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소개
- 온라인 수업을 토대로 오프라인 강좌 연계 학습 통해 학습 효과 극대화하여 실제 숏폼 미디어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의 다양한 성공사례 제공하고자 하며, 간단한 실습을 통해 업로드된 영상에 대한 피드백(콘텐츠 댓글 기능과 DM 등을 활용)을 제공하는 강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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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조 (목적)
이 약관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운영하는 “K-MOOC 홈페이지”(이하 “K-MOOC”)가 제공하는 모든 회원 정보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하 “회원”)과 ‘진흥원’이 ‘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조건 및 절차와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① 이 약관은 “이 약관에 동의하십니까?”라는 물음에 ‘회원’이 “동의”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진흥원’은 이 약관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적용일 전 7일간 ‘회원’에게 공지되고 적용 일에 효력이 발생 됩니다.
③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 약관이 변경된 이후에도 계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회원’이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 법령에 규정되어 있으면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제4조 (이용계약)
‘서비스’ 이용은 ‘진흥원’이 허락하고 ‘회원’이 약관 내용에 대해 동의하면 됩니다.
제5조 (이용신청)
①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진흥원’이 정한 소정의 양식에 이용자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②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된 이용자 정보는 실제 데이터로 간주합니다.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습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① ‘진흥원’은 ‘회원’이 모든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신청할 경우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2. 회원가입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거나 신청하였을 경우
3.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4. 다른 사람의 K-MOOC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의 행위를 하였을 경우
5. K-MOOC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기타 ‘진흥원’이 정한 회원가입 요건이 미비할 경우
② 회원이 입력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정보 외에 ‘진흥원’은 ‘회원’에게 추가 정보의 입력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필수항목 : 전자우편주소,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성별, 출생연도
- 선택항목 : 보조전자우편주소, 도시, 국가, 거주지, 최종학력, 가입목적
제7조 (계약 사항의 변경 및 정보 보유/이용 기간)
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② ‘회원’으로 등록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보유 및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진흥원’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1개월간 ‘회원’의 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쿠키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
① ‘K-MOOC’는 사용자마다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 개인용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합니다.
② 사용자가 한 번의 로그인으로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쿠키 수신을 허용해야 합니다.
③ 쿠키는 ‘K-MOOC’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④ 사용자는 웹브라우저에 있는 옵션기능을 조정하여 쿠키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쿠키 수신을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3장 계약해지제9조 (계약해지)
① ‘회원’은 온라인을 통해 회원 정보처리에 관한 불만 사항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는 본인 확인이 가능하도록 이름, 아이디, 생년월일, 연락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전자우편으로 해지 신청을 하거나, 회원 정보수정의 ‘회원탈퇴’ 메뉴에서 탈퇴 신청을 해야 합니다.
제10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진흥원’은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제6조 2항의 ‘기본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2.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3.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4. K-MOOC,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5.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타인의 명예를 손상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7.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PC통신 및 인터넷 서비스의 신용불량자로 등록되는 경우
제4장 책임제11조 (진흥원의 의무)
① ‘진흥원’과 제휴를 맺은 사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제휴 사이트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를 위해 ‘K-MOOC’는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제공으로 알게 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진흥원’은 ‘회원’의 전체 또는 일부 정보를 업무와 관련된 통계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진흥원’은 ‘서비스’가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부득이한 이유로 ‘서비스’가 중단되면 지체없이 이를 수리 복구하는 데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비상사태, 시스템 정기 점검 및 ‘진흥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12조(회원 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
① 진흥원은 K-MOOC 이외에 각종 사이트를 운영하는바, 진흥원이 운영하는 메인 사이트 및 각종 서브 사이트의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회원의 정보를 수집하며, 수집된 회원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양질의 서비스를 위해 여러 교육 관련 유관 단체 및 비즈니스 사업자와 제휴를 맺어 회원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진흥원’은 본 조에 제휴업체 및 목적, 내용을 약관에 밝혀 `회원`의 동의받은 뒤 제휴업체에 제공합니다.
