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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계획서
주차 | 주차명(주제) | 운영방법 | ||||
---|---|---|---|---|---|---|
차시 | 차시명(소주제) | 학습요소(유닛) | ||||
1주차 | 시계열 평활기법 | 1-1 | 이동평균법과 이중 이동평균법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학습목표 | 기본적인 시계열 예측기법인 이동평균법과 이중 이동평균법을 이해하고, 예측성능의척도를 활용하여 분석 결과를 평가 할 수 있다. | |||||
1-2 | 지수평활법과 이중 지수평활법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
학습목표 | 지수평활법과 이중 지수평활법을 이해하고, 각방법을 이용하여 다음 시점을 예측 할 수 있다. | |||||
1-3 | 홀트 및 윈터스 모형: 추세와계절성을 고려한 지수평활 모형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
학습목표 | 홀트 및 윈터스 모형과 분해법에 대해 이해하고, 추세와계절성이 있는 시계열에 해당 방법들을 적용할 수 있다. | |||||
학습 목표 | 1) 시계열데이터의 특성과 시계열 데이터의 분석 목적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시계열평활화 모형들을 이해하고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실제데이터에 대해서 적절한 모형을 선택하고, 미래시점의 시계열 값을 예측할 수 있다. | |||||
2주차 | ARMA 모형 | 2-1 | 정상적 시계열: 정상성의조건, 자기상관함수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학습목표 | 정상적 시계열의 기초 개념인 정상성의 조건, 자기상관함수를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2-2 | 정상적 시계열: 편자기상관함수,AR 표현방식과 MA 표현방식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
학습목표 | 편자기상관함수를 이해하고, 시계열을 AR 표현방식과 MA 표현방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 |||||
2-3 | AR모형및 MA모형의표현 및 성질 규명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
학습목표 | AR 모형과 MA 모형의표현 방법과 성질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4 | ARMA 모형의표현과 성질 이해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
학습목표 | AR 모형과 MA 모형을결합한 모형인 ARMA의표현 방법과 성질을 이해하고, 다양한예시를 통해 개념을 익힌다. | |||||
학습 목표 | 1) 정상적시계열과 ARMA 모형의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주어진시계열의 식을 AR 또는 MA 표현방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3) ARMA 모형이주어지면, 자기상관함수와편자기상관함수를 구할 수 있다. | |||||
3주차 | ARMA 모형의식별 및 예측 | 3-1 | ARMA 모형의식별: 시차판정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학습목표 | ARMA 모형의식별을 위한 과정을 이해하고, 자기상관함수와편자기상관함수의 패턴을 통해 시차를 판정 할 수 있다. | |||||
3-2 | ARMA 모형의파라미터 추정을 위한 최우추정법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
학습목표 | ARMA 모형의파라미터를 추정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최우추정법을이용해 ARMA 모형의파라미터를 추정할 수 있다. | |||||
3-3 | 최소평균오차 기반의 ARMA 모형예측치 유도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
학습목표 | 최소평균오차를 기반으로 하여 미래 시점의 시계열 값을 예측하는 방법을 유도하고, 예측오차의 분산을 구할 수 있다. | |||||
학습 목표 | 1) 자기상관함수와편자기상관함수의 패턴이 주어질 때,ARMA 모형을식별하고, 시차를판정할 수 있다. 2) ARMA 모형의식별과 파라미터 추정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실제데이터에 대해 최소평균오차를 기반으로 미래 시점의 시계열 값을 예측할 수 있다. | |||||
4주차 | 비정상적 시계열 | 4-1 | 비정상적 시계열 모형화를 위한 ARIMA 모형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학습목표 | ARIMA를이해하여 비정상 시계열을 모형화한다. | |||||
4-2 | 계절성을 반영한 ARIMA 모형이해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
학습목표 | 계절성을 지니는 비정상 시계열을 이해하고 이를 ARIMA를통해서 모형화 한다. | |||||
4-3 | 비정상성 검정을 위한 단위근(Unitroot) 검정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
학습목표 | 비정상 시계열의 특징을 이해하고 단위근 검정으로 정상 시계열과 비정상 시계열을 구분한다. | |||||
학습 목표 | 1) 비정상시계열의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모형을 통해서 표현할 수 있다. 2) 비정상시계열과 정상 시계열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계절성이모형에서 어ᄄᅠᇂ게 이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4) 검정과그래프 등을 이용하여 주어진 시계열의 특징에 맞는 모형을 선택할 수 있다. | |||||
5주차 | ARCH/GARCH 모형 | 5-1 | 오차의 조건부 분산 개념 및 ARCH 모형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학습목표 | 오차의 조건부 분산 개념을 학습하고, 이를 ARCH 모형에서이용할 수 있다. | |||||
5-2 | GARCH: ARCH의일반화 형태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
학습목표 | ARCH 모형을발전시킨 GARCH 모형을이해하고, 오차의조건부 분산을 표현한다. | |||||
5-3 | GARCH 모형의추정과 관련 검정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
학습목표 | GARCH 모형의추정법과 오차의 조건부 분산의 검정법을 학습한다. | |||||
학습 목표 | 1) 오차의조건부 분산의 필요성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ARCH와 GARCH의개념을 학습하여 주어진 시계열에 맞는 모형을 적용할 수 있다. 3) 주어진시계열의 오차의 조건부 분산을 판단하여 적합한 모형을 적용할 수 있다. 4) ARCH와 GARCH 모형의추정법 학습하여 추후에 비슷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다. | |||||
