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강좌는 매일같이 마주하는 '얼굴'과 시시각각 변화하는 '감정'을 이해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수업의 전반부는 '구체적인 얼굴', 그리고 후반부는 '추상적인 감정'을 다룬다. 얼굴과 감정을 일종의 '미술작품'으로 간주하고는 '예술적인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기를 시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스스로 내 삶의 주체가 되고, 나아가 세상을 풍요롭게 음미하기를 바란다. 우리는 모두 다 소중한 '내 인생의 감독'이기에.
참고로, 이 수업의 특색은 다음과 같다. 우선, 동양과 서양, 역사와 현대를 막론하고 좋은 미술작품과 문화유산, 더불어 애니메이션 캐릭터, 그리고 영화, 드라마 등 대중문화 배우가 지닌 '마음의 모양'을 나름대로 상상하며 음미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음, 미술, 디자인 등 여타 미디어 담론에만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계통, 즉 철학, 문학, 심리학, 사회학, 수학, 과학, 그리고 전반적인 미용, 성형 등에 음양론, 주역, 관상학을 아우르는 유구한 전통사상을 융합하여 폭넓은 인문학적 토대를 마련한다. 결국, 이를 통해 '창의'적이고 '비평'적인 감성과 사고, 통찰과 행동을 유도한다. 나아가, '몸과 마음', 즉 형식과 내용, 이미지와 이야기의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통합을 도모한다. 부디 이 수업이 의미있고 행복한 인생을 사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수업 교재: 이 수업명과 같은 명칭의 도서, '예술적 얼굴과 감정조절(박영사)'

■ 학습목표
본 강좌를 수강한 학습자는:1. 예술적 관점에서 얼굴을 분석하고 다양한 예술작품을 비평할 수 있다.2. 사람의 다양한 감정을 말과 이미지로 표현하고 조절할 수 있다.
MOOC 02 주차별 강좌 계획
■ 본 강좌는 매주 월요일 새로운 수업이 공개됩니다.■ 강좌 운영 기간 : 2025년 3월 3일 (월) 9:00 ~ 6월 15일 (일) 23:59
주 차 | 강 의 주 제 |
---|---|
1 | 얼굴과 기운 |
1. 특정 얼굴, <FSMD 기법>을 이해하다 2. 음양의 관계를 이해하다 3. <음양법칙>을 이해하다 | |
2 | 얼굴의 형태 I |
1. 얼굴의 <균비(均非)비율>을 이해하다: 대칭이 맞거나 어긋난 2. 얼굴의 <소대(小大)비율>을 이해하다: 전체 크기가 작거나 큰 3. 얼굴의 <종횡(縱橫)비율>을 이해하다: 세로 폭이 길거나 가로 폭이 넓은 | |
3 | 얼굴의 형태 II |
1. 얼굴의 <천심(淺深)비율>을 이해하다: 깊이 폭이 얕거나 깊은 2. 얼굴의 <원방(圓方)비율>을 이해하다: 사방이 둥글거나 각진 3. 얼굴의 <곡직(曲直)비율>을 이해하다: 외곽이 주름지거나 평평한 | |
4 | 얼굴의 상태 I |
1. 얼굴의 <노청(老靑)비율>을 이해하다: 살집이 처지거나 탱탱한 2. 얼굴의 <유강(柔剛)비율>을 이해하다: 느낌이 유연하거나 딱딱한 3. 얼굴의 <탁명(濁明)비율>을 이해하다: 대조가 흐릿하거나 분명한 | |