③ 본 조의 규정에 의한 ‘회원’의 동의는 본 약관 및 회원 가입정보 입력화면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 이용신청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13조 (회원의 의무)
①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 대여하거나 타인이 사용하게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③ 자신의 아이디(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진흥원’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④ ‘회원’은 게시물에 등록된 데이터를 이용한 영업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⑤ ‘회원’은 '진흥원'이 보내는 공지 메일을 수신해야 합니다.
제14조 (회원의 게시물)
① 게시물이란 ‘K-MOOC’의 각종 게시판에 회원이 올린 글 전체를 포함합니다.
② 회원이 게시하는 정보 및 질문과 대답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전적으로 회원 개인의 판단에 따른 책임이며, ‘진흥원’의 고의가 아닌 한 ‘진흥원’은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의 게시물로 인하여 제3자의 ‘진흥원’에 대한 청구, 소송, 기타 일체의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원은 그 해결에 드는 비용을 부담하고 ‘진흥원’를 위하여 분쟁을 처리하여야 하며, ‘진흥원’이 제3자에게 배상하거나 ‘진흥원’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진흥원’에 배상하여야 합니다.
④ ‘진흥원’는 '회원'의 게시물이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삭제합니다. 그러나 ‘진흥원’가 게시물을 검사 또는 검열할 의무를 부담하는 것은 아닙니다.
1.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하여 명예를 손상하는 경우
2. 공공질서,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인 경우
3. ‘진흥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4. ‘진흥원’에서 규정한 게시 기간을 초과한 경우
5. 상업성이 있는 게시물이나 돈벌이 광고, 행운의 편지 등을 게시한 경우
6. 사이트의 개설 취지에 맞지 않을 경우
7. 기타 관계 법령을 위반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⑤ ‘진흥원’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활용해 가공, 판매, 출판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정보제공제15조 (정보의 제공)
‘진흥원’는 ‘회원’에게 필요한 정보나 광고를 전자메일이나 서신 우편 등의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가입신청 메뉴와 회원 정보수정 메뉴에서 정보 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정보 수신 거부한 ‘회원’에게도 제13조5항의 ‘진흥원’ 공지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제6장 손해배상 및 면책제16조 (책임)
①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진흥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정보, 제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그래픽, 음성, 동영상의 적합성, 정확성, 시의성, 신빙성에 관한 보증 또는 담보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7조 (면책)
‘진흥원’이 천재지변 또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회원’에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 (관할법원)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 ‘진흥원’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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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 | 주차명(주제) | 차시 | 차시명(학습내용) | 평가방법 | |