6주차 | 벡터자기회귀모형(VAR) | 6-1 | VAR 모형의식별 및 추정 이론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학습목표 | VAR 모형의개념 및 표현을 이해하고 VAR 모형의정상성과 시차 결정 방법을 이해한다. | |||||
6-2 | 충격-반응함수의이론과 응용, 예측오차분산분해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
학습목표 | VAR 모형분석에 앞선 과정인 그래인저 인과관계(Grangercausality) 검정에대해 이해하고, 충격-반응함수와예측오차 분산분해 내용을 이해한다. | |||||
6-3 | 공적분의 개념과 가성회귀, 오차수정모형의이론 및 응용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
학습목표 | 누적 벡터시계열 및 공적분의 개념을 이해하고, 공적분이있는 시계열을 오차수정모형으로 나타내는 과정을 이해한다. | |||||
학습 목표 | 1) 정상적 VAR 모형의시차를 결정할 수 있다. 2) 그래인저인과관계 모형을 통해 VAR 모형의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다. 3) 충격-반응함수와 예측오차 분산분해를 적용할 수 있다. 4) 비정상적 VAR 모형에서공적분 검정 후 해당 모형을 오차수정모형으로 나타낼 수 있다. 5) 다양한검정을 통해 적합한 형태의 분석을 진행할 수 있다. | |||||
7주차 | 상태공간모형 | 7-1 | 상태공간모형의 표현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학습목표 | 상태공간모형의 개념을 이해하고, 주어진모형을 상태공간모형으로 나타낼 수 있다. | |||||
7-2 | 상태공간모형의 칼만필터 유도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
학습목표 | 최적선형예측식 개념을 이용해 칼만필터를 이해하고, 조건이주어졌을 때 이를 이용할 수 있다. | |||||
7-3 | 상태공간모형의 파라미터 추정 방법과 예측 및 응용 | 강의영상 (15분×1) | 퀴즈(1) | PDF 제공 | ||
학습목표 | 최우추정법을 이용해 모형의 파라미터들을 추정하고, 이를이용해 관측값을 예측할 수 있다. | |||||
학습 목표 | 1) 상태공간모형의개념을 이해하고 나타낼 수 있다. 2) 칼만필터를이용해서 상태변수를 예측할 수 있다. 3) 상태공간모형의파라미터를 추정하고, 이를이용해 미래 시계열 값을 예측할 수 있다. | |||||
8 | 기말고사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교수
- 전치혁 교수
- ○ 성명: 전치혁
- ○ 소속: POSTECH 산업경영공학과
- ○ E-mail: chjun@postech.ac.k
- 학력
- ○ 1973~1977 서울대학교 자원공학과 학사
- ○ 1977~1979 한국과학기술원 산업공학 석사
- ○ 1982~1986 Univ. of California, Berkeley, Department of
- Industrial Engineering and Operations Research 박사
- 경력
- ○ 1979~1982 - 한국동력자원연구소 연구원
- ○ 1984~1984 - Lawrence Berkeley Lab 연구원
- ○ 1990~1990 -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방문교수
- ○ 2007~2007 - University of Washington 방문교수
- ○ 1987~현재 -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교수
- 주요업적 및 수상경력
- ○ 논문 266, 학회발표 213, 저서 2, 특허 1
- ○ 백암기술상 (2002)
- ○ 과학기술우수논문상 (2003)
- ○ 정헌학술대상 (2011)
- ○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 (2016)
- ○ 옥조근정훈장 (2018)
- 연구분야
- ○ 데이터마이닝, 응용통계 확률모형
강좌지원팀
- 조교
-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40% | 0% | 0% | 6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시계열 분석 기법과 응용 과목을 수강하기위해서는어떤사전 지식이 필요한가요?
기본적인 통계, 선형 대수, 그리고 최적화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시계열 데이터 분석 실습은 어떻게 하나요?
본 강좌는 관련 기법의 이해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실제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는 본인이 사용가능한소프트웨어를이용해야 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Python, Matlab, R, C++ 등 매우다양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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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인정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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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
주차 7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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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인정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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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 7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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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인정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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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
주차 15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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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1시간 00분 (10시간 03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