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명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차시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서론 | 신비의 기관으로 알려진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이해함 | 1-1. | 뇌의 구조에 대한 설명 | 강좌영상 (42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1-2. | 뇌의 기능에 대한 설명 | 강좌영상 (18분×1개)) | |||||
1-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6분×1개) | |||||
2 | 뇌연구Ⅰ | 현재까지 진행된 뇌연구에 대하여 이해함(1) | 2-1. | 뇌 연구의 역사, 신경세포의 이식 | 강좌영상 (31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2-2. | 마음의 병이란?, 어린이와 노인의 뇌 차이, 유전자 연구 | 강좌영상 (18분×1개) | |||||
2-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6분×1개) | |||||
3 | 뇌연구Ⅱ | 현재까지 진행된 뇌연구에 대하여 이해함(2) | 3-1. | 뇌를 진정시키는 물질, 치매 | 강좌영상 (24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3-2. | 도파민과 아세틸콜린의 관계, 뇌에 메스를 대는 것 | 강좌영상 (20분×1개) | |||||
3-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7분×1개) | |||||
4 | 뇌의 단련 | 뇌를 단련하여 기능을 향상할 수 있을까? | 4-1. | 대화 관련 뇌기능, 아인슈타인의 뇌 | 강좌영상 (22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4-2. | 뇌의 단련과 집중력, IQ와EQ | 강좌영상 (18분×1개) | |||||
4-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10분×1개) | |||||
5 | 뇌와 움직임 | 뇌가 몸을 움직이는 사령관이라는 사실을 이해함 | 5-1. | 운동을 가능케하는 뇌기능, 몸으로 배우기 | 강좌영상 (27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5-2. | 소뇌의 역할, 뇌기능의 편측성, 왼손잡이와 뇌기능 | 강좌영상 (21분×1개) | |||||
5-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4분×1개) | |||||
6 | 마음과 뇌 | 마음의 변화가 뇌와 어떠한 관계가 있을까를 이해함 | 6-1. | 마음은 어디에?, 이해하는 문제, 나이와 완고함 | 강좌영상 (20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6-2. | 사랑할 때의 뇌, 기분이 좋을 때의 뇌, 공황장애 | 강좌영상 (22분×1개 | |||||
6-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11분×1개) | |||||
7 | 중간 고사 | 학습한 내용에 대해 정리하기 위해 이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함 | 7 | 온라인 시험을 실시함 | 4지선다형의 객관식 시험을 24문항을 이용하여 실시함. | ||
8 | 지각, 인식 Ⅰ | 지각 및 인식기능을 주관하는 뇌의 기능을 이해함(1) | 8-1. | 시각 | 강좌영상 (31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8-2. | 청각과 후각 | 강좌영상 (15분×1개) | |||||
8-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4분×1개) | |||||
9 | 지각, 인식 Ⅱ | 지각 및 인식기능을 주관하는 뇌의 기능을 이해함(2) | 9-1. | 미각과 촉각 | 강좌영상 (18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9-2. | 평형감각(어지럼증) | 강좌영상 (18분×1개) | |||||
9-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14분×1개) | |||||
10 | 기억 Ⅰ | 기억의 기전에 대해서 이해함(1) | 10-1 | 기억과 환자 H.M. | 강좌영상 (23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10-2 | 기억 시스템 | 강좌영상 (13분×1개) | |||||
10-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13분×1개) | |||||
11 | 기억 Ⅱ | 기억의 기전에 대해서 이해함(2) | 11-1 | 기억력 장애 | 강좌영상 (22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11-2 | 치매 | 강좌영상 (25분×1개) | |||||
11-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5분×1개) | |||||
12 | 환경과 식생활 | 환경과 식생활의 변화가 뇌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하여 이해함 | 12-1 | 환경/식생활과 뇌, 뇌와아침밥, DHA | 강좌영상 (14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12-2 | 머리 좋아지는 음식, 커피,술, 담배와 뇌,다이옥신 | 강좌영상 (24분×1개) | |||||
12-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11분×1개) | |||||
13 | 뇌질환 Ⅰ | 현대인에 흔한 뇌질환에 대해 이해함(1) | 13-1 | 현대인과 스트레스, 정신분열증, 뇌의 휴식 | 강좌영상 (21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13-2 | 잠을 잘 때의 뇌, 잠을 자지 않으면? 연령과 수면 | 강좌영상 (26분×1개) | |||||
13-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5분×1개) | |||||
14 | 뇌질환 Ⅱ | 현대인에 흔한 뇌질환에 대해 이해함(2) | 14-1 | 약물의존, 뇌에 작용하는 약물들, 장기이식과 뇌사 | 강좌영상 (20분×1개) | 퀴즈(2) | PDF 제공 |
14-2 | 뇌사와 식물인간, 뇌파의 측정, 세뇌술, 세뇌기전 | 강좌영상 (22분×1개) | |||||
14-3 |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 강좌영상 (11분×1개) | |||||
15 | 기말 고사 | 배운 내용에 대해 정리하기 위해 이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함 | 15 | 온라인 시험을 실시함 | 4지선다형의 객관식 시험을 28문항을 이용하여 실시함.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이무열 교수
- <이 무 열>
- 학력
-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졸(의학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석사과정 졸(의학석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박사과정 졸(의학박사)
- 강의경력
- - 2015.03.~현재: K-MOOC (한국형 무크) 강의 시작함. 전체 강의 중 강의만족도에서
- 최상위권의
- 결과를 득함.
