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본 강좌의 목적은 신사업, 신제품,신서비스아이디어의탐색과정에서 필요한 접근법을 소개하고 학습하는 것입니다.이를 위해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기회를 발굴하고, 여러 의견의 발산과 수렴을 거쳐 아이디어를 정리하며,
정리된 아이디어의 평가 과정을 거침에 따라 시장성, 기술성, 사업성이 높은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본 과목을 이수한 후 여러분들은 체계적인 아이디어 탐색 역량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시는 곳에 붙여넣기하여 이용해 주세요.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운영하는 “K-MOOC 홈페이지”(이하 “K-MOOC”)가 제공하는 모든 회원 정보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하 “회원”)과 ‘진흥원’이 ‘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조건 및 절차와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① 이 약관은 “이 약관에 동의하십니까?”라는 물음에 ‘회원’이 “동의”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진흥원’은 이 약관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적용일 전 7일간 ‘회원’에게 공지되고 적용 일에 효력이 발생 됩니다.
③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 약관이 변경된 이후에도 계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회원’이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 법령에 규정되어 있으면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제4조 (이용계약)
‘서비스’ 이용은 ‘진흥원’이 허락하고 ‘회원’이 약관 내용에 대해 동의하면 됩니다.
제5조 (이용신청)
①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진흥원’이 정한 소정의 양식에 이용자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②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된 이용자 정보는 실제 데이터로 간주합니다.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습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① ‘진흥원’은 ‘회원’이 모든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신청할 경우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2. 회원가입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거나 신청하였을 경우
3.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4. 다른 사람의 K-MOOC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의 행위를 하였을 경우
5. K-MOOC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기타 ‘진흥원’이 정한 회원가입 요건이 미비할 경우
② 회원이 입력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정보 외에 ‘진흥원’은 ‘회원’에게 추가 정보의 입력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필수항목 : 전자우편주소,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성별, 출생연도
- 선택항목 : 보조전자우편주소, 도시, 국가, 거주지, 최종학력, 가입목적
제7조 (계약 사항의 변경 및 정보 보유/이용 기간)
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② ‘회원’으로 등록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보유 및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진흥원’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1개월간 ‘회원’의 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쿠키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
① ‘K-MOOC’는 사용자마다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 개인용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합니다.
② 사용자가 한 번의 로그인으로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쿠키 수신을 허용해야 합니다.
③ 쿠키는 ‘K-MOOC’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④ 사용자는 웹브라우저에 있는 옵션기능을 조정하여 쿠키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쿠키 수신을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3장 계약해지제9조 (계약해지)
① ‘회원’은 온라인을 통해 회원 정보처리에 관한 불만 사항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는 본인 확인이 가능하도록 이름, 아이디, 생년월일, 연락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전자우편으로 해지 신청을 하거나, 회원 정보수정의 ‘회원탈퇴’ 메뉴에서 탈퇴 신청을 해야 합니다.
제10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진흥원’은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제6조 2항의 ‘기본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2.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3.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4. K-MOOC,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5.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타인의 명예를 손상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7.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PC통신 및 인터넷 서비스의 신용불량자로 등록되는 경우
제4장 책임제11조 (진흥원의 의무)
① ‘진흥원’과 제휴를 맺은 사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제휴 사이트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를 위해 ‘K-MOOC’는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제공으로 알게 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진흥원’은 ‘회원’의 전체 또는 일부 정보를 업무와 관련된 통계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진흥원’은 ‘서비스’가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부득이한 이유로 ‘서비스’가 중단되면 지체없이 이를 수리 복구하는 데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비상사태, 시스템 정기 점검 및 ‘진흥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12조(회원 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
① 진흥원은 K-MOOC 이외에 각종 사이트를 운영하는바, 진흥원이 운영하는 메인 사이트 및 각종 서브 사이트의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회원의 정보를 수집하며, 수집된 회원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양질의 서비스를 위해 여러 교육 관련 유관 단체 및 비즈니스 사업자와 제휴를 맺어 회원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진흥원’은 본 조에 제휴업체 및 목적, 내용을 약관에 밝혀 `회원`의 동의받은 뒤 제휴업체에 제공합니다.
③ 본 조의 규정에 의한 ‘회원’의 동의는 본 약관 및 회원 가입정보 입력화면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 이용신청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13조 (회원의 의무)
①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 대여하거나 타인이 사용하게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③ 자신의 아이디(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진흥원’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④ ‘회원’은 게시물에 등록된 데이터를 이용한 영업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⑤ ‘회원’은 '진흥원'이 보내는 공지 메일을 수신해야 합니다.
제14조 (회원의 게시물)
① 게시물이란 ‘K-MOOC’의 각종 게시판에 회원이 올린 글 전체를 포함합니다.
② 회원이 게시하는 정보 및 질문과 대답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전적으로 회원 개인의 판단에 따른 책임이며, ‘진흥원’의 고의가 아닌 한 ‘진흥원’은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의 게시물로 인하여 제3자의 ‘진흥원’에 대한 청구, 소송, 기타 일체의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원은 그 해결에 드는 비용을 부담하고 ‘진흥원’를 위하여 분쟁을 처리하여야 하며, ‘진흥원’이 제3자에게 배상하거나 ‘진흥원’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진흥원’에 배상하여야 합니다.