5 | 얼굴의 상태II와 방향I |
1. 얼굴의 <담농(淡濃)비율>을 이해하다: 구역이 듬성하거나 빽빽한 2. 얼굴의 <습건(濕乾)비율>을 이해하다: 피부가 촉촉하거나 건조한 3. 얼굴의 <후전(後前)비율>을 이해하다: 뒤나 앞으로 향하는 | |
6 | 얼굴의 방향II과 전체I |
1. 얼굴의 <하상(下上)비율>을 이해하다: 아래나 위로 향하는 2. 얼굴의 <앙측(央側)비율>을 이해하다: 가운데나 옆으로 향하는 3. <음양표>를 이해하다 | |
7 | 얼굴의 전체 II |
1. <얼굴표현표>, <도상 얼굴표현표>를 이해하다 2. <얼굴표현 직역표>, <얼굴표현 기술법>을 이해하다 3. <FSMD 기법 공식>, <fsmd 기법 약식>을 이해하다 | |
8 | 중간고사(토론) : 2024.04.19.(금) 9:00 ~ 04.28.(일) 23:59 0. 토론 |
9 | 감정의 형태 I |
1. 특정 감정, <ESMD 기법>을 이해하다 2. 감정의 <균비(均非)비율>을 이해하다: 여러 모로 말이 되거나 뭔가 말이 되지 않는 3. 감정의 <소대(小大)비율>을 이해하다: 두루 신경을 쓰거나 여기에만 신경을 쓰는 | |
10 | 감정의 형태 II |
1. 감정의 <종횡(縱橫)비율>을 이해하다: 나 홀로 간직하거나 남에게 터놓은 2. 감정의 <천심(淺深)비율>을 이해하다: 나라서 그럴 법하거나 누구라도 그럴 듯한 3. 감정의 <원방(圓方)비율>을 이해하다: 가만두면 무난하거나 이리저리 부닥치는 | |
11 | 감정의 형태III와 상태I |
1. 감정의 <곡직(曲直)비율>을 이해하다: 이리저리 꼬거나 대놓고 확실한 2. 감정의 <노청(老靑)비율>을 이해하다: 이제는 피곤하거나 아직은 신선한 3. 감정의 <유강(柔剛)비율>을 이해하다: 이제는 받아들이거나 아직도 충격적인 | |
12 | 감정의 상태 II |
1. 감정의 <탁명(濁明)비율>을 이해하다: 이제는 어렴풋하거나 아직도 생생한 2. 감정의 <담농(淡濃)비율>을 이해하다: 딱히 다른 관련이 없거나 별의 별게 다 관련되는 3. 감정의 <습건(濕乾)비율>을 이해하다: 감상에 젖거나 무미건조한 | |
13 | 감정의 방향 |
1. 감정의 <후전(後前)비율>을 이해하다: 회피주의적이거나 호전주의적인 2. 감정의 <하상(下上)비율>을 이해하다: 현실주의적이거나 이상주의적인 3. 감정의 <앙측(央側)비율>을 이해하다: 자기중심적이거나 임시변통적인 | |
14 | 감정의 전체 |
1. <음양표>, <감정조절표> <감정조절 직역표>, <감정조절 시각표>를 이해하다 2. <감정조절 질문표>, <감정조절 기술법>, <ESMD 기법 공식>, <esmd 기법 약식>을 이해하다 3. <감정조절 전략법>, <감정조절 전략법 기술법>, <감정조절 전략법 실천표>를 이해하다 | |
15 | 기말고사(토론) : 2024.06.07.(금) 9:00 ~ 06.16.(일) 23:59 |
MOOC 03 수강대상 및 학습활동
수강대상
- 예술 분야를 진로로 선택한 학생
- 예술 및 인문정신에 관심 있는 일반인
- 큐레이터 및 미술비평가를 진로로 선택한 취업준비생
- 한국 전통사상에 관심 있는 일반인수업구성
강의, 퀴즈, 중간고사(토론), 기말고사(토론)평가기준
중간고사 50%, 기말고사 50%이수증 발급
평가기준 60점 이상 도달한 학습자
* 본 강좌는 토론이 포함된 강좌로, 이수증 발급이 종강 후 1~2주 소요됩니다. 반드시 소속 기관의 이수증 제출 일정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