIZUNA AI 등 대표적인 해외 버튜버를 소개

    퀴즈

    6-3

    (AI 를 활용한 버츄얼 유투버 사례)

    최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버튜버의 행동이나 대화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기술을 소개

    퀴즈

    7

    마이크로 크리에이터 마인드셋

    (성공하는 마이크로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마인드셋 및 전략을 학습한다.)

    7-1

    (인플루언서 정의 이해)

    인플루언서 개념적 정의와 구분

    퀴즈

    7-2

    (인플루언서 실패 요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실패 사례 분석

    퀴즈

    7-3

    (인플루언서 성공 전략)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성공 요인 및 전략 설정

    퀴즈

    8

    중간고사

    9

    디지털스토리텔링과 몰입

    (디지털스토리텔링에 대한 개념과 몰입 이론, 팬덤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9-1

    (디지털스토리텔링의 이해)

    스토리, 스토리텔링, 사건과 플롯에 대해 이해한다

    퀴즈

    9-2

    (몰입이론의 이해)

    몰입 이론의 종류와 특징

    퀴즈

    9-3

    (인플루언서 팬덤)

    팬덤을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퀴즈

    10

    광고와 콘텐츠 마케팅

    (광고의 개념을 이해하고 디지털 광고와 브랜딩,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설계한다.)

    10-1

    (광고의 이해)

    광고의 전략적 활용

    퀴즈

    10-2

    (퍼스널 브랜딩 전략)

    퍼스널 브랜딩의 중요성과 활용 전략

    퀴즈

    10-3

    (디지털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 사례

    퀴즈

    11

    숏폼 미디어 크리에이터 수익화 전략

    (플랫폼을 통해서 수익화 하는 여러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11-1

    (숏폼 미디어 수익화의 이해)

    브랜디드 콘텐츠, PPL 개념적 정의

    퀴즈

    11-2

    (커머스 활용 수익화 전략)

    유튜브 쇼핑, 틱톡샵, 네이버 클립 등을 통한 수익화 전략

    퀴즈

    11-3

    (기타 수익화 방법)

    콘텐츠 유통, 멤버십, 굿즈, 온오프라인 이벤트 등

    퀴즈

    12

    크리에이터 창업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고 수익화를 이뤄낸 사례 및 콘텐츠 기반 창업에 대해 학습한다.)

    12-1

    (Web2와 미디어 플랫폼)

    Web2 기반 플랫폼을 통한 수익화의 한계

    퀴즈

    12-2

    (크리에이터 창업 사례)

    크리에이터 창업 사례 분석을 성공전략 수립

    퀴즈

    12-3

    (크리에이터를 위한 기업가 정신)

    크리에이터를 위한 기업가 정신 사례 분석

    퀴즈

    13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산업동향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산업의 동향 및 트렌드에 대해 학습한다)

    13-1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정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대한 정의를 이해하고 개념 정립

    퀴즈

    13-2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세부전략)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세부 영역에 대한 이해

    퀴즈

    13-3

    (해외 산업 동향 분석)

    해외 산업 동향 및 트렌드를 학습한다

    퀴즈

    14

    Web3와 결합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미래

    (Web3 기술을 통해 미래 사회에 발현될 인터넷의 소유 경제를 탐구한다.)

    14-1

    (소유 경제의 등장)

    관심 경제에서 소유 경제로 진화

    퀴즈

    14-2

    (Web3와 소셜미디어)

    Web3 시대 등장할 넥스트 소셜미디어 패러다임

    퀴즈

    14-3

    (3와 크리에이터)

    커뮤니티 빌딩, 3 시대 크리에이터의 새로운 자질

    퀴즈

    15

    기말고사

    강좌운영진
    • 이준영 교수

      경력

      내역기관명기간
      통일교육위원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2024-현재
      크리에이터미디어콘텐츠사업단 단장경일대학교2024-현재
      경산시 청년정책위원회 위원경산시2024-2026
      대구 뉴테크 융합지원 창작 플랫폼 구축 사업 기술위원대구테크노파크2024-2025
      (사)한중경제문화교육협회 대구지회 이사(사)한중경제문화교육협회2023-현재
      (사)대경창업포럼협회 미디어콘텐츠사업단 단장(사)대경창업포럼협회2023-현재
      한국산업평가관리원(KEIT) 홍보 자문위원한국산업평가관리원(KEIT)2023
      대구경북언론학회 운영위원대구경북언론학회2023
      한국식품정보원(KFI) SNS 콘텐츠 마케팅 전문위원한국식품정보원2022-현재
      대구콘텐츠기업지원센터 입주기업 심의위원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DIP)2022-현재
      K-스타트업 예비창업패키지 전담멘토창업진흥원(중소벤처기업부)2022-2023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적경제대학원 창업성장학과 겸임교수대구가톨릭대학교2022-2023
      영남일보 디지털위원회 전문위원영남일보2021-현재
      한국사학진흥재단(kasfo) 국민소통위원회 홍보분과 전문위원한국사학진흥재단(kasfo)2021-2022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대구평화통일포럼 운영위원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대구지역회의2020-2023
      대구경북크리에이터협의회 설립 및 초대회장대구경북크리에이터협의회(DGCA)2019-2020
      광고 브랜딩, 홍보 PR, 콘텐츠 마케팅대구사이버대학교2009-2023
      AE(account executive)매일애드(MAEIL AD)2007-2009