④ ‘진흥원’는 '회원'의 게시물이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삭제합니다. 그러나 ‘진흥원’가 게시물을 검사 또는 검열할 의무를 부담하는 것은 아닙니다.
1.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하여 명예를 손상하는 경우
2. 공공질서,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인 경우
3. ‘진흥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4. ‘진흥원’에서 규정한 게시 기간을 초과한 경우
5. 상업성이 있는 게시물이나 돈벌이 광고, 행운의 편지 등을 게시한 경우
6. 사이트의 개설 취지에 맞지 않을 경우
7. 기타 관계 법령을 위반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⑤ ‘진흥원’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활용해 가공, 판매, 출판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정보제공제15조 (정보의 제공)
‘진흥원’는 ‘회원’에게 필요한 정보나 광고를 전자메일이나 서신 우편 등의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가입신청 메뉴와 회원 정보수정 메뉴에서 정보 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정보 수신 거부한 ‘회원’에게도 제13조5항의 ‘진흥원’ 공지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제6장 손해배상 및 면책제16조 (책임)
①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진흥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정보, 제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그래픽, 음성, 동영상의 적합성, 정확성, 시의성, 신빙성에 관한 보증 또는 담보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7조 (면책)
‘진흥원’이 천재지변 또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회원’에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 (관할법원)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 ‘진흥원’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이 적용됩니다.
CCL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 하에 다른 사람의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의 자유이용 라이선스(License)입니다.
Attribution(저작자 표시)
저작자의 이름, 출처 등 저작자를 반드시 표시 해야 한다는, 라이선스에 반드시 포함하는 필수조항 입니다.
Noncommercial(비영리)
저작물을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영리목적의 이용을 위해서는, 별도의 계약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No Derivative Works (변경금지)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저작물을 이용한 2차적 저작물 제작을 금지한다는 의미입니다.
Share Alike (동일조건변경허락)
2차적 저작물 제작을 허용하되, 2차적 저작물에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저작자표시 (CC BY)
저작자의 이름, 저작물의 제목, 출처 등 저작자에 관한 표시를 해주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 (CC BY-NC)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저작자표시-변경금지 (CC BY-ND)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SA)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고 저작물의 변경도 가능하지만,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에 적용된 것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NC-SA)
저작자를 밝히면 이용이 가능하며 저작물의 변경도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CC BY-NC-ND)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연번 | 주차명 | 주차별학습목표 | 차시 | 차시명 | |
1 | 강좌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 본교과목과 타 창업교과목과의 연계 및 과목구성을 소개하고 창업아이디어 탐색의 필요성에 대해 인지 한다. | 1-1 | 과목의 필요성 (타 교과목과의 연계) | |
1-2 | 창업과 창업아이디어탐색 | ||||
1-3 | 과목의 구성 (기회발굴+아이디어도출+아이디어평가) | ||||
2 | 독특한 아이디어로 성공한사례 | 독특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동문창업기업들의 성공사례, 대기업인수사례, 그리고 학생들의 교과목 수상사례를 소개한다. | 2-1 |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소개 및 우수아이디어사례 | |
2-2 | 동문 창업기업의성공사례(쿡앱스) | ||||
2-3 | 동문 창업기업의 대기업인수사례(키즈노트) | ||||
3 | 기회발굴:(1)동향관찰하기/ | 동향 관찰을 통해 창업기회를 발굴할 수있도록 바이오, AI, 빅데이터 분야의 핵심동향을파악한다 | 3-1 | 동향관찰하기(바이오 분야) | |
3-2 | 동향관찰하기(AI 분야) | ||||
3-3 | 동향관찰하기(빅데이터 분야) | ||||
4 | 기회발굴:(1)동향관찰하기/ | 동향 관찰을 통해 창업기회를 발굴할 수있도록 자동차, 에너지,스마트팩토리분야의 핵심동향을 파악한다. | 4-1 | 동향관찰하기(미래 모빌리티 분야) | |
4-2 | 동향관찰하기(에너지 분야) | ||||
4-3 | 동향관찰하기(스마트팩토리분야) | ||||
5 | 기회발굴:(2)문제해결하기/ | 기존제품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으로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들을 학습하고 실습해 본다. | 5-1 | 기존제품에서 문제를 해결하는방법제시 | |