- 2018년도*1, 2020년도*2 신문기사 참고
- *1:
- https://www.yna.co.kr/view/AKR20190221053400004?input=1195m
- *2:
-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354782
- - 2006.09.~현재: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의학과 강의 및 실습담당, 교양대학에서 인체관련
- 교양강의담당
- - 2001.09.~2006.08: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부교수-의학과 강의 및 실습담당, 이 기간에
- 중앙대학교
- 교양대학 교양강좌 시작함
- - 1997.09.~2001.08: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조교수-의학과 강의 및 실습담당
- - 1997.03.~1997.06: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연구강사-의학과 강의 및 실습담당
- - 1991.03.~1997.02: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연구조교: 의학과 실습 담당
- 박광열 교수
- <박광열>
- 학력
- 1997.02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2002.06 – 2013.05 Research Fellow in Harvard Medical
- School
- 현재 대한뇌졸중학회 학술이사, 대한두통학회 연구이사,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진료지침위원
- 강의경력
- - 2008.03 – 현재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 - 2020.03.01.~2022.06.30. 노인건강간호실습
- - 2020.03.01.~2022.06.30. 의사와 사회
- - 2020.03.01.~2020.06.30. 두통의 병태생리
- - 2019.03.01.~2022.06.30. 뇌졸중의 병태생리
- - 2019.09.01.~2021.12.30. 임상신경학
- - 2018.09.01.~2018.12.30. 임상실습입문/심화 (신경학)
- - 2018.03.01.~2022.06.30. 의학연구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강좌지원팀
- 민혜원
- 중앙대학교 의학부
- mhw526@naver.com
- 신승철
- 중앙대학교 의학부
- tommy0601@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구분 | 평가유형 | 성적반영여부 (점수가중치) | 평가횟수 (평가시기) | 평가 내용 및 방법 |
형성 평가 | 퀴즈 | ■ Y( 20 %) □ N | 13회 (매주) | 매강의 시간마다 2문제의 퀴즈를 제공하여퀴즈 점수도 평가하고 일부 점수는 기본점수로 하여 출석여부를 반영하고자 함 |
총괄 평가 | 중간고사 | ■ Y( 40 %) □ N | 1회 (7주) | 24문제의4지 선다형의 객관식시험을 치루고자 함.온라인형식 |
기말고사 | ■ Y( 40 %) □ N | 1회 (15주) | 28문제의4지 선다형의 객관식시험을 치루고자 함.온라인형식 | |
이수기준 | ( 60 )% | 이상의 평가방법을통해 60점 이상의 점수를 취득한경우에는 해당 강의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가 이루어졌다고 평가하고자 함 |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PDF 파일로 대체합니다.