1 | 5백만 틱톡커 제이드가 알려주는 숏플랫폼 (숏폼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인트로와 후킹을 설계하며, 이를 통해 구독자를 유입시키는 콘텐츠 기획방법을 배운다.) | 1-1. | (숏플랫폼의 정의와 중요성) 숏폼 미디어 플랫폼의 이해와 중요성을 알아본다 | 퀴즈 | |
1-2. | (숏플랫폼 채널 기획과 전략) 인트로와 후킹의 중요성을 통해 효과적인 설계 방법을 학습한다 | 퀴즈 | |||
1-3. | (인트로와 후킹의 중요성 및 설계 방법) 채널 콘텐츠 기획 방법과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 퀴즈 | |||
2 | AI 기술을 활용한 숏폼 촬영과편집 (500만 틱톡커의 실생활 공간 속에서 다양한 툴을 활용하여 전문 숏폼 미디어의 촬영하고 편집하는 기술을 배운다.) | 2-1 | (캡컷(CapCut) 편집 프로그램 사용 방법과 활용 전략) 캡컷, 사용 방법과 활용전략 | 퀴즈 | |
2-2 | (AI 클로바 더빙 사용 방법과 활용 전략) AI 클로바 더빙의 사용방법과 활용전략 | 퀴즈 | |||
2-3 | (숏플랫폼 업로드 및 콘텐츠 제작 팁)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팁 | 퀴즈 | |||
3 | 숏폼 촬영 방법과 알고리즘의 이해 (숏폼 촬영부터 기획 제작된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숏폼 미디어 확산 방법과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 3-1 | (숏폼 콘텐츠 촬영 방법) 숏폼 촬영 현장을 360카메라 구현하고 이를 활용한다. | 퀴즈 | 과제 |
3-2 | (숏플랫폼 알고리즘과 채널 확산 전략) 알고리즘을 활용한 채널 확산 전략과 숏폼 최적화 방법 | 퀴즈 | |||
3-3 | (숏폼 콘텐츠의 성공 사례 분석) 미디어 숏폼 콘텐츠의 성공 사례 | 퀴즈 | |||
4 | AI활용 콘텐츠 기획 (AI 기술을 활용해 컨텐츠 기획의 시각을 확장하고 제작 시간은 단축하는 법을 배운다.) | 4-1 | (생성형 AI 세계의 이해) chatGPT, Gemini, ClovaX | 퀴즈 | |
4-2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개념과 예제) 컨텐츠 기획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는 프롬프트 작성하기 | 퀴즈 | |||
4-3 | (컨텐츠 기획안 작성하기) AI로 컨텐츠 기획안 작성하기 | 퀴즈 | |||
5 | 나만의 맞춤형 AI 비서 만들기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화된 컨텐츠 기획 환경을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는 전략을 학습한다.) | 5-1 | (나만의 개성 학습시키기(인풋)) GPT Store 구성요소 및 분석하기 | 퀴즈 | |
5-2 | (나만의 개성 학습시키기(아웃풋)) GPT Store에서 알맞은 콘텐츠봇 도입하기 | 퀴즈 | |||
5-3 | (내가 없어도 인터렉션이 가능하게 만들기(자동화)) 나에게 가장 최적화된 콘텐츠 비서봇 설정하기 | 퀴즈 | |||
6 | 버추얼 유튜버 기초 (디지털 문화의 한 현상인 버튜버를 이해하고 기술적, 문화적 맥락 분석 및 디지털 컨텐츠 제작에 대한 참여 의지를 높인다.) | 6-1 | (버츄얼 유튜버의 정의) 2D,3D 그래픽을 활용한 가상의 인물이 활동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 | 퀴즈 | |
6-2 | (국내 및 해외 사례 및 장비소개) 일본의 KIZUNA AI 등 대표적인 해외 버튜버를 소개 | 퀴즈 | |||
6-3 | (AI 를 활용한 버츄얼 유투버 사례) 최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버튜버의 행동이나 대화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기술을 소개 | 퀴즈 | |||
7 | 마이크로 크리에이터 마인드셋 (성공하는 마이크로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마인드셋 및 전략을 학습한다.) | 7-1 | (인플루언서 정의 이해) 인플루언서 개념적 정의와 구분 | 퀴즈 | |
7-2 | (인플루언서 실패 요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실패 사례 분석 | 퀴즈 | |||
7-3 | (인플루언서 성공 전략)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성공 요인 및 전략 설정 | 퀴즈 | |||
8 | 중간고사 | ||||
9 | 디지털스토리텔링과 몰입 (디지털스토리텔링에 대한 개념과 몰입 이론, 팬덤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 9-1 | (디지털스토리텔링의 이해) 스토리, 스토리텔링, 사건과 플롯에 대해 이해한다 | 퀴즈 | |
