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이 수업의 목적은 예비교사및교육에관심이있는사람으로서효과적인교수와 학습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배우고 체계적인 수업설계 능력을배양하여,실제자신의수업을설계하여 수업을할 수 있는것이다.
    본 수업은 이상의 목적을 위하여 구체적인 다음과 같은 하위 학습목표를 가진다.

    1. 교수-학습의 기저 이론 및 교수-학습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수설계의 특징 및 절차를 정확히 이해하고, 거시적 및 미시적 수업 설계를 할 수 있다.
    3. 새로운 시대에 걸 맞는 다양한 학습자 중심 수업 방법 및 교수 전략들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4. 수업을 실제로 설계하여 시연하고, 수업을 평가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이란?

    교육공학이란?

    과제1

    퀴즈3

    교육공학의영역

    앞으로의 학습 진행에 대한안내

    (flipped learning)

    2

    교수학습과정의이해

    교수, 학습의 정의

    토론1

    퀴즈3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

    수업의 구성과절차

    학습결과의유형

    (Learning Outcomes)

    과제1

    퀴즈3

    학습내용의분석

    학습내용의조직화

    수업의 9단계

    4

    교수설계

    교수설계란?

    과제1

    퀴즈7

    교수설계의 일반적 절차(ADDIE)

    5

    교수설계 (2)(Dick &Carey 모형)

    교수설계모형: Dick & Carey 모형

    과제1

    퀴즈6

    교수설계의 실제예시

    6

    교수이론과 수업모형1

    용어설명

    퀴즈3

    문제중심학습

    상황정착수업

    목표 기반시나리오

    7

    교수이론과 수업모형2

    탐구학습

    퀴즈3

    자기주도학습

    자원기반학습

    인지적도제이론

    인지적 유연성이론

    8

    다양한 수업 방법및

    동기설계전략

    강의법

    토론1

    퀴즈3

    토의법

    NIE(신문활용교육)

    STAD(팀성취분배보상기법)

    TGT(팀게임토너먼트)

    Jigsaw

    동기설계전략

    9

    교수 매체의 유형과활용

    교수 매체의 개념및 필요성

    과제1

    퀴즈3

    교수 매체의종류

    교수 매체의 선정절차

    10

    멀티미디어학습

    멀티미디어의 종류와특징

    퀴즈3

    인지부하종류

    인지부하별 조절방법

    11

    이러닝, MOOC, 디지털 학습

    이러닝, 원격교육, 웹 기반 교육

    퀴즈3

    MOOC

    디지털학습과미래교육

    12

    미시적교수설계

    (수업지도안의작성)

    단원 지도계획서

    과제1

    퀴즈3

    단위 수업의 전개원리

    수업지도안

    마이크로 티칭(수업실연)

    13

    수업분석

    수업분석의목적

    퀴즈2

    다양한 수업분석의방법

    마이크로 티칭사례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민정 교수
    현)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직교육과 교수

    [주요 연구분야]
    ● 동료학습
    ● e-러닝 설계, 개발, 평가
    ●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영역(기업교육 포함)
    ● 첨단매체와 인지
    ● 학습 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영역

    강좌지원팀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출석

    반영비율

    20%

    20%

    40%

    20%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재 및 참고문헌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류지헌, 김민정. 학지사 (3판)

    자주 묻는 질문

    분야 교육 (교육일반)

    난이도 -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3 주

    학습인정시간 26시간 00분 (09시간 50분)

    수강신청기간 21.01.01 ~ 21.01.02

    강좌운영기간 21.01.01 ~ 21.01.02

    전화번호 031-8005-2883

    자막언어 -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