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표 주차 | 주제 | 강의명 | 오픈일 |
---|
1주차 | 시대정신과 교육 | 1. 한국 교육의 유물과 유산 1 - 숭문(崇文) 의식/학력(學歷) 주의 | 9/1 |
2. 한국 교육의 유물과 유산 2 - 출세 지향/교육의 재고/인간 본성 |
3. 한국 교육의 현실 - 교육에 관한 의식/대학입시/교육의 효용성/교육받은 사람 |
4. 한국 교육의 길에 관한 질문 - 기쁜 교육/즐거운 교육/알찬 교육/유용한 교육 |
2주차 | 교육의 본질적 의미 | 1. 파이데이아(Paidea) - 고대 그리스의 교육 개념 | 9/8 |
2.에듀케이션(Education)/페다고지(Pedagogy)/빌둥(Bildung) - 영어권과 독일어권의 교육 개념 |
3. 교육(敎育) - 동아시아 한자 문명권의 교육 개념 |
4. 가르치다/기르다 - 한글에서 교육 개념 |
3주차 | 교육의 방식들 | 1. 교수(敎授)/학습(學習) - 교수학습활동/학습의 출현/습관화 | 9/15 |
2. 훈육(訓育)/훈련(訓鍊)/교화(敎化) - 교육 활동의 특징 반영 |
3. 인성(人性)/품성(品性) 형성 - 인격/성격/품격/기품/품위 |
4. 사회화(社會化) 과정 - 생활양식 체득/ 개인과 사회의 유기체 |
4주차 | 교육의 정의와 구성 요소 | 1. 교육을 정의하는 양식 1 - 규범적 정의 | 9/22 |
2. 교육을 정의하는 양식 2 - 기능적/조작적 정의 |
3. 교육의 구성 요소 1 – 교사/세 가지 교직관 |
4. 교육의 구성 요소 2 - 학습자/교육 내용(교재) |
5주차 | 교육의 필요성 1 | 1.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 교육 가능과 한계의 요인들 | 9/29 |
2. 준비와 성숙 - 준비/성장/성숙 |
3. 가치 지향성 - 가치/이상/위대한 성인 |
4. 문화 전수와 전달 - 문화 경험/인간 확인/경험의 총체 전달 |
6주차 | 교육의 필요성 2 | 1. 능력 향상 - 인간 능력/능력 극대화 | 10/06 |
2. 습관 형성 - 고전적 습관 형성/습관의 기능 |
3. 문제 해결 능력 - 문제 상황/지능 정보/적응과 개척 |
4. 자극과 격려 - 자극 반응/격려/동기부여 |
7주차 | 교육의 이념과 작용 | 1. 교육의 이념 - 헌법/교육기본법/교육이념 | 10/13 |
2. 교육의 목적 - 전통적 교육 목적/교육 목적의 흐름 |
3. 교육의 작용 1 - 보편적/생물적/역사적/사회적/이상적/인격적 차원 |
4. 교육의 작용 2 - 사회적 차원/체제유지/인격도야/문화전달/사회혁신 |
8주차 | 종합 평가 | 과제물 평가 - 문제에 대한 자문자답 | 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