      연구실적

      구분대회(논문,저서)명기관명년도
      프로젝트2023 경상북도 1인 미디어 산업 육성사업 참여기관 과제 책임(PM)경상북도,경산시2024
      학술대회밈(Meme)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확산에 미치는 영향 사례연구: 인스타그램 ‘독도코리아’를 중심으로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2024
      연구과제경북 온라인 대표상품 개발을 위한 식품가공 산업 현황 분석과 발전방안 연구경북경제진흥원2024
      프로젝트경북농민사관학교 영상활용마케팅(기초)과정 과제 책임(PM)경상북도2023
      프로젝트2023 대구광역시 대학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과제 책임(PM) - 숏폼아카데미 플랫폼 활용한 미디어 크리에이터 취창업과정대구광역시2023
      프로젝트2023 경상북도 1인 미디어 산업 육성사업 참여기관 과제 책임(PM)경상북도,경산시2023
      프로젝트2022 경상북도 1인 미디어 산업 육성사업 참여기관 과제 책임(PM)경상북도,경산시2022
      논문(KCI)인플루언서의 직무성과 요인들이 직무스트레스, 직업만족도,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한국광고PR실학회2022
      프로젝트2021 경상북도 1인 미디어 산업 육성사업 참여기관 과제 책임(PM)경상북도,경산시2021
      수상제1회 K-shorts Festival 영상공모전 '대상' - '쾌지나 칭칭' (M/V제작 프로젝트 총괄기획)(사)케이웹페스트, 한국전파진흥협회2021
      수상경산시장 표창패 (청년 크리에이터 전문 인력 양성 및 청년 정책 홍보 기여)경산시2021
      프로젝트2020 청년 소셜창업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참여기관 과제 책임(PM)경상북도,경산시2020
      수상경북테크노파크 원장 표창패 (경북 1인 미디어 산업발전 및 지역 청년 크리에이터 육성)경북테크노파크2019
      프로젝트2019 청년 소셜창업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참여기관 과제 책임(PM)경상북도,경산시2019
      수상경산스포츠복합문화플랫폼 영상 공모전 '최우수상'경산시2019
      수상'대한민국 마이스터 대전' 마이스터 영상미디어 공모전 '동상'(사)한국마이스터정책연구원2019
      수상제11회 한국대학신문 대학직원대상 '우수대상'한국원격대학협의회2019
      프로젝트2018 청년 소셜창업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참여기관 과제 책임(PM)경상북도,경산시2018
      프로젝트MCN기반 YouTube채널 '대구사이버대학교TV' 구축 및 운영 (CJ-ENM DIA TV 파트너)대구사이버대학교2018
      프로젝트대구사이버대 구글애널리틱스 기반 콘텐츠 마케팅 시스템 구축대구사이버대학교2018
      연구과제원격교육과정에서 현존감(Presence)이 사회적 실재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대구사이버대학교2014
      프로젝트바비킴 CM송 광고캠페인 기획대구사이버대학교2012
      프로젝트대구사이버대학교 브랜딩대구사이버대학교2009
      프로젝트대구FC 광고캠페인 기획대구FC2008
      수상제26회 제일기획 대학생 광고대상 국문기획서 부문 '동상'제일기획2005
      방송제작시트콤 '대박가족' FDSBS2002

    • 박상민 교수

      경력

      내역기관명기간
      [A3 Still Alive] Cut Scenes 제작넷마블 N22022~2023
      [Virtual Character 개발 & 모션캡쳐 운영] 실시간 Unreal 리얼타임 Virtual Character 개발 / 4족동물 모션캡쳐 / 롤러코스터 리부트 문세윤 문세윤 모션캡쳐 / 영화 "사일런스" 모션캡쳐 / Virtual Production Stage Pilot Content 프리비즈 제작 / 투니버스 3d 캐릭터 율동 동요 3d 컨텐츠 제작CJ ENM R&D 센터2018~2022
      [TV Series]레인보우 루비 시즌2 애니메이션 슈퍼바이져 / 로봇 트레인 시즌 2 제작 support 및 애니메이션 슈퍼바이져 / 트레일러 작품 "101 Aliens" 제작 / Pilot 작품 "캣멜레온" 제작CJ ENM 애니사업부2017~2018
      [TV Series]레인보우 루비 시즌 1 중국 현지 애니메이션 슈퍼바이징 / [TV Series]로봇트레인 시즌 1 x 6 편 슈퍼바이징 / 넷플릭스 방영 토비&테리 애니메이션 외주 제작 / TV Series 텔레몬스터 외주 제작나노프레임2015~2017
      [TV Series] 스페이스 정글 외주 제작 / [TV Series] paw in paw 외주제작 / 미래에셋 미디어 앱 미디어 contents 제작상상이상2011~2014
      [TV Series] Tumoya island X 52편 / [TV Series] 홍길동 어드벤쳐 X 12편 / Feature File 3편 제작 (Three musketeers, saint anthony, Carol)레인버스2001~2010

      연구실적

      구분대회(논문,저서)명기관명년도
      단체전부라파 국제초대작품전 작품 전시한국 기초조형학회2024
      단체전AnnecyFestival 국제 작가 초대 전시회 작품 전시Annecy2023
      단체전벨기에 브뤼셀 국제 작가 초대 전시회 작품 전시한국 기초 조형학회2023
      단체전추계 국제초대작품전 작품 전시한국 기초조형학회2023
      단체전레스터 국제초대작품전 작품 전시한국 기초조형학회2023
      개인전아시아 기초조형연합학회 초대작품전 개인전 전시일본 삿포로 기초조형학회2023

    기타·문의처
    053-600-4342

    분야 사회 (경영 · 경제)

    난이도 교양

    운영기관 경일대학교

    이수증 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45시간 00분 (37시간 36분)

    수강신청기간 25.01.13 ~ 25.12.31

    강좌운영기간 25.01.13 ~ 25.12.31

    전화번호 0536004350

    자막언어 한국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