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소개 COURSE INTRODUCTION
- 현대중국의 문화예술에 대한 3가지 키워드 속에서 전통공연, 상업영화, 현대미술의 특징을 설명
- 전통공연: 전통공연의 대중화, 후속세대에의 성공적인 계승을 위한 성공적인 전통극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사례를 공부하여, 중국사회에서 전통문화의 비중을 이해
- 홍색경전과 대형상업영화: 중국 당대문화의 중요한 장르인 현대 경극이 담고 있는 심미적 특징과 스토리를 학습함으로써, 중국 사회가 중시하는 문화예술과 이데올로기의 관계를 이해. 현대 경극의 모티브가 중국식 블럭버스터 영화의 탄생과 홍색경전에서 활용되었던 다양한 문예물들이 최근의 상업영화 속에서 70, 80년대를 상징하는 문화 기억으로 활용되는 문화의 흐름을 이해
- 중국 현대미술: 중국 현대미술이 본격적으로 개성화하고, 작가의 주관적 예술관을 강조하기 시작하는 변화를 주도했던 주요 작가들의 상징적인 작품을 통하여 중국 당대 사회의 변화와 고민을 구체적으로 이해
학습목표 LECTURE OBJECTIVES
학습목표
- 현대중국 문화예술의 특징을 이해하고, 영화, 현대미술, 공연작품들에 대한 학습 을 통하여, 현대중국 문화와 사회에 대한 객관적인 시각을 배양하고자 함
- 현대 중국 문화예술의 다양한 모습을 통하여, 현대한국 문화예술과의 차별점과 유사점을 이해하고, 우리 문화예술의 현재적 의미를 더욱 풍부하게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함
홍보영상 INTRODUCTION VIDEO
강좌운영계획 SYLLABUS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
---|---|---|---|
1 | 현대 중국문화 배경 | 한국과 중국의 최근 100년의 교류를 돌아보다 | |
현대중국문화의 변천(1): 중국의 ‘지식인문화’전통(신문화운동) | |||
현대중국문화의 변천(2): ‘주선율문화’(공산혁명과 신중국건설) | |||
현대중국문화의 변천(3): 지식인문화의 회복(개혁개방 시기 이후) | |||
현대중국문화의 변천(4): 대중문화(1990년대 이후 현대중국문화) | |||
2 | 현대중국 문화의 다섯 가지 트렌드 읽기 | 현대중국문화의 다섯 가지 트렌드 읽기(1) | |
현대중국문화의 다섯 가지 트렌드 읽기(2) | |||
주선율문화(1) | |||
주선율문화(2) | |||
지식인문화, 대중문화, 신주선율문화 | |||
3 | 전통공연예술 심미적 특징 | 중국 전통극 감상법(1) | |
중국 전통극 감상법(2) | |||
전통극 감상(1) | |||
전통극 감상(2) | |||
경극의 심미적 특징 | |||
곤극의 심미적 특징 및 중국 전통공연 콘텐츠의 위상 | |||
4 | 전통공연예술의 대중화 | 곤극이란? | |
『모란정』의 스토리텔링(1) | |||
『모란정』의 스토리텔링(2) | |||
곤극의 계승, 대중화의 성공 사례: 청춘판『모란정』 | |||
전통곤극, 대학으로 가다 | |||
5 | 전통경극의 현대화 | 현대경극이란? | |
문화대혁명과 현대경극 | |||
혁명모범극 | |||
기타 홍색 문화1: 발레극 | |||
기타 홍색 문화2: 그림 | |||
6 | 홍색경전의 심미적 특징 | 홍색경전(紅色經典) 이해 | |
홍색경전과 문학소설 『임해설원』 | |||
『지취위호산』과 『임해설원』 | |||
현대경극 『지취위호산』 감상 | |||
현대경극과 전통경극 『지취위호산』의 주연배우 사례 | |||
7 | 상업영화가 된 홍색클래식 | 중국영화의 세대 구분 | |
중국영화의 상업화 추세 | |||
쉬커 감독과 상업영화 | |||
쉬커의 신주선율 영화 『타이거 마운틴3D』 | |||
영화 감상: 쉬커 감독의 블록버스터 『타이거 마운틴3D』 | |||
8 | 중간고사 | ||
9 | 홍색경전의 심미적 특징 | 홍, 광, 량 기법 | |
고, 대, 전 기법 | |||
삼돌출 기법 | |||
영웅 만들기 | |||
홍색경전 연출기법에 대한 평가와 영향 | |||
10 | (신주선율문화와 대중문화의 이해)홍색경전과 문화기억 | 펑샤오강 감독 | |
옌거링의 현대소설 | |||
펑샤오강과 옌거링의 <청춘(팡화)> | |||
영화 <팡화> 속 삽입곡들 | |||
영화 <팡화> | |||
11 | (지식인문화의 이해1)중국당대미술 | 1980년대 중국미술(1) | |
1980년대 중국미술(2) | |||
1990년대 중국미술: ‘원명원’ 화가마을 | |||