9-2 | (몰입이론의 이해) 몰입 이론의 종류와 특징 | 퀴즈 | |||
9-3 | (인플루언서 팬덤) 팬덤을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 퀴즈 | |||
10 | 광고와 콘텐츠 마케팅 (광고의 개념을 이해하고 디지털 광고와 브랜딩,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설계한다.) | 10-1 | (광고의 이해) 광고의 전략적 활용 | 퀴즈 | |
10-2 | (퍼스널 브랜딩 전략) 퍼스널 브랜딩의 중요성과 활용 전략 | 퀴즈 | |||
10-3 | (디지털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 사례 | 퀴즈 | |||
11 | 숏폼 미디어 크리에이터 수익화 전략 (플랫폼을 통해서 수익화 하는 여러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11-1 | (숏폼 미디어 수익화의 이해) 브랜디드 콘텐츠, PPL 개념적 정의 | 퀴즈 | |
11-2 | (커머스 활용 수익화 전략) 유튜브 쇼핑, 틱톡샵, 네이버 클립 등을 통한 수익화 전략 | 퀴즈 | |||
11-3 | (기타 수익화 방법) 콘텐츠 유통, 멤버십, 굿즈, 온오프라인 이벤트 등 | 퀴즈 | |||
12 | 크리에이터 창업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고 수익화를 이뤄낸 사례 및 콘텐츠 기반 창업에 대해 학습한다.) | 12-1 | (Web2와 미디어 플랫폼) Web2 기반 플랫폼을 통한 수익화의 한계 | 퀴즈 | |
12-2 | (크리에이터 창업 사례) 크리에이터 창업 사례 분석을 성공전략 수립 | 퀴즈 | |||
12-3 | (크리에이터를 위한 기업가 정신) 크리에이터를 위한 기업가 정신 사례 분석 | 퀴즈 | |||
13 |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산업동향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산업의 동향 및 트렌드에 대해 학습한다) | 13-1 |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정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대한 정의를 이해하고 개념 정립 | 퀴즈 | |
13-2 |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세부전략)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세부 영역에 대한 이해 | 퀴즈 | |||
13-3 | (해외 산업 동향 분석) 해외 산업 동향 및 트렌드를 학습한다 | 퀴즈 | |||
14 | Web3와 결합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미래 (Web3 기술을 통해 미래 사회에 발현될 인터넷의 소유 경제를 탐구한다.) | 14-1 | (소유 경제의 등장) 관심 경제에서 소유 경제로 진화 | 퀴즈 | |
14-2 | (Web3와 소셜미디어) Web3 시대 등장할 넥스트 소셜미디어 패러다임 | 퀴즈 | |||
14-3 | (웹3와 크리에이터) 커뮤니티 빌딩, 웹3 시대 크리에이터의 새로운 자질 | 퀴즈 | |||
15 | 기말고사 |
내역 | 기관명 | 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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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교육위원 |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 2024-현재 |
크리에이터미디어콘텐츠사업단 단장 | 경일대학교 | 2024-현재 |
경산시 청년정책위원회 위원 | 경산시 | 2024-2026 |
대구 뉴테크 융합지원 창작 플랫폼 구축 사업 기술위원 | 대구테크노파크 | 2024-2025 |
(사)한중경제문화교육협회 대구지회 이사 | (사)한중경제문화교육협회 | 2023-현재 |
(사)대경창업포럼협회 미디어콘텐츠사업단 단장 | (사)대경창업포럼협회 | 2023-현재 |
한국산업평가관리원(KEIT) 홍보 자문위원 | 한국산업평가관리원(KEIT) | 2023 |
대구경북언론학회 운영위원 | 대구경북언론학회 | 2023 |
한국식품정보원(KFI) SNS 콘텐츠 마케팅 전문위원 | 한국식품정보원 | 2022-현재 |
대구콘텐츠기업지원센터 입주기업 심의위원 |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DIP) | 2022-현재 |
K-스타트업 예비창업패키지 전담멘토 | 창업진흥원(중소벤처기업부) | 2022-2023 |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적경제대학원 창업성장학과 겸임교수 | 대구가톨릭대학교 | 2022-2023 |
