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현대의학 최대 연구주제 중 하나인 뇌 과학에관하여현대를살아가는 일반인 수준에서 쉽게 이해하고 관심을 갖도록 함에 본 학습의 목표가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명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 운영방법

    차시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서론

    신비의 기관으로 알려진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이해함

    1-1.

    뇌의 구조에 대한 설명

    강좌영상

    (42분×1)

    퀴즈(2)

    PDF 제공

    1-2.

    뇌의 기능에 대한 설명

    강좌영상

    (18분×1))

    1-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6분×1)

    2

    뇌연구Ⅰ

    현재까지 진행된 뇌연구에 대하여 이해함(1)

    2-1.

    뇌 연구의 역사, 신경세포의 이식

    강좌영상

    (31분×1)

    퀴즈(2)

    PDF 제공

    2-2.

    마음의 병이란?, 어린이와 노인의 뇌 차이, 유전자 연구

    강좌영상

    (18분×1)

    2-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6분×1)

    3

    뇌연구Ⅱ

    현재까지 진행된 뇌연구에 대하여 이해함(2)

    3-1.

    뇌를 진정시키는 물질, 치매

    강좌영상

    (24분×1)

    퀴즈(2)

    PDF 제공

    3-2.

    도파민과 아세틸콜린의 관계, 뇌에 메스를 대는 것

    강좌영상

    (20분×1)

    3-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7분×1)

    4

    뇌의 단련

    뇌를 단련하여 기능을 향상할 수 있을까?

    4-1.

    대화 관련 뇌기능, 아인슈타인의 뇌

    강좌영상

    (22분×1)

    퀴즈(2)

    PDF 제공

    4-2.

    뇌의 단련과 집중력,

    IQEQ

    강좌영상

    (18분×1)

    4-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10분×1)

    5

    뇌와 움직임

    뇌가 몸을 움직이는 사령관이라는 사실을 이해함

    5-1.

    운동을 가능케하는 뇌기능, 몸으로 배우기

    강좌영상

    (27분×1)

    퀴즈(2)

    PDF 제공

    5-2.

    소뇌의 역할, 뇌기능의 편측성, 왼손잡이와 뇌기능

    강좌영상

    (21분×1)

    5-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4분×1)

    6

    마음과 뇌

    마음의 변화가 뇌와 어떠한 관계가 있을까를 이해함

    6-1.

    마음은 어디에?, 이해하는 문제, 나이와 완고함

    강좌영상

    (20분×1)

    퀴즈(2)

    PDF 제공

    6-2.

    사랑할 때의 뇌, 기분이 좋을 때의 뇌, 공황장애

    강좌영상

    (22분×1

    6-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11분×1)

    7

    중간

    고사

    학습한 내용에 대해 정리하기 위해 이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함

    7

    온라인 시험을 실시함

    4지선다형의 객관식 시험을 24문항을 이용하여 실시함.

    8

    지각, 인식

    지각 및 인식기능을 주관하는 뇌의 기능을 이해함(1)

    8-1.

    시각

    강좌영상

    (31분×1)

    퀴즈(2)

    PDF 제공

    8-2.

    청각과 후각

    강좌영상

    (15분×1)

    8-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4분×1)

    9

    지각, 인식

    지각 및 인식기능을 주관하는 뇌의 기능을 이해함(2)

    9-1.

    미각과 촉각

    강좌영상

    (18분×1)

    퀴즈(2)

    PDF 제공

    9-2.

    평형감각(어지럼증)

    강좌영상

    (18분×1)

    9-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14분×1)

    10

    기억

    기억의 기전에 대해서 이해함(1)

    10-1

    기억과 환자 H.M.

    강좌영상

    (23분×1)

    퀴즈(2)

    PDF 제공

    10-2

    기억 시스템

    강좌영상

    (13분×1)

    10-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13분×1)

    11

    기억

    기억의 기전에 대해서 이해함(2)

    11-1

    기억력 장애

    강좌영상

    (22분×1)

    퀴즈(2)

    PDF 제공

    11-2

    치매

    강좌영상

    (25분×1)

    11-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5분×1)

    12

    환경과 식생활

    환경과 식생활의 변화가 뇌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하여 이해함

    12-1

    환경/식생활과 뇌, 뇌와아침밥, DHA

    강좌영상

    (14분×1)

    퀴즈(2)

    PDF 제공

    12-2

    머리 좋아지는 음식, 커피,, 담배와 뇌,다이옥신

    강좌영상

    (24분×1)

