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폭력과 신화 | 폭력에 대한 신화적 사유의 가능성을 확인한다. | 1-1. | 15주차강좌 구성 소개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1-2. | 폭력이란 무엇인가?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3. | 폭력에 대한 신화적 사유의 가능성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 (설문조사) | PDF 제공 | |||
2 | 폭력과 이데올로기 | 신화를 통해 폭력과 이데올로기의 관계를 탐색한다. | 2-1. | 주체,이데올로기,폭력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2-2. | <도랑선비청정각시>와烈 이데올로기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2-3. | <안택굿>과孝 이데올로기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3 | 폭력과 모방 | 신화를 통해 폭력과 모방의 관계를 이해한다. | 3-1. | 폭력과 모방 그리고 전염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3-2. | <이공본풀이>와폭력의 전략 | 강좌영상 (15분×1개)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3-3. | <짐가제굿>과죽음의 전염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4 | 폭력과 희생양 | 신화에서 발견할 수 있는 폭력의 희생양을 통해 그 의미를 파악한다. | 4-1. | 희생양은 무엇인가?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4-2. | <대감굿>과神이된 희생양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4-3. | <지장본풀이>와투기된 희생양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5 | 폭력과 전염병 | 신화에서 그려내는 전염병의 양상을 살펴보며 폭력을 받아들이는 방식을 고민한다. | 5-1. | 전염병에 대한 신화적 상상력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5-2. | <손님굿>과폭력을 향한 환대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5-3. | <마누라본풀이>와폭력의 조율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6 | 폭력과 운명(1) | 운명에 대한 신화를 통해 폭력에 대응하는 방식을 고민한다. | 6-1. | 운명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각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6-2. | <차사본풀이>와폭력의 빈틈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6-3. | <장자풀이>와폭력 전후의 삶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7 | 폭력과 운명(2) | 운명에 대한 신화를 통해 폭력에 대응하는 방식을 고민한다. | 7-1. | 운명의 해석과 그 너머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7-2. | <원천강본풀이>와운명의 해석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7-3. | <삼공본풀이>신화와 다시 쓰는 운명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 (5~10개) | PDF 제공 | |||
8 | 중간고사 | 7주차까지학습한 내용을 중간고사를 통해 점검한다. |
| 중간고사 |
| 주관식 |
|
9 | 폭력과 타자 | 타자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신화에 나타난 타자에 대한 폭력을 이해한다. | 9-1. | 폭력과 타자에 대한 시선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9-2. | <삼두구미>와괴물이 된 신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9-3. | <숙영랑앵연랑 신가>와장애에 대한 시선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0 | 폭력과 문화 | 폭력이 문화의 초석일 수 있음을 신화를 통해 이해한다. | 10-1. | 폭력을 내재한 문화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10-2. | <창세가>신화와 폭력의 정치학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0-3. | <성주무가>와斷續의메커니즘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1 | 폭력과 자연 | 자연에 대한 인간의 폭력을 신화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 11-1. | 자연에 대한 인간의 폭력적 시선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11-2. | <문전본풀이>와폭력의 산물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1-3. | <산천굿>과자연에 대한 폭력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2 | 폭력과 가족 | 가족과 관련된 신화를 통해 가족과 폭력의 관계에 대해 고민한다. | 12-1. | 폭력과 가족 공동체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12-2. | <칠성풀이>와폭력의 裏面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2-3. | <성주풀이>와폭력의 양면성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3 | 폭력과 돈 | 돈을 매개로 하여 교환가치의 폭력이 가지고 있는 위험성을 신화를 통해 고찰한다. | 13-1. | 폭력의 교환가치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13-2. | <세민황제본풀이>에나타난 저승의 경제관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3-3. | <돈전풀이>와교환가치의 폭력성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4 | 신화와 폭력비판 | 13주차까지다룬 내용을 통해 폭력에 대한 신화적 사유를 정리한다. | 14-1. | 폭력의 두 가지 양상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14-2. | 폭력에 대응하는 방식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14-3. | 환대와 경청에 대하여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 (5~10개) | PDF 제공 | |||
15 | 기말고사 | 9~14주차까지학습한 내용을 기말고사를 통해 점검한다. |
| 기말고사 |
| 주관식 |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신호림 교수 교수
- - [소 속] 현) 안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2017. 09.~)
- - [최종학력]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문학박사 (2016. 08.)
- - [이 력] 고려대학교 CORE사업단 연구교수 (2016. 09. ~ 2017. 08.)
- 고려대학교 한류융복합연구소 위촉연구원 (2015. 08. ~ 2017. 08.)
