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 인간의 욕망과 인지와 감정의 상호작용 원리를 설명할수있다.
    - 설득의 기본적 이론과 원리를 습득하여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 향상된 설득 능력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설득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차시명

    과제

    1

    설득이란

    무엇인가?

    1-1 왜 설득인가? – 강의개요

    퀴즈(3)

    1-2 프레임이란?

    1-3 프레임의 증거1: 좌측우위

    1-4 프레임의 증거2: 시간의 공간화방식

    2

    언어가 프레임을

    지배한다

    2-1 언어에서의 위치프레임(1)– 긍정적 가치 우위

    퀴즈(3)

    2-2 언어에서의 위치프레임(2) - 근본적 가치 우위

    2-3 생각을 지배하는 언어

    2-4 프레임의 힘 부정의 덫

    2-5 어째서 생각을 좌우할까

    3

    사고와 언어의 관계

    3-1 낱말이 먼저인가, 대상이먼저인가?

    퀴즈(3)

    3-2 달인들의 기막힌 개념화

    3-3 생각의 진정한 자유는 창조력으로 발휘된다

    3-4 기존 프레임에 의한 창의력의 방해

    4

    프레임은 어떻게 도입되는가?(1)

    4-1 관점이 대상을 만든다

    퀴즈(3)

    4-2 본질적 관점어

    4-3 부정 프레임어와 긍정 프레임어(1)-구체적 언어

    4-4 부정 프레임어와 긍정 프레임어(2)-미래지향 언어

    4-5 대표의미 효과

    5

    프레임은 어떻게 도입되는가?(2)

    5-1 이데올로기 배경어

    퀴즈(3)

    토론(1)

    5-2 개념군

    5-3 이분법적 사고

    5-4 은밀한 유도 - 은유

    6

    프레임의 작동원리

    6-1 사고는 정말 합리적인가?

    퀴즈(3)

    6-2 생활 속의 비합리적 사고들

    6-3 사고의 원동력, 신념

    6-4 신념의 힘

    7

    올바른 프레임 사용법은?

    7-1 사고의 원동력, 감정

    퀴즈(3)

    과제(1)

    7-2 상대의 프레임을 부정하지 마라

    7-3 새 프레임을 도입하라

    7-4 프레임을 선점하라

    8

    중간고사 없음

    9

    가장 중요한 프레임은?

    9-1 신념과 가치에 기반을 두라

    퀴즈(3)

    9-2 보편적 신념으로 접근하기

    9-3 내 신념을 반복적으로 주입하라

    9-4 감정에 기반을 두라

    10

    관점 전환법1

    10-1 본질회귀법(1) – 곤혹스런 발언에대한 대처

    퀴즈(3)

    10-2 본질회귀법(2) – 황당한 발언에 대한대처

    10-3 가중 선택법

    10-4 차원 전환법

    11

    관점 전환법2

    11-1 대상전환법(관점전환법)

    퀴즈(3)

    11-2 긍정평가어법

    11-3 완곡어법

    11-4 핵심투사법

    12

    갈등 해소 언어

    12-1 이성,감정, 욕망의 관계

    퀴즈(3)

    12-2 감정의 역할

    12-3 갈등의 근원, 욕망

    12-4 감정보다 욕망을 읽어라

    13

    자기효능감의 두얼굴

    자존심’ VS ‘자부심

    13-1 자존심이란?

    퀴즈(3)

    토론(1)

    13-2 자존심의 이면

    13-3 자부심이란?

    13-4 자존심 보호 전략

    14

    인정 욕구의 충족법

    14-1 자부심의 효능

    퀴즈(3)

    14-2 자존심 보호의 방법

    14-3 자존심 보호의 다양한 사례

    14-4 자부심 충족의 방법

    14-5 자부심 충족의 응용

    15

    칭찬, 감사, 사고의 방법

    15-1 칭찬의 방법

    퀴즈(3)

    과제(1)

    15-2 칭찬의 어려움

    15-3 감사와 사과의 방법

    15-4 갈등해소와 설득

    16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박만규 professor
    박만규 교수
    박만규(아주대학교 불어불문학과 교수)
    * 현재
    아주대학교 교수(불어불문학과)
    교수회 의장
    인문학 아카데미아 원장
    디지털 휴머니티 연구센터 센터장
    * 주요 경력
    전국 사립대학교 인문대학장 협의회 초대회장
    한국사전학회 회장
    프랑스 국립과학재단, 캐나다 몬트리올대학 초빙연구원
    제 18차 세계언어학자대회(CIL) 출판위원장(2008년)
    아주대학교 인문대학장, 대외협력처장, 한국어학당 원장
    * 상훈
    프랑스정보 학술공로훈장 기사(Chevalier)장
    * 저서
    설득언어(베가북스, 2019.1.) 등

    강좌지원팀

    이주형
    이주형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 상담심리 석사 재학
    email: tlshk900@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평가방법

    퀴즈

    토론

    과제

    기말고사

    반영비율

    10%

    20%

    30%

    4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재 및 참고문헌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별도로 있나요?

    각 차시별로 학습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분야 인문 (인문과학)

    난이도 교양

    운영기관 아주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50시간 00분 (18시간 57분)

    수강신청기간 23.02.26 ~ 23.04.27

    강좌운영기간 23.03.01 ~ 23.05.10

    전화번호 031-219-3609

    자막언어 영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