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좌의 목적은 한글을 익힌 후 한국어의사소통을처음배우는 입문 단계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익히는 것이다. 언어의 네 기능을 통합적으로 가르치나 말하기에중점을두어구성하였다. 세부 목표는 첫째, 한국어 문장 구성에 필요한 문법과 어휘를 이해할 수 있다. 둘째, 의사소통에필요한한국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셋째, 친숙하고 개인적인 맥락에서 자신과 주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넷째,의사소통에대한두려움을 없애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

    Introductory Korean Communication :
    The purpose of this lecture is to help basic level Korean learners,who just got familiarized with Hangeul and started to communicatein Korean, to master Korean language. While the lecture integrallyteaches four functions of the language, it is organized with anemphasis on speaking. Detailed goals are as follows: First, tounderstand the grammar and vocabulary necessary for Korean sentencecomposition. Second, to understand Korean culture necessary forcommunication. Third, to be able to talk about yourself and yoursurroundings in a familiar and personal context. Fourth, to precedewithout fear of communicating in Korean language.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1주차

    인사와 소개하기

    [도입]학습목표, 핵심질문,핵심단어

     

    표현 학습1(인사 표현)

     

    표현 학습2([명사]이에요/예요)

    학습활동 1

    [연습]유의미한 대화 연습, 패턴 드릴

    학습활동 2

    표현 학습3(이름을 소개하는 표현)

     

    표현 학습4(국적을 소개하는 표현)

    학습활동 3, 학습활동 4(퀴즈)

    [마무리]학습 내용 정리, 학습활동 참여 상기, 다음 주차 예고

    학습활동 5(탐방·견학)

    2주차

    자기소개하기

    [도입]학습목표, 핵심질문,핵심단어

     

    표현 학습1([명사]에서왔어요)

     

    표현 학습2([명사]에살아요)

    학습활동 1

    [연습]유의미한 대화 연습, 패턴 드릴

    학습활동 2

    표현 학습3(가족을 소개하는 표현)

     

    표현 학습4(장소를 소개하는 표현)

    학습활동 3, 학습활동 4(퀴즈)

    [마무리]학습 내용 정리, 학습활동 참여 상기, 다음 주차 예고

    학습활동 5(탐방·견학)

    3주차

    위치 말하기

    [도입]학습목표, 핵심질문,핵심단어

     

    표현 학습1(,,)

     

    표현 학습2([명사]에있다)

    학습활동 1

    [연습]유의미한 대화 연습, 패턴 드릴

    학습활동 2

    표현 학습3(위치를 설명하는 표현(1))

     

    표현 학습4(위치를 설명하는 표현(2))

    학습활동 3, 학습활동 4(퀴즈)

    [마무리]학습 내용 정리, 학습활동 참여 상기, 다음 주차 예고

    학습활동 5(탐방·견학(

    4주차

    묻고 답하기

    [도입]학습목표, 핵심질문,핵심단어

     

    표현 학습1(의문사)

     

    표현 학습2([명사]에가다, [동사]/)

    학습활동 1

    [연습]유의미한 대화 연습, 패턴 드릴

    학습활동 2

    표현 학습3(주말에 한 일에 대해 묻고 답하는 표현)

     

    표현 학습4(안내 관련 표현)

    학습활동 3, 학습활동 4(퀴즈)

    [마무리]학습 내용 정리, 학습활동 참여 상기, 다음 주차 예고

    학습활동 5(탐방·견학)

    5주차

    약속하기

    [도입]학습목표, 핵심질문,핵심단어

     

    표현 학습1([동작동사]()ㄹ까요?(1))

     

    표현 학습2((시간), (장소)에서)

    학습활동 1

    [연습]유의미한 대화 연습, 패턴 드릴

    학습활동 2

    표현 학습3(약속 관련 표현(1))

     

    표현 학습4(약속 관련 표현(2))

    학습활동 3, 학습활동 4(퀴즈)

    [마무리]학습 내용 정리, 학습활동 참여 상기, 다음 주차 예고

    학습활동 5(탐방·견학)

    중간고사

    6주차

    설명하기(1)

    [도입]학습목표, 핵심질문,핵심단어

     

    표현 학습1([동작동사]고싶다)

     

    표현 학습2([명사]하고)