- - [수상이력] 고려대학교 우수논문상 (2014. 08.)
- 경희대학교 우수강의상 (2015. 08.)
- 판소리학회 학술상 (2017. 05.)
- 안동대학교 표창장-우수교육상 우수상 (2020. 12.)
- 경희대학교 우수강의상 (2015. 08.)
- - [E-mail] shinhr@anu.ac.kr
강좌지원팀
- 최병근 조교
- - [소 속] 현) 안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4학년 재학
- - [E-mail] qudrms12345@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20% | 0% | 40% | 4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본 강좌는 교양 수준으로 누구나 들을 수 있는 강의입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강좌 수강에 필요한 교재는 PDF 파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참고문헌은 강좌 콘텐츠 마지막 부분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PDF 파일로 제공됩니다.
미리보기
추천강좌
-
문화로 입문하기 일본어 개강예정 이수증문화로 입문하기 일본어
박연정 외 1명
고려사이버대학교
D-14 2024.09.30 ~ 2024.12.22-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사이버대학교
-
주차
주차 12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시간 00분 (14시간 23분)
-
운영기관
-
사회로 기초다지기 일본어 개강예정 이수증사회로 기초다지기 일본어
박연정 외 2명
고려사이버대학교
D-14 2024.09.30 ~ 2024.12.22-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사이버대학교
-
주차
주차 12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55분 (12시간 15분)
-
운영기관
-
경제로 실력쌓기 일본어 개강예정 이수증경제로 실력쌓기 일본어
채성식 외 1명
고려사이버대학교
D-35 2024.10.21 ~ 2024.12.22-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사이버대학교
-
주차
주차 9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9시간 30분 (06시간 47분)
-
운영기관
-
기술로 고수되기 일본어 개강예정 이수증기술로 고수되기 일본어
유재진 외 1명
고려사이버대학교
D-35 2024.10.21 ~ 2024.12.22-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사이버대학교
-
주차
주차 9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9시간 35분 (07시간 04분)
-
운영기관
-
터키어 읽기 A2 개강예정 이수증터키어 읽기 A2
양민지
부산외국어대학교
2024.09.23 ~ 2024.12.06튀르키예 터키어 양민지 부산외대-
운영기관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
주차
주차 1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5시간 28분)
-
운영기관
-
태국어 배우기 A2-1 개강예정 이수증태국어 배우기 A2-1
옹지인
부산외국어대학교
D-6 2024.09.23 ~ 2024.12.06태국어 태국 특수외국어 옹지인 부산외대-
운영기관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
주차
주차 8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7시간 05분)
-
운영기관
-
베트남어 읽기 쓰기 B1-1 개강예정 이수증베트남어 읽기 쓰기 B1-1
김태규
부산외국어대학교
D-6 2024.09.23 ~ 2024.12.06베트남어 베트남 특수외국어 김태규 부산외국어대학교 부산외대-
운영기관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
주차
주차 8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7시간 27분)
-
운영기관
-
아메리카사 진행중 이수증아메리카사
박구병
아주대학교
2024.09.09 ~ 2024.12.15아주대학교 아메리카사 박구병-
운영기관
운영기관 아주대학교
-
주차
주차 1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22시간 00분)
-
운영기관
-
손생님! 한국수어를 부탁해요-기초편(한국수어 기초회화)- 진행중 이수증손생님! 한국수어를 부탁해요-기초편(한국수어 기초회화)-
최영주
조선대학교
2024.09.02 ~ 2024.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조선대학교
-
주차
주차 13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1시간 02분)
-
운영기관
-
손생님! 한국수어를 부탁해요-활용편(한국수어 활용)- 진행중 이수증손생님! 한국수어를 부탁해요-활용편(한국수어 활용)-
최영주
조선대학교
2024.09.02 ~ 2024.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조선대학교
-
주차
주차 13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0시간 44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대학이란 무엇인가 종료(청강)대학이란 무엇인가
전성건
국립안동대학교
2024.02.05 ~ 2024.05.17대학 university 인문학 교육 고등교육 철학-
운영기관
운영기관 국립안동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2시간 51분 (22시간 51분)
-
운영기관
-
정보통신 보안 종료(청강)정보통신 보안
차영욱
국립안동대학교
2020.10.12 ~ 2020.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국립안동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7시간 20분 (18시간 28분)
-
운영기관
-
기억문화연구 종료(청강)기억문화연구
태지호
국립안동대학교
2023.02.14 ~ 2023.05.26-
운영기관
운영기관 국립안동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1시간 44분 (11시간 44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