영남일보 디지털위원회 전문위원 | 영남일보 | 2021-현재 |
한국사학진흥재단(kasfo) 국민소통위원회 홍보분과 전문위원 | 한국사학진흥재단(kasfo) | 2021-2022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대구평화통일포럼 운영위원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대구지역회의 | 2020-2023 |
대구경북크리에이터협의회 설립 및 초대회장 | 대구경북크리에이터협의회(DGCA) | 2019-2020 |
광고 브랜딩, 홍보 PR, 콘텐츠 마케팅 | 대구사이버대학교 | 2009-2023 |
AE(account executive) | 매일애드(MAEIL AD) | 2007-2009 |
구분 | 대회(논문,저서)명 | 기관명 | 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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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 2023 경상북도 1인 미디어 산업 육성사업 참여기관 과제 책임(PM) | 경상북도,경산시 | 2024 |
학술대회 | 밈(Meme)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확산에 미치는 영향 사례연구: 인스타그램 ‘독도코리아’를 중심으로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2024 |
연구과제 | 경북 온라인 대표상품 개발을 위한 식품가공 산업 현황 분석과 발전방안 연구 | 경북경제진흥원 | 2024 |
프로젝트 | 경북농민사관학교 영상활용마케팅(기초)과정 과제 책임(PM) | 경상북도 | 2023 |
프로젝트 | 2023 대구광역시 대학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과제 책임(PM) - 숏폼아카데미 플랫폼 활용한 미디어 크리에이터 취창업과정 | 대구광역시 | 2023 |
프로젝트 | 2023 경상북도 1인 미디어 산업 육성사업 참여기관 과제 책임(PM) | 경상북도,경산시 | 2023 |
프로젝트 | 2022 경상북도 1인 미디어 산업 육성사업 참여기관 과제 책임(PM) | 경상북도,경산시 | 2022 |
논문(KCI) | 인플루언서의 직무성과 요인들이 직무스트레스, 직업만족도,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한국광고PR실학회 | 2022 |
프로젝트 | 2021 경상북도 1인 미디어 산업 육성사업 참여기관 과제 책임(PM) | 경상북도,경산시 | 2021 |
수상 | 제1회 K-shorts Festival 영상공모전 '대상' - '쾌지나 칭칭' (M/V제작 프로젝트 총괄기획) | (사)케이웹페스트, 한국전파진흥협회 | 2021 |
수상 | 경산시장 표창패 (청년 크리에이터 전문 인력 양성 및 청년 정책 홍보 기여) | 경산시 | 2021 |
프로젝트 | 2020 청년 소셜창업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참여기관 과제 책임(PM) | 경상북도,경산시 | 2020 |
수상 | 경북테크노파크 원장 표창패 (경북 1인 미디어 산업발전 및 지역 청년 크리에이터 육성) | 경북테크노파크 | 2019 |
프로젝트 | 2019 청년 소셜창업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참여기관 과제 책임(PM) | 경상북도,경산시 | 2019 |
수상 | 경산스포츠복합문화플랫폼 영상 공모전 '최우수상' | 경산시 | 2019 |
수상 | '대한민국 마이스터 대전' 마이스터 영상미디어 공모전 '동상' | (사)한국마이스터정책연구원 | 2019 |
수상 | 제11회 한국대학신문 대학직원대상 '우수대상' | 한국원격대학협의회 | 2019 |
프로젝트 | 2018 청년 소셜창업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참여기관 과제 책임(PM) | 경상북도,경산시 | 2018 |
프로젝트 | MCN기반 YouTube채널 '대구사이버대학교TV' 구축 및 운영 (CJ-ENM DIA TV 파트너) | 대구사이버대학교 | 2018 |
프로젝트 | 대구사이버대 구글애널리틱스 기반 콘텐츠 마케팅 시스템 구축 | 대구사이버대학교 | 2018 |
연구과제 | 원격교육과정에서 현존감(Presence)이 사회적 실재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 대구사이버대학교 | 2014 |
프로젝트 | 바비킴 CM송 광고캠페인 기획 | 대구사이버대학교 | 2012 |
프로젝트 | 대구사이버대학교 브랜딩 | 대구사이버대학교 | 2009 |
프로젝트 | 대구FC 광고캠페인 기획 | 대구FC | 2008 |
