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
본 교과목의 목표는 오늘날 대표적인 서양현대미술작품을 중심으로 철학(미학)적 관점을 포함한 종합적 관점에서 고찰함으로써 미술작품에 담긴 각 시대별 가치와 의미를 융합적 맥락에서 찾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19세기 후반에 등장한 인상파 및 후기인상파 회화를 시작점으로 현대미술의 흐름을 미적 특징과 사회문화적 철학적 배경을 포함하여 미적특징과 의미들을 중심으로 전개될 것이다.
미술작품이 지닌 깊이있는 의미와 감상은 단순한 감각적 느낌이나 서사적 내용의 습득만으로 이루지는 것이 아닌 이러한 시대정신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를 통해 이루어진다. 현대미술은 그 정의 자체가 이전까지의 진(眞), 선(善), 미(美)라는 이상미의 전형에서 찾아질 수 없는 보다 다원적 특성을 지닌다는 점을 전제로 접근해 볼 것이다. 미술은 항상 당대의 시대적 문맥에서 태어나고 전개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오늘날과 같은 복잡다난한 시대의 특징을 반영하는 현대미술은 이전의 일원화된 사회적 특징으로만 설명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대미술의 태동의 배경에서 펼쳐지는 정치경제, 사회문화, 종교철학 등의 혁명적 변화들 또한 고려해야 하는 내용들이 될 것이다. 특히 현대미술은 전개과정에서 현대사회적 특징이 지닌 급변하는 현상들에 반응해온바 대별화되는 시기구분이 복잡하게 전개된다는 점에서 본 강좌에서는 가급적 일목요원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전개하도록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교과목 「현대미술 바로알기」은 미술작품의 흥미로운 감상을 통해 시대적 맥락에서 해석한 미술이라는 융합적 방법을 통해 통합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깊이 있는 세계에 대한 이해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