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주제 | 차시 | 차시명 |
1 | The Life of the Buddha & Early Buddhist Art 붓다의 생애와 초기 불교미술 | 1-1 | The Birth of Prince Siddharthe 싯다르타 왕자의 탄생 |
1-2 | The Buddha`s Attainment of Awakening 붓다의 깨달음 |
1-3 | The Buddha`s First Serman and Death 붓다의 첫 설법과 열반 |
1-4 | King Ashoka and the Spreadof Buddhism 아쇼카 왕과 불교의 확산 |
1-5 | The Symbolic Meanings of Ashoka Pillars 아쇼카 왕 석주의 상징적 의미 |
1-6 | The Functions of Ashoka Pillars 아쇼카 왕 석주의 기능 |
2 | The Origin and Transmission of Pagodas 탑의 기원과 전승 | 2-1 | The Stupa, the Origin of the Pagoda 탑의 기원,스투파 |
2-2 | 84,000 stupas of King Ashoka 아쇼카 왕의84,000탑 |
2-3 | Analyzing Architectural Elements of the Stupa 스투파의 건축 요소 분석 |
2-4 | Figures and Storise fromthe Bharhut Stupa 바르후트 스투파의 부조상과 이야기 |
2-5 | Transformation from the Stupa to the Pagoda 스투파에서 파고다로의 변화 |
2-6 | Characteristic of the Timber Pagoda 목탑의 특징 |
3 | Pagodas of Korea and State-Protection Buddhism 한국의 탑과 호국불교 | 3-1 | The Oldest Stone Pagoda Surviving in Korea 한국의 현전 최고(最古)석탑:미륵사지 석탑 |
3-2 | Who Made the Stone Pagoda? 미륵사지 석탑은 누가 만들었을까? |
3-3 | Silla`s lmperial Dragon Temple and Its Pagoda 신라 황룡사와9층 목탑 |
3-4 | The Imperial DragonTemple`s Pagoda and Queen Seondeok 황룡사9층 목탑과 선덕여왕 |
3-5 | The Dragon King and the Twin Pagodas 용왕설화와 쌍탑 |
3-6 | State-Protection Ritual and the Pure Land 호국 불교의례와 서방정토 |
4 | The Origin and Development of Buddha Images 불상의 기원과 발전 | 4-1 | Aniconic Period Part 1 무불상시대1 |
4-2 | Aniconic Period Part 2 무불상시대2 |
4-3 | The Earliest Buddha Images from Mathura 마투라의 초기 불상 |
4-4 | The Earliest Buddha Images from Gandhara 간다라의 초기 불상 |
4-5 | The Oldest Buddha Images from China 중국의 초기 불상 |
4-6 | Development of Buddhist Statues in China 중국 불상의 발전 |
5 | Korean Buddhist Statues & Zen(Seon) 한국의 불상과 선종 | 5-1 | The Oldest Gilt-bronze Buddha Statue from Korea 한국의 초기 금동불 |
5-2 | The Rock-carved Buddha Triad from Baekje 백제의 마애삼존불 |
5-3 | Pensive Bodhisattva Statues from the Three Kingdoms 삼국시대의 반가사유상 |
5-4 | Buddhist Statues Commissioned for Deceased Parents 죽은 부모를 위해 발원한 불상 |
5-5 | Irone Busshasand Zen(Seon) Buddhism 철불과 선종 불교 |
5-6 | Zen(Seon) Buddhism 선종 불교 |
6 | Asian Buddhist Cave Shrines and Seokguram 아시아 석굴사원과 석굴암 | 6-1 | Ajanta Cavecomplex, Part 1 아잔타 석굴사원1 |
6-2 | Ajanta Cave complex, Part2 아잔타 석굴사원2 |
6-3 | Buddhist Cavesof Central Asia and Western China 중앙아시아 및 중국 서쪽 지역의 석굴사원 |
6-4 | Giant Buddha Statues in Chinese Buddhist Caves 중국 석굴사원의 대불 |
6-5 | Seokguram, the Buddhist Cave of Korea 한국의 석굴사원,석굴암 |
6-6 | Distinctiveness of Seokguram 석굴암의 특징 |
7 | Material Culture of Goryeo Buddhism 고려 불교의 물질 문화 | 7-1 | Korean Buddhist Bell 한국 범종 |
7-2 | The Buddhist Bell in Context 범종의 역사 |
7-3 | What is theTripitaka Koreana? 고려대장경이란 무엇인가? |
7-4 | Wars, Gifts, and the Tripitaka Koreana 전쟁과(외교)선물,고려대장경 |
7-5 | The Architecture for the Tripitaka Koreana 해인사 장경판전 |
7-6 | Buddhist Reliquaries Buriedon the Diamond Mountains 금강산의 사리장엄구 |
8 | Buddhist Paintings of Goryeo 고려 불화 | 8-1 | Charcteristics of Goryeo Buddhist Painting 고려 불화의 특징 |
8-2 | Water-Moon Avalokiteshvara 수월관음 |
8-3 | Amitabha Buddha Triad Part 1 아미타불 삼존도1 |
8-4 | Amitabha Buddha Triad Part2 아미타불 삼존도2 |
8-5 | Journey to theWestern Pure Land 서방정토로의 여정 |
8-6 | Rediscovery of the Goryeo Buddhist Painting 고려불화의 재발견 |
9 | Sacred Objects Hidden in Buddhist Statues 불상에 봉안된 신성한 유물 | 9-1 | Understanding the Bokjang 복장의 이해 |
9-2 | Amitabha Buddha of Heukseoksa 흑석사의 아미타여래좌상 |
9-3 | Donors of Heukseoksa Buddha 흑석사 불상의 발원자 |
9-4 | Bloody Jacket from a Manjushri Statue 문수동자 좌상에서 발견된 피 묻은 적삼 |
9-5 | Bloody Jacket and the Birht of Legend 피 묻은 적삼과 그 설화의 탄생 |
9-6 | Queens and Concubines 왕비와 후궁 |
10 | Buddhist Paintings of the Joseon and Afteward 조선과 그 이후의 불교 회화 | 10-1 | Buddhist Paintings of Queen Munjeong 문정왕후가 발원한 불화 |
10-2 | Gwaebul, Buddhist Painting for Outdoor Rituals 야외 불교의식을 위한 불화,괘불 |
10-3 | Vulture Peak Assembly Gwaebul Painting 영산회 괘불 |
10-4 | The Gwaebul Ritual and the Bokjang 괘불 의식과 복장 |
10-5 | Jinyeong, the Portrait of Eminent Monks 고승의 초상화,진영(眞影) |
10-6 | Buddhist painting of Early Modern Period 근대 초기의 불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