수상 | 제26회 제일기획 대학생 광고대상 국문기획서 부문 '동상' | 제일기획 | 2005 |
방송제작 | 시트콤 '대박가족' FD | SBS | 2002 |
내역 | 기관명 | 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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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3 Still Alive] Cut Scenes 제작 | 넷마블 N2 | 2022~2023 |
[Virtual Character 개발 & 모션캡쳐 운영] 실시간 Unreal 리얼타임 Virtual Character 개발 / 4족동물 모션캡쳐 / 롤러코스터 리부트 문세윤 문세윤 모션캡쳐 / 영화 "사일런스" 모션캡쳐 / Virtual Production Stage Pilot Content 프리비즈 제작 / 투니버스 3d 캐릭터 율동 동요 3d 컨텐츠 제작 | CJ ENM R&D 센터 | 2018~2022 |
[TV Series]레인보우 루비 시즌2 애니메이션 슈퍼바이져 / 로봇 트레인 시즌 2 제작 support 및 애니메이션 슈퍼바이져 / 트레일러 작품 "101 Aliens" 제작 / Pilot 작품 "캣멜레온" 제작 | CJ ENM 애니사업부 | 2017~2018 |
[TV Series]레인보우 루비 시즌 1 중국 현지 애니메이션 슈퍼바이징 / [TV Series]로봇트레인 시즌 1 x 6 편 슈퍼바이징 / 넷플릭스 방영 토비&테리 애니메이션 외주 제작 / TV Series 텔레몬스터 외주 제작 | 나노프레임 | 2015~2017 |
[TV Series] 스페이스 정글 외주 제작 / [TV Series] paw in paw 외주제작 / 미래에셋 미디어 앱 미디어 contents 제작 | 상상이상 | 2011~2014 |
[TV Series] Tumoya island X 52편 / [TV Series] 홍길동 어드벤쳐 X 12편 / Feature File 3편 제작 (Three musketeers, saint anthony, Carol) | 레인버스 | 2001~2010 |
구분 | 대회(논문,저서)명 | 기관명 | 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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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전 | 부라파 국제초대작품전 작품 전시 | 한국 기초조형학회 | 2024 |
단체전 | AnnecyFestival 국제 작가 초대 전시회 작품 전시 | Annecy | 2023 |
단체전 | 벨기에 브뤼셀 국제 작가 초대 전시회 작품 전시 | 한국 기초 조형학회 | 2023 |
단체전 | 추계 국제초대작품전 작품 전시 | 한국 기초조형학회 | 2023 |
단체전 | 레스터 국제초대작품전 작품 전시 | 한국 기초조형학회 | 2023 |
개인전 | 아시아 기초조형연합학회 초대작품전 개인전 전시 | 일본 삿포로 기초조형학회 | 2023 |
박은광 외 2 명
경일대학교
운영기관 경일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0분 (12시간 24분)
이상훈
경일대학교
운영기관 경일대학교
주차 7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12분 (06시간 45분)
원현재 외 1 명
경일대학교
운영기관 경일대학교
주차 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7시간 01분 (06시간 57분)
임풍훈
경일대학교
운영기관 경일대학교
주차 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2시간 52분 (05시간 34분)
김병주
경일대학교
운영기관 경일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69시간 00분 (20시간 49분)
손태진 외 1 명
경일대학교
운영기관 경일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9시간 25분 (12시간 26분)
구민정 외 1 명
경일대학교
운영기관 경일대학교
주차 8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3시간 50분 (37시간 12분)
손태진 외 1 명
경일대학교
운영기관 경일대학교
주차 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20분 (11시간 32분)
정석봉
경일대학교
운영기관 경일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8분 (21시간 00분)
김명철
경일대학교
운영기관 경일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7시간 00분 (17시간 27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