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 심리학을 전공으로 하지 않은 일반 학습자 : 인간의 판단과 의사결정에 관한 이론 개관을 통해 인과기제를 파악하고 보다 질 좋은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심리학 전공자 : 자신의 기초 심리학 실력을 바탕으로 인간 판단 및 의사결정 이론에 적용할 수 있으며, 관련 현상들을 스스로 탐색하여 전공 심화 능력을 배가할 수 있다.

    강좌 운영 계획

     

     

     

    주제 및 학습내용

    주차

    주제 및 학습내용

    학습요소

    1

    •인간의 생각, 목적과 과정 그리고 출발점의 이해

    1

    주제

    인간은 무엇을 위해 생각하는가?

    퀴즈(2개),

    토론(1개)

    학습목표

    1. 인지심리학 학문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삶과 생각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

    인간은 왜 지식을 축적하고 어떻게 사용하는가?

    학습목표

    1. 심리학에서 의미하는 지식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2. 지식으로서 범주가 판단과 의사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다.

    2

    •합리, 이성, 논리 그리고 계산은 인간의 판단과 의사결정의 핵심인가?

    1

    주제

    인간은 합리적인 존재인가?

    퀴즈(2개),

    토론(1개)

    학습목표

    1. 인간의 합리성에 대한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은 합리적인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

    인간은 무엇을 근거로 판단하는가?

    학습목표

    1. 인간이 무엇을 근거로 판단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불안과 확실함이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람은 무엇을 공유하며 무엇이 다른가? 인간의 상수와 변수(변화 가능한 인간 vs. 변하지 않는 인간)

    1

    주제

    개인차의 탐색: 각기 다른 인간이 사용하는 각기 다른 판단의 기준

    퀴즈(2개),

    토론(2개)

    학습목표

    1. 인간이 바꿀 수 없는 것과 바꿀 수 있는 것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개인차를 인정하는 것이 왜 필요한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

    기억의 본질: 인간은 무엇을 두뇌에 담고 기억이라 부르는가?

    학습목표

    1. 인간의 기억이 무슨 기능을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은 무엇을 기억하며 어떤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 설명할 수 있다.

    4

    •AI와 인간의 연결, 인간과 기계는 어떻게 다른가? 그리고 무엇이 같은가?

    1

    주제

    인간의 과거 기억과 경험이 현재의 판단과 결정에 미치는 영향

    퀴즈(2개),

    토론(2개)

    학습목표

    1. 인간의 판단과 의사결정이 컴퓨터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할 수 있다.
    2. 인지부조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인간의 판단

    학습목표

    1.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인간의 예측이 어떻게 다른가를 설명할 수 있다.
    2. 미래에 대한 과소평가의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5

    •Think fast and slow : 인간생각이 두 시스템

    1

    주제

    휴리스틱이란 무엇인가?: 판단과 의사 결정에 작용하는 수많은 근거들

    퀴즈(2개),

    토론(1개)

    학습목표

    1. 휴리스틱이라는 사고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이 휴리스틱을 사용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

    휴리스틱의 다양성: 언제 그리고 어떤 상황에 사람들은 휴리스틱을 사용하는가?

    학습목표

    1. 인간이 어떤 휴리스틱들을 사용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휴리스틱 사용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오류를 설명할 수 있다.

    6

    •환경과 맥락의 힘, 사람보다 중요한 주변요소의 영향력

    1

    주제

    편향(bias)에 근거한 인간 판단의 오류와 그 실체들

    퀴즈(1개),

    토론(1개)

    학습목표

    1. 인간의 편향으로 인한 의사결정의 오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주제

    언어적 표현과 편향의 관계

    학습목표

    1. 프레이밍 효과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프레이밍 효과의 사례를 알 수 있다.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김경일 교수
    김경일 교수
    현) 아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교수
    미국 University of Texas-Austin 심리학 박사

    [저서]
    · 지혜의 심리학(2013)
    · 이끌지 말고 따르게 하라(2015)

    강좌지원팀

    교수학습개발센터
    교수학습개발센터(actl@ajou.ac.kr)
    아주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 해당 강의는 이수증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별도의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지혜의 심리학(김경일, 진성북스, 2013)
    이끌지 말고 따르게 하라(김경일, 진성북스, 2015)

    자주 묻는 질문

    이수증이 발급되나요?

    아니요. 해당 강좌는 이수증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과제나 시험이 있나요?

    주차에 따라 과제, 토론 등 학습활동은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교수자의 피드백은 없습니다.

    분야 사회 (사회과학)

    난이도 교양

    운영기관 아주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6 주

    학습인정시간 5시간 15분 (03시간 31분)

    수강신청기간 23.02.24 ~ 23.03.30

    강좌운영기간 23.03.01 ~ 23.04.12

    전화번호 031-219-3609

    자막언어 한국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