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1) 정신건강 개념과 정신질환의 특성을 이해한다.
    2) 인간행동의 생리, 심리 및 인격발달이론의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행동을 설명 할 수 있다
    3) 스트레스의 개념 및 특성을 이해하고 대처기전을 활용할 수 있다.
    4) 자기인식을 확장해 나감으로서 타인 이해능력을 고취하여 촉진적인인간관계에 활용 할 수 있다.
    5) 촉진적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치료적 의사소통 능력을 활용할 수 있다.
    6) 나 자신을 알고 건강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발견하여 타인과의 갈등을 조절 하는 능력을 적용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0

    오리엔테이션

    소개. 교과목 개요, 교과목운영 방법

     

    1

    정신건강의 개요

    1-1.     현대사회와정신건강

    1-2.     정신건강평가기준

    1-3.     정신건강에대한 학자들의 견해

    퀴즈(3)

    1-4.     정신건강의영향 요인

    과제(1)

    2

    정신건강의 개요

    2-1. 정신질환의 개요

    퀴즈(3)

    과제(1)

    2-2. 정신질환의 분류 Ⅰ

    2-3. 정실질환의 분류 Ⅱ

    2-4. 우리나라 정신건강 현황

    2-5. 정신건강의 역사변천과정

    3

    정신과 행동의 생물학적 및 심리학적 이해

    3-1. 정신과 신경해부학 Ⅰ

    퀴즈(6)

    과제(1)

    3-2. 정신과 신경해부학 Ⅱ

    3-3. 정신과 신경생리학 및 기타

    4

    정신과 행동의 생물학적 및 심리학적 이해

    4-1. 행동이론

    퀴즈(5)

    과제(1)

    4-2. 인지학습

    4-3. 동기 및 갈등이론 Ⅰ

    4-4. 동기 및 갈등이론 Ⅱ

    4-5. 인지이론 Ⅰ (REBT)

    4-6. 인지이론 Ⅱ (CT)

    5

    정신건강과 성격발달

    5-1. 성격의 정의

    퀴즈(7)

    과제(3)

    5-2. Freud의정신분석이론 Ⅰ

    5-3. Freud의정신분석이론 Ⅱ

    5-4. Freud의정신분석이론 Ⅲ

    5-5. Freud의정신분석이론 Ⅳ

    6

    정신건강과 성격발달

    6-1. Erikson의정신사회적 발달이론

    퀴즈(3)

    과제(1)

    6-2. Sullivan의대인관계이론

    6-3. Mahler의분리개별화 이론

    6-4. Piaget의인지발달이론

    7

    정신건강과 스트레스

    7-1. 스트레스 이론

    퀴즈(3)

    과제(1)

    7-2. 스트레스의 특징

    7-3. 스트레스와 신체적 정신적 반응

    7-4. 스트레스와 관련된 정신적 장애

    8

    정신건강과 스트레스

    8-1. 스트레스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Ⅰ

    퀴즈(3)

    과제(1)

    8-2. 스트레스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Ⅱ

    8-3. 스트레스 대처 Ⅰ

    9

    정신건강과 스트레스

    9-1. 스트레스 대처 Ⅱ

    퀴즈(3)

    과제(1)

    9-2. 스트레스 대처 Ⅲ

    9-3. 스트레스 대처 Ⅳ

    9-4. 스트레스 대처 Ⅴ

    10

    인간관계와 정신건강

    10-1. 인간관계의 중요성

    퀴즈(5)

    과제(1)

    10-2. 인간관계의 분류

    10-3. 나는 누구인가

    10-4. Harris의생활자세

    10-5. Johari의창

    11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11-1. 의사소통 Ⅰ

    퀴즈(1)

    과제(1)

    11-2. 의사소통 Ⅱ

    11-3. 의사소통 Ⅲ

    11-4. Berne의상호교류분석 Ⅰ

    11-5. Berne의상호교류분석 Ⅱ

    11-6. Berne의상호교류분석 Ⅲ

    11-7. Berne의상호교류분석 Ⅳ

    12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12-1. Satir의의사소통 모형 Ⅰ

    퀴즈(3)

    과제(1)

    12-2. Satir의의사소통 모형 Ⅱ

    12-3. Satir의의사소통 모형 Ⅲ

    12-4. Satir의의사소통 모형 Ⅳ

    12-5. 촉진적 관계 형성 Ⅰ

    12-6. 촉진적 관계 형성 Ⅱ

    12-7. 촉진적 관계 형성 Ⅲ

    12-8. 촉진적 관계 형성 Ⅳ

    12-9. 촉진적 관계 형성 Ⅴ

    12-10. 비치료적 의사소통

    13

    사랑과 정신건강

    13-1. 사랑의 의미 및 요소

     

    13-2. 사랑의 의미 및 유형

    13-3. 인간의 성

    13-4. 성관련 장애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professor
    교수
    현) 한국대학교 전산학과 교수
    전) S기업 연구원
    한국대학교. 컴퓨터공학 박사
    E-mail: abc@example.com

    강좌지원팀

    조교
    조교
    한국대학교 전산학 박사과정
    E-mail: abc@example.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퀴즈과제중간고사기말고사
    반영비율50%50%0%0%

    ※ 형성평가 (퀴즈(50%)+과제(50%))

    ※ 총 5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분야 의약 (간호)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동국대학교(WISE)

    이수증 미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14시간 10분 (12시간 34분)

    수강신청기간 23.02.01 ~ 23.06.30

    강좌운영기간 23.02.01 ~ 23.06.30

    전화번호 054-770-2043

    자막언어 한국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