미리보기
추천강좌
-
소비자 건강정보 도구와 모바일헬스 진행중 이수증소비자 건강정보 도구와 모바일헬스
이재호 외 4 명
한국보건복지인재원
2025.01.02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보건복지인재원
-
주차
주차 13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0시간 38분)
-
운영기관
-
보건의료데이터 활용 이해 진행중 이수증보건의료데이터 활용 이해
이은주 외 7 명
한국보건복지인재원
2025.01.02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보건복지인재원
-
주차
주차 8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시간 00분 (04시간 08분)
-
운영기관
-
의료 인공지능 개론 진행중 이수증의료 인공지능 개론
서준범 외 19 명
한국보건복지인재원
2025.01.02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보건복지인재원
-
주차
주차 12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08시간 03분)
-
운영기관
-
임상정보학 진행중 이수증임상정보학
이재호 외 13 명
한국보건복지인재원
2025.01.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보건복지인재원
-
주차
주차 1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06시간 39분)
-
운영기관
-
정보의학개론 진행중 이수증정보의학개론
이재호 외 10 명
한국보건복지인재원
2025.01.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보건복지인재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5시간 00분 (12시간 16분)
-
운영기관
-
웰빙건강 다이어트 진행중 이수증웰빙건강 다이어트
이무열
중앙대학교
2025.01.07 ~ 2025.01.31중앙대학교-
운영기관
운영기관 중앙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13시간 25분)
-
운영기관
-
흥미로운 생리학 진행중 이수증흥미로운 생리학
김동일
전남대학교
2025.01.10 ~ 2025.12.31생리학 의약 의학 생리-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05시간 29분)
-
운영기관
-
(방송) 위대한 수업4(GREAT MINDS) - 도파민 과잉 시대 진행중 이수증(방송) 위대한 수업4(GREAT MINDS) - 도파민 과잉 시대
애나 렘키
EBS
2024.10.28 ~ 203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EBS
-
주차
주차 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시간 40분 (01시간 33분)
-
운영기관
-
해외긴급구호대 의료팀(KDRT/EMT) 사전교육 (재난현장에서의 긴급의료대응) 종료해외긴급구호대 의료팀(KDRT/EMT) 사전교육 (재난현장에서의 긴급의료대응)
이승준 외 9 명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2024.10.31 ~ 2024.12.30해외재난 긴급구호 EMT-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
주차
주차 1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1시간 00분 (06시간 49분)
-
운영기관
-
의료정보: 표준/보안/인증 종료(청강)의료정보: 표준/보안/인증
김종덕
한국연구재단 산업교육센터
2024.10.07 ~ 2024.12.13-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연구재단 산업교육센터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3시간 00분 (11시간 58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웰빙건강 다이어트 진행중 이수증웰빙건강 다이어트
이무열
중앙대학교
2025.01.07 ~ 2025.01.31중앙대학교-
운영기관
운영기관 중앙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13시간 25분)
-
운영기관
-
첨단전략산업과 기술보호 (연구개발보안) 진행중 이수증첨단전략산업과 기술보호 (연구개발보안)
장항배
중앙대학교
2025.01.07 ~ 2025.01.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중앙대학교
-
주차
주차 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시간 00분 (03시간 25분)
-
운영기관
-
데이터 과학의 EDA와 시각화 진행중 이수증데이터 과학의 EDA와 시각화
민진영
중앙대학교
2025.01.07 ~ 2025.01.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중앙대학교
-
주차
주차 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시간 00분 (04시간 30분)
-
운영기관
-
딥러닝 기반 자연어처리 진행중 이수증딥러닝 기반 자연어처리
김영빈
중앙대학교
2024.01.07 ~ 2025.01.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중앙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11시간 55분)
-
운영기관
-
딥러닝의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한 머신러닝 종료딥러닝의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한 머신러닝
최종원
중앙대학교
2024.09.01 ~ 202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중앙대학교
-
주차
주차 13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10시간 45분)
-
운영기관
-
금융 AI 종료금융 AI
유시용
중앙대학교
2024.09.01 ~ 202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중앙대학교
-
주차
주차 1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13시간 43분)
-
운영기관
-
딥러닝 3D 생성모델 종료딥러닝 3D 생성모델
김학구
중앙대학교
2024.05.24 ~ 202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중앙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11시간 18분)
-
운영기관
-
과학기술과 문화의 이해 종료과학기술과 문화의 이해
최현철
중앙대학교
2024.05.24 ~ 202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중앙대학교
-
주차
주차 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8시간 00분 (03시간 12분)
-
운영기관
-
메타버스: 가상융합플랫폼으로의 진화 종료메타버스: 가상융합플랫폼으로의 진화
서상현
중앙대학교
2024.05.24 ~ 202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중앙대학교
-
주차
주차 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8시간 00분 (02시간 41분)
-
운영기관
-
현대사회에 필요한 건강과 약 이야기 종료현대사회에 필요한 건강과 약 이야기
정병욱
중앙대학교
2024.05.24 ~ 202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중앙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11시간 34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