집단주의, 영웅주의에서 개인적 자아 중심으로 | |||
‘798’ 예술단지의 탄생 | |||
13 | (지식인문화의 이해2)중국당대미술의 작가들 | 80년대 이후 | |
천이페이 | |||
팡리쥔 <대머리> 시리즈 | |||
장샤오강 <혈연> 시리즈 | |||
현대중국의 초상 | |||
13 | (지식인문화의 이해3)중국당대미술의 작가들 | 화가 위에민쥔 | |
서양미술작품패러디 | |||
<입 큰 남자> 시리즈 | |||
냉소적 현실주의의 세계 | |||
현대중국의 초상 | |||
14 | (지식인문화의 이해4)중국당대미술의 작가들 | 조각가 리우뤄왕 | |
<동방홍> | |||
<인민> | |||
<인민> 시리즈 이후 | |||
중국미술 세계로 나가다 | |||
15 | 기말고사 |
강좌운영기간 COURSE OPERATION PERIOD
2023.11.13~2024.01.28
강좌수강정보 COURSE INFORMATION
평가기준
- 퀴즈: 20%
- 토론: 20%
- 중간고사: 30%
- 기말고사: 30%
※총 60점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학습방법
광운MOOC강좌를 ‘진짜 내 것으로 만드는 100% 활용 학습 Tips’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강의 계획서를 꼼꼼히 읽어
보세요.
학습 목표와 주차별 학습 내용 등을 통해 교수님이 학습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강의의 핵심 내용과
전체적인 강의의 맥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습 전 강의 계획서를 먼저 점검하는 것은 전체적인 강의 맥락을 파악할 수 있어 예습의 효과가 있으며,
퀴즈나 시험의 평가 방법들을 확인함으로써 학습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
충분한 학습과 이해를 위해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추천합니다.
※ 학습의 불충분함을 느낄 때는 읽기자료/기타 읽기자료, 질문하기, 강의 다시 듣기를 추천 드립니다.
자신의 이해 속도에 따라 강의 속도를 조절하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의 강의를 반복해서 다시 들어보세요.
만약, 다시 듣기로도 이해가 잘되지 않을 경우에는 매 주차 마지막에 있는 ‘똑똑 질문하기’를 통해 적극적으로 질문을 남겨보세요.
과목의 TA 또는 동료 학습자들의 응답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얼마나 이해했고, 학습한 내용을 진짜 내 것으로 만드는 지름길은 학습한 내용의 질의응답을 통해서입니다.
질문하기 게시판을 적극 활용하여 동료 학습자들과 함께 궁금증을 해결하며 다양한 학습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해당 주차의 읽기자료와 기타자료를 이용하여 학습내용의 이해를 확장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퀴즈 및 토론을 적극 활용하세요.
매 주차별 학습 후 스스로 퀴즈를 풀어보며 주차별 주요 학습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미 학습한 내용(동영상 학습+읽기활동+퀴즈풀기)을 바탕으로 확산적 사고를 요구하는 토론 활동을 통해 폭넓고, 깊이 있는 "4차산업의 신기술과 신산업"에 대한 식견을 습득해보시기 바랍니다.
강좌운영진
-
전보옥 교수
소속: 광운대학교 동북아문화산업학부 교수
이메일: junbook@kw.ac.kr
경력
- 광운대학교 인문사회대학 동북아문화산업학부 교수(1998~2023 현재)
- 2019, 2020 한.중인문학포럼 운영위원
- 2022년도 한.중 문화 메타버스 콜로키움 참석
- 2011년도 <중국민족문화의 문화브랜드화 현상 연구-인상시리즈를 중심으로> 연구과제 수행
- 2002년도 <한.중 문화교류의 중국적토대에 관한 조사연구:한류 현상을 중심으로> 공동연구과제 수행[주요저서]
<<이야기가 있는 중국문화기행>> 차이나하우스 ,2011 공저
<<현실과 전망 중국의 한류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학고방, 2006 공저
-
운영TA
성명: 신재은
소속: 광운대학교 동북아문화산업학부
이메일: sje446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