    학습활동 1

    [연습]유의미한 대화 연습, 패턴 드릴

    학습활동 2

    표현 학습3(교통수단 관련 표현(1))

     

    표현 학습4(교통수단 관련 표현(2))

    학습활동 3, 학습활동 4(퀴즈)

    [마무리]학습 내용 정리, 학습활동 참여 상기, 다음 주차 예고

    학습활동 5(탐방·견학)

    7주차

    계획하기

    [도입]학습목표, 핵심질문,핵심단어

     

    표현 학습1(-()ㄹ거예요(1))

     

    표현 학습2([동사], [동사](1))

    학습활동 1

    [연습]유의미한 대화 연습, 패턴 드릴

    학습활동 2

    표현 학습3(계절 관련 표현)

     

    표현 학습4(날씨 관련 표현)

    학습활동 3, 학습활동 4(퀴즈)

    [마무리]학습 내용 정리, 학습활동 참여 상기, 다음 주차 예고

    학습활동 5(탐방·견학)

    8주차

    설명하기(2)

    [도입]학습목표, 핵심질문,핵심단어

     

    표현 학습1([명사]부터)

     

    표현 학습2([동사]아서/어서(1),[동작동사])

    학습활동 1

    [연습]유의미한 대화 연습, 패턴 드릴

    학습활동 2

    표현 학습3(건강 관련 표현(1))

     

    표현 학습4(건강 관련 표현(2))

    학습활동 3, 학습활동 4(퀴즈)

    [마무리]학습 내용 정리, 학습활동 참여 상기, 다음 주차 예고

    학습활동 5(탐방·견학)

    9주차

    물건 사기

    [도입]학습목표, 핵심질문,핵심단어

     

    표현 학습1(/어 봐도돼요?)

     

    표현 학습2(()ㄴ 거있어요?)

    학습활동 1

    [연습]유의미한 대화 연습, 패턴 드릴

    학습활동 2

    표현 학습3(물건의 가격을 묻는 표현)

     

    표현 학습4(계산할 때 사용하는 표현)

    학습활동 3, 학습활동 4(퀴즈)

    [마무리]학습 내용 정리, 학습활동 참여 상기, 다음 주차 예고

    학습활동 5(탐방·견학)

    10주차

    부탁하기

    [도입]학습목표, 핵심질문,핵심단어

     

    표현 학습1([동작동사]/어 주세요, [동작동사]()ㄹ게요)

     

    표현 학습2(도와줄 수 있어요?)

    학습활동 1

    [연습]유의미한 대화 연습, 패턴 드릴

    학습활동 2

    표현 학습3(은행 업무 관련 표현)

     

    표현 학습4(금지 표현)

    학습활동 3, 학습활동 4(퀴즈)

    [마무리]학습 내용 정리, 학습활동 참여 상기, 다음 주차 예고

    학습활동 5(탐방·견학)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정희 professor
    이정희 교수
    Lee Jung Hee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교수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주임교수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편집위원장
    (전)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회장
    E-mail: iiekor@khu.ac.kr

    강좌지원팀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K-Culture·Story Contents Research Institute
    Kyung Hee University

    E-mail: kcsc@khu.ac.kr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홈페이지
    https://kcsc.khu.ac.kr/kcsc_kor/user/main/view.do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과제

    탐방·견학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 비율

    10%

    10%

    10%

    35%

    35%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를 듣기 위한 별도의 교재는 없습니다. 강좌와 함께 제공되는학습자료와 가이드북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아니요. 수업에서 다룬 모든 내용은 가이드북으로 제공됩니다.

    모든 학습활동은 평가에 포함되나요?

    아니요. 학습활동 3은 평가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학습활동 1, 학습활동 2는 과제 제출후'제출했습니다'에,학습활동4(퀴즈), 학습활동 5(탐방·견학)는 참여 완료 후 '완료했습니다'에 체크를 하면평가에반영됩니다.

    미리보기

    분야 인문 (언어 · 문학)

    난이도 교양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이수증 발급

    주차 12 주

    학습인정시간 36시간 00분 (11시간 30분)

    수강신청기간 25.01.06 ~ 25.12.31

    강좌운영기간 25.01.13 ~ 25.12.31

    전화번호 02-961-0418

    자막언어 한국어 외 2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