5-2 | TRIZ 창의적문제해결법 | ||||
5-3 | ASIT(Advanced Systematic Thinking) | ||||
6 | 기회발굴:(2)문제해결하기/ | 실제 잠재사용자가 되어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해결하는 방법인 디자인씽킹을 학습하고 실습해 본다. | 6-1 | 디자인씽킹의이해 | |
6-2 | 디자인씽킹 모델 | ||||
6-3 | 디자인씽킹 성공사례 | ||||
7 | 기회발굴:(3)시장동향분석/ | 시장의 동향으로부터 아이디어를 도출 할 수있도록 시장규모와 목표시장을 분석하는 다양한 방법을 학습해본다. | 7-1 | 시장조사의 필요성 및방법 | |
7-2 | 시장규모 및 목표시장분석방법 | ||||
7-3 | 시장분석 관련사례소개 | ||||
8 | 기회발굴:(3)시장동향분석/ | 시장의 동향으로부터 아이디어를 도출 할 수있도록 니즈를 파악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학습해 본다. | 8-1 | 자사현황(역량) | |
8-2 | 경쟁사현황(비교표) | ||||
8-3 | 고객분석방법(인터뷰, 설문) | ||||
9 | 아이디어도출:(1)아이디어 발산하기 | 스스로 생각한 창업아이디어를브레인스토밍, 브레인노트,마인드맵 등의 방법을 통해 발산하는 연습을 해본다. | 9-1 | 브레인스토밍 | |
9-2 | 브레인노트 | ||||
9-3 | 마인드맵 | ||||
10 | 아이디어도출:(2)아이디어 수렴하기 | 스스로 생각한 창업아이디어를STP분석을 통해 정리하고 정리된 결과를 한 장의 컨셉개요서로작성해본다. | 10-1 | 3C분석과개념설명서 | |
10-2 | 시장세분화, 목표시장설정, 포지셔닝 | ||||
10-3 | 마케팅믹스의 4가지 요소와 제품, 서비스 | ||||
11 | 아이디어도출:(3)유사아이디어 검색 | 스스로 생각한 창업아이디어가 지식재산권으로등록될 수 있는지 판단 할 수 있도록 선행기술조사 방법을 학습한다. | 11-1 | 지식재산권의 중요성 | |
11-2 | 선행기술조사방법(1) | ||||
11-3 | 선행기술조사방법(2) | ||||
12 | 아이디어도출:(4)BM Canvas 분석 | 도출된 창업아이디어를 대상으로 실제 사업을추진하기 위한 핵심요소들을 도출하는 BM canvas를 작성 할 수있다. | 12-1 | 비즈니스모델(BM)정의 | |
12-2 | 비즈니스모델 9 Block(1) | ||||
12-3 | 비즈니스모델 9 Block(2) | ||||
13 | 아이디어평가:(1)시장에서 평가받기/린스타트업 | 시장에서 아이디어를 평가받는 것의 중요성과그 방법(린스타트업,각종조사기법,MVP테스트)들을 학습해보고 실습하여 검증해 볼 수 있다. | 13-1 | 린스타트업의 이해 | |
13-2 | 각종조사기법의 이해(IDI, FGI, 정량조사 등) | ||||
13-3 | MVP 테스트의이해 | ||||
14 | 아이디어평가:(2)대회에서 평가/ 평가프레임워크 및평가지표 | 창업아이디어의 타당성을 스스로 점검하고어떠한 기준에 따라 평가받게 되는지, 그리고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대학의지원체계가 어떠한지 이해한다. | 14-1 | 아이디어 타당성평가프레임워크 | |
14-2 | 캡스톤디자인 등 교내 아이디어평가기준 | ||||
14-3 | 아주대 창업지원체계소개(교육센터,창지단등)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30 % | - | 20% | 50% |
※ 총 7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강의 수강 진도율은 90% 이상이여야 하며, 퀴즈/중간고사/기말고사 모두 필수로 참여해야합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네. 맞습니다.
별도의 교재는 없습니다.
세스 고딘
EBS
운영기관 EBS
주차 1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시간 00분 (01시간 32분)
전영미
호서대학교
운영기관 호서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2시간 30분 (11시간 30분)
문준연
한양대학교(ERICA)
운영기관 한양대학교(ERICA)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35분 (07시간 11분)
박경국 외 1 명
금융감독원
운영기관 금융감독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0시간 45분)
어윤수
호서대학교
운영기관 호서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시간 15분 (07시간 05분)
이영철
호서대학교
운영기관 호서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23분 (17시간 18분)
이성희 외 2 명
호서대학교
운영기관 호서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1시간 09분 (18시간 34분)
이종원
호서대학교
운영기관 호서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8시간 12분 (13시간 41분)
박남규
호서대학교
운영기관 호서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9시간 59분 (16시간 38분)
이종원
호서대학교
운영기관 호서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7시간 09분 (11시간 54분)
박성준 외 1 명
아주대학교
운영기관 아주대학교
주차 14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0분 (16시간 25분)
박은덕
아주대학교
운영기관 아주대학교
주차 1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19시간 03분)
박구병
아주대학교
운영기관 아주대학교
주차 1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22시간 00분)
박만규
아주대학교
운영기관 아주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18시간 57분)
김경일
아주대학교
운영기관 아주대학교
주차 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시간 15분 (03시간 31분)
이교범
아주대학교
운영기관 아주대학교
주차 1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19시간 07분)
신현준
아주대학교
운영기관 아주대학교
주차 1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22시간 12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