    12-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11분×1)

    13

    뇌질환

    현대인에 흔한 뇌질환에 대해 이해함(1)

    13-1

    현대인과 스트레스, 정신분열증, 뇌의 휴식

    강좌영상

    (21분×1)

    퀴즈(2)

    PDF 제공

    13-2

    잠을 잘 때의 뇌, 잠을 자지 않으면? 연령과 수면

    강좌영상

    (26분×1)

    13-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5분×1)

    14

    뇌질환

    현대인에 흔한 뇌질환에 대해 이해함(2)

    14-1

    약물의존, 뇌에 작용하는 약물들, 장기이식과 뇌사

    강좌영상

    (20분×1)

    퀴즈(2)

    PDF 제공

    14-2

    뇌사와 식물인간, 뇌파의 측정, 세뇌술, 세뇌기전

    강좌영상

    (22분×1)

    14-3

    흔하게 물을 수 있는 질문과 답변

    강좌영상

    (11분×1)

    15

    기말

    고사

    배운 내용에 대해 정리하기 위해 이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함

    15

    온라인 시험을 실시함

    4지선다형의 객관식 시험을 28문항을 이용하여 실시함.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무열 professor
    이무열 교수
    <이 무 열>

    학력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졸(의학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석사과정 졸(의학석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박사과정 졸(의학박사)
    강의경력
    - 2015.03.~현재: K-MOOC (한국형 무크) 강의 시작함. 전체 강의 중 강의만족도에서
    최상위권의
    결과를 득함.
    2018년도*1, 2020년도*2 신문기사 참고
    *1:
    https://www.yna.co.kr/view/AKR20190221053400004?input=1195m
    *2: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354782
    - 2006.09.~현재: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의학과 강의 및 실습담당, 교양대학에서 인체관련
    교양강의담당
    - 2001.09.~2006.08: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부교수-의학과 강의 및 실습담당, 이 기간에
    중앙대학교
    교양대학 교양강좌 시작함
    - 1997.09.~2001.08: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조교수-의학과 강의 및 실습담당
    - 1997.03.~1997.06: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연구강사-의학과 강의 및 실습담당
    - 1991.03.~1997.02: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연구조교: 의학과 실습 담당

    박광열 professor
    박광열 교수
    <박광열>

    학력
    1997.02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2002.06 – 2013.05 Research Fellow in Harvard Medical
    School
    현재 대한뇌졸중학회 학술이사, 대한두통학회 연구이사,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진료지침위원
    강의경력
    - 2008.03 – 현재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 2020.03.01.~2022.06.30. 노인건강간호실습
    - 2020.03.01.~2022.06.30. 의사와 사회
    - 2020.03.01.~2020.06.30. 두통의 병태생리
    - 2019.03.01.~2022.06.30. 뇌졸중의 병태생리
    - 2019.09.01.~2021.12.30. 임상신경학
    - 2018.09.01.~2018.12.30. 임상실습입문/심화 (신경학)
    - 2018.03.01.~2022.06.30. 의학연구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강좌지원팀

    민혜원
    민혜원
    중앙대학교 의학부
    mhw526@naver.com

    신승철
    신승철
    중앙대학교 의학부
    tommy0601@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구분

    평가유형

    성적반영여부

    (점수가중치)

    평가횟수

    (평가시기)

    평가 내용 및 방법

    형성

    평가

    퀴즈

    Y( 20 %) N

    13

    (매주)

    매강의 시간마다 2문제의 퀴즈를 제공하여퀴즈 점수도 평가하고 일부 점수는 기본점수로 하여 출석여부를 반영하고자 함

    총괄

    평가

    중간고사

    Y( 40 %) N

    1

    (7)

    24문제의4지 선다형의 객관식시험을 치루고자 함.온라인형식

    기말고사

    Y( 40 %) N

    1

    (15)

    28문제의4지 선다형의 객관식시험을 치루고자 함.온라인형식

    이수기준

    ( 60 )%

    이상의 평가방법을통해 60점 이상의 점수를 취득한경우에는 해당 강의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가 이루어졌다고 평가하고자 함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PDF 파일로 대체합니다.

    미리보기

    분야 의약 (의료)

    난이도 교양

    운영기관 중앙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10시간 00분 (11시간 46분)

    수강신청기간 23.05.08 ~ 23.08.25

    강좌운영기간 23.05.14 ~ 23.08.25

    전화번호 02-820-6427

    